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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르단 향수시장 동향
  • 트렌드
  • 요르단
  • 암만무역관 진준현
  • 2015-12-02
  • 출처 : KOTRA

 

요르단 향수시장 동향

- 수입품은 프랑스 제품이 선풍적 인기 -

- 중산층 이상에 두터운 시장 형성 -

 

 

 

□ 시장 동향

 

 ○ 향수는 요르단(이슬람) 문화권에서 전통적으로 널리 사용돼 왔으며, 특히 선물로서 가치가 높음. 이슬람교의 가르침인 하디스에도 그 중요성이 언급돼 있음.

 

 

자료원: KOTRA 암만 무역관

 

 ○ 30대 중반 이상은 아랍 전통 향수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며, 젊은층과 부유층을 중심으로 서양(유럽) 향수에 대한 인기가 커지고 있음.

 

 ○ 요르단 국내 시장점유율의 약 90%를 수입품이 차지하며, 그 중에서도 프랑스 제품이 압도적인 강세를 유지하고 있음. 한국은 요르단의 21위 수입국으로 시장 지배력이 매우 낮음.

 

 ○ 수입 시 관세는 6.5%이며(HS Code 330300 기준), 판매 시 16%의 판매세 납부 필요

 

            (단위: 천 달러, %)

순위

(2014년)

국가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2

2013

2014

2012

2013

2014

14/13

-

총계

14374.3

10423.7

11913.8

100

100

100

14.3

1

프랑스

9210.5

6861.6

7960.5

64.1

65.8

66.8

16.0

2

UAE

905.4

676.6

947.7

6.3

6.5

7.9

40.0

3

이탈리아

803.7

347.5

577.7

5.6

3.3

4.9

66.4

4

스페인

661.0

768.4

566.4

4.6

7.4

4.8

-26.2

5

영국

118.6

217.5

524.0

0.8

2.1

4.4

141.3

6

중국

228.8

539.5

502.8

1.6

5.2

4.2

-6.6

7

미국

1043.8

285.3

158.2

7.3

2.7

1.3

-44.6

8

터키

560.7

146.9

139.8

3.9

1.4

1.2

-4.7

9

사우디아라비아

180.8

202.0

120.1

1.3

1.9

1.0

-40.7

10

폴란드

245.8

22.6

77.7

1.7

0.2