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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인터넷 예약 택시 합법화가 택시시장에 미칠 영향은?
  • 트렌드
  • 중국
  • 난징무역관
  • 2015-12-28
  • 출처 : KOTRA

 

중국, 인터넷 예약 택시 합법화가 택시시장에 미칠 영향은?

- 정보통신 관련 기술 및 서비스 수요 증가 예상 -

 

 

 

 

□ 중국 택시 시장의 불균형으로 인한 인터넷 예약 택시(좐처, 專車)의 합법화

 

 ○ 좐처(專車) 시장이 형성된 이후, 중국 정부와 주요 시에서는 좐처(專車)를 불법운영으로 간주해왔음.

 

 ○ 그러나 중국 인구 대비 부족한 택시 수로 인한 공급과 수요의 불균형으로 좐처 시장은 꾸준한 증가세를 보임. 시장이 점차 확대되면서 부수적인 문제가 제기됨.

 

 ○ 중국 정부는 좐처를 합법적 대중교통 수단의 하나로 인정하고 관리감독하기로 결정함. 이에 지난 10월 10일 교통부는 《인터넷 예약 택시 경영서비스 임시 관리 방안(□約車經營服務管理暫行辦法征意見)》을 발표함. 이를 통해 좐처(專車)를 택시업으로 규정하고 관련 규정을 마련함.

 

 ○ 위 규정에서는 좐처라는 명칭도 인터넷 예약 택시(왕위에처, □約車)로 정함.

 

□ 중국 인터넷 예약 택시 규모 및 현황

 

 ○ 중국 인터넷 예약 택시 시장 규모

  - 중국 국제금융유한공사의 조사에 따르면, 향후 인터넷 예약 택시 시장 추산 규모는 약 75조 원 이상

 

 

  - iiMedia Research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2014년 인터넷 예약 택시 사용자 수는 2억1100여 명으로 전년대비 559.4% 증가율을 보임. 2015년 예상 사용자 수도 2억6900여 명으로 전망

 

 ○ 대표기업

 

순위

1위

2위

3위

4위

기업 이미지

이름

디디콰이디

(滴滴快的)

우버(□步)

션저우좐처

(神州專車)

이다오용처

(易到用車)

설립일

2014년 8월

2009년 3월

2015년 1월

2010년 5월

시장점유율

(2015.5)

86.2%

16.8%

8.3%

2.2%

특징

대리운전, 버스 등 으로 영역 확장

알리바바의 투자를 받았으며, 2014년 7월 중국 진출

기업 소유의 렌트카를 활용한 고급화 전략

최근 배달음식 앱인 어러머(餓了□)와 합작

자료원: Analysys, KOTRA 난징 무역관 자료 종합

 

□ 《인터넷예약택시 경영서비스 임시 관리 방안(□約車經營服務管理暫行辦法征意見)》

 

 ○ 주요 내용

  - 운전기사

   · 택시기사에 준하는 자격증과 3년 이상의 운전경력을 보유한 자

   · 최근 3년간 교통법 위반 기록이 없는 자

   · 공안부문에서 발행한 위험운행, 위법, 범죄 무기록 증명

   · 동시에 1개 이상의 인터넷 예약 택시 서비스 플랫폼 등록 불가

  - 차량

   · 7인승 이하의 승용차

   · 택시 운행용으로 등록된 차랑(개인 차량 운행 불가)

   · 주행기록 기능이 있는 위성 위치 측정 시스템 장치, 긴급 경보 장치가 설치된 차량

  - 경영자

   · 기업 법인 자격이 필요하며, 등록지와 서비스 소재지가 일치하지 않을 경우 서비스 소재 지역에 지사 등록 요망

   · 고정된 영업장소와 상응하는 서비스 기구 및 서비스 능력을 구비한 기업

   · 인터넷 예약 택시를 경영하는 인터넷 플랫폼과 정보 데이터 수송신과 처리 능력을 구비해야 함.

   · 전자 지불 사용은 은행/비은행 지불 기구의 결제 서비스 제공 협의 체결

 

 ○ 기업 반응

  - 디디콰이디: 관련 부문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피드백하는 것이 중요

  - 션저우좐처: 설립 이후 교통부의 규정을 성실하게 지켜왔던 것처럼 새로 발표된 방법에 대해 수용하고 소속 기사, 차량에 대해 관리할 것임.

  - 우버: 현지화의 중요한 부분은 이미 완성된 단계이며, 각 지방 정부와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해당 방안의 실시 이후 곧바로 인터넷 예약 택시 운영에 필요한 자질과 자격증을 신청할 것을 밝힘.

  - 이다오용처: 현재 새로 발표된 방법에 부합하는 서비스 및 관리 능력을 구비하고 있음. 새로운 정책에 대해 적극적으로 관련 부문과 협력해, 즉시 관련 운영 허가를 신청할 것이라 함.

 

□ 시사점

 

 ○ 중국 택시 시장 문제의 해결과 동시에 공유경제 실현

  - 현재 중국 택시시장의 문제점인 공급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임.

  - 인터넷 예약 택시 서비스는 전통적 택시 산업과 인터넷 서비스를 결합시킨 인터넷 플러스 시대 전형적인 공유경제 모델로 소비자, 이해관계자, 도시 발전 등 다양한 방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시장 확대를 위해서는 기술 측면의 기반 확보도 주요 과제

  - 인터넷 예약 택시 시장의 발전을 위해서는 실시간 길 안내, 실시간 배차, 빅데이터, 실시간 서비스관리, 모바일 지불 서비스 기술 등 정보통신기술 측면의 발전도 중요

  - 해당 시장의 성장에 따라 관련 정보통신 기술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

 

 ○ 시장의 긍정적인 발전을 위해 정책적 바탕과 함께 시장환경 조성에도 주력해야 함.

  - 관련 방안의 초안에 대해 인터넷 예약 택시 플랫폼 기업, 전문가, 시장 구성원 모두 다른 의견을 보임. 이들의 다양한 의견을 종합해 실질적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제도가 마련돼야 함.

  - 인터넷 예약 택시뿐 아니라 중국 각지에 만연한 불법 운영 택시(헤이처, 黑車)에 실질적인 관리도 필요함. 베이징시에 등록된 택시 수가 6만6000대인 것에 비해 불법 운영 택시 수는 약 10만 대로 추정됨. 택시시장의 발전을 위해서는 조속한 관리단속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 발전할 수 있는 시장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우선으로 보이며, 기존 택시시장과 더불어 신시장인 인터넷 예약 택시의 지속적인 발전 방안에 대한 탐색이 필요함.

 

 

자료원: 중국교통부, 중국 국제금융유한공사, iiMedia Search, Analysys, 신경보, 바이두 및 KOTRA 난징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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