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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이제는 웨어러블 기기도 패션시대
  • 트렌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최종우
  • 2015-11-17
  • 출처 : KOTRA

     

美 이제는 웨어러블 기기도 패션시대

- 웨어러블 시장, 2018년까지 지속적인 성장 전망 -

  - 성능만큼 중요한 것은 디자인 -

     

     

     

□ 웨어러블 기기 시장 개요

     

 ○ 시장현황

  - 웨어러블(Wearable) 기기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과 무선으로 연동해 사용하는 안경이나 스마트워치(Smart Watch), 밴드형 기기를 말함. 현재까지 가장 대표적인 품목은 건강상태 추적(주: 이하 Fitness Tracker) 기기로, 자신의 건강상태나 운동량을 체크하게 해줄 수 있는 기기임.

  - Fitness Tracker 기기 시장은 미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 중 하나로 현재 약 50개의 브랜드들이 이  시장에서 경쟁 중. 2013년 Economist 자료에 따르면 Fitbit, Nike, Jawbone 등 3개사 제품들의 매출이 전체 매출의 97%를 차지함.

  - 테크놀로지 전문 리서치 기관인 Park Associates에 따르면, 미국 Fitness Tracker 기기 시장은 2014년 20억 달러 규모이며 2019년까지 54억 달러로 커질 것으로 전망됨.

  - 이 기관은 2013년에 400만 명이 Fitness Tracker 기기 혹은 웨어러블 기기를 보유했지만 2014년 말까지 이 제품들을 보유한 소비자들은 1500만 명으로 늘어났다면서 이 시장의 성장성을 높이 평가함.

  - 테크놀로지 조사전문기관 Technology Advice가 실시한 Fitness Tracker 조사자료에 따르면, 25.1%의 성인들은 건강상태 확인, 음식 섭취, 그리고 체중 감소 및 유지 등의 목적으로 Fitness Tracker 기기 혹은 건강상태를 보여주는 관련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함.

     

Technology Advice 설문조사

자료원: TechnologyAdvice

 

  - 또한 설문에 참여한 성인들은 현재 자신의 주치의나 의사가 이러한 기기의 사용을 추천한다면 사용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함. 이들이 현재 사용하지 않는 이유로는 Fitness Tracker 기기들에 대한 흥미가 없거나 높은 가격 때문인 것으로 조사됨.

  - Fitness Tracker 혹은 웨어러블 기기들을 사용하는 특정 연령 및 소득 집단이 존재하는 것으로 파악됨. NPD 자료에 의하면 이러한 기기들을 사용하는 이용자의 경우, 대부분이 35~54세에 연봉 10만 달러 이상이며 여성이 전체 성인 소비자 중 54%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웨어러블 기기 사용집단 정보

자료원: The NDP Group

 

 ○ 경쟁동향

  - 현재 Fitness Tracker 기기 시장의 3대 브랜드로는 Fitbit, Nike, Jawboom 등이 있으며, Fitbit은 이들 중 가장 큰 시장규모를 보유함.

  - 2014년 2분기에 판매된 1800만 개 제품 중 440만 개의 제품들이 Fitbit 제품임.

 

Fitbit Charge HR

자료원: Wareable

 

 ○ 시장 전망

  - 시장조사기관 CCS Insight의 자료에 따르면, 2013년 970만 개의 웨어러블 기기가 제조돼 배송됐고, 2018년까지 1억3500만 개의 기기가 제조 및 배송될 것으로 예상됨.

  - 이들 중 5000만 개 제품이 Fitness Tracker가 될 것이라고 전망되며 스마트워치 부문이 가장 크게 성장할 것으로 보임.

  - 컨설팅 업체인 PwC의 2015년 Consumer Intelligence Series 자료 또한 Fitness Tracker 기기와 스마트워치의 가장 빠른 성장을 예측함.

  - PwC는 Fitness Tracker가 특히 밀레니얼 세대들에게 가장 많은 인기를 얻을 것이라고 예측했음. 이는 이 세대들이 자신의 운동 및 음식 섭취에 대한 궁금증이 많고 새로운 기기(new technology)에 대해 관심이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함.

 

PwC – Consumer Intelligence Series 설문조사

자료원: PwC

 

□ Fitness Tracker 기기와 패션의 접목

 

 ○ 패션 및 디자인 효과

  - 기존에 스포츠용품과 같이 기능성 위주로 나왔던 Fitness Tracker 기기는 최근 일상생활에서도 착용될 수 있도록 패션 디자인이 가미돼 소비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음.

  - Los Angeles Times에 의하면, Fitness Tracker 시장은 앞으로도 성장세를 보여줄 것이나 패션과 접목시켜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디자인을 만들어내는 것이 성공의 관건이라 보도함.

  - 한 예로, Funktional Wearables사의 대표 Cynthia Blais씨는 L.A Times와의 인터뷰를 통해 자신이 처음으로 집에서 창업을 시작할 때를 설명하며 Fitness Tracker를 패션과 접목시키는 것은 매출 증가에 상당히 중요하다고 전함.

  - 그녀는 인터뷰에서 처음 인터넷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Etsy를 통해 자신의 디자인과 Fitbit의 제품을 접목시킨 팔찌를 판매했을 때 초기목표인 매출 75만 달러를 금방 넘어설 수 있었으며, 첫 해 최종 매출은 100만 달러 이상었다고 언급함.

  - 또한 LA Times는 현재 Fitbit을 비롯한 많은 웨어러블 밴드 업체들이 상당 수의 유명한 디자이너들과 협력해 디자인을 발전시키고 있다고 전했으며, Tory Burch와 Fitbit의 콜라보레이션 제품이 현재 시장에 나와 있다고 전함.

  - 이러한 디자이너들과의 협력은 현재 웨어러블 기기 시장의 트렌드를 보여주며 동시에 점차 관련 경쟁이 심화되는 상태임을 시사함.

  - 대표적인 Fitness Tracker 기기들은 Fitbit과 Tory Burch의 콜라보레이션 외에 Jawbone과 Yves Behar의 디자인 협력 하에 탄생한 UP2시리즈임.

  - 주요 Fitness Tracker 브랜드인 Misfit도 유명 속옷 브랜드인 Victoria’s Secret 및 주얼리 업체인 Swarovski와의 디자인 협력으로 관련 제품을 출시해 여성들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펼치는 중임.

 

패션을 가미한 Fitness Tracker

브랜드

사진

가격

특징

  Funktional

  Wearables

15~65달러

이 브랜드는 2015년 상반기까지는 팔찌로 된 Fitness Tracker 기기들이 많이 판매됐지만, 현재는 신제품으로 스마트워치 또한 판매하고 있어 웨어러블 기기 시장에서의 규모를 넓히려는 움직임이 보임.

 StyleFor

    MilesJewelry

12~42달러

가장 비싼 상품이 42달러에 판매되며, 대부분의 팔찌들은 은 혹은 금과 같은 금속 재질로 돼 있고 Esty를 통해서만 판매됨.

Jawbone

100~199.99달러

Yves Behar의 디자인 협력 하에 출시된 UP2,3,4시리즈

Fitbit

175~195달러

Tory Burch와 Fitbit의 협력 제품

자료원: Funktional wearables, StyleForMilesJewelry, Wareable

     

□ 시사점

     

 기존 업체들이 기능에만 초점을 맞추어 개발했던 Fitness Tracker 기기는 근래에는 기능뿐 아니라 패션아이템으로도 성장했고, 이러한 제품들이 현재 시장에 나온 상황임. 이 제품들은 특히 여성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음.

     

 ○ 이러한 유행은 Fitness Tracker기기들이 운동할 때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 안에서 생활의 일부로 사용되기 있기 때문임. 예를 들면 사용자들은 기기를 통해 자신들의 걸음걸이나 맥박 상태, 수면패턴 등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운동할 때만 착용한다는 것은 비효율적이라 느낌.

 

 ○ 그러한 이유로 Fitness Tracker 기기들은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기능은 물론 실용성과 패션 감각을 가미하는 것이 트렌드화됨. 이 부분들을 고려한다면 관련 한국 업체들도 패션 감각과 기능성을 조합해 미국 시장 진출을 준비해볼 필요가 있음.

 

 

자료원: CNBC, Wareable, Economist, CEA, TechnologyAdvice, Betanews, PwC 및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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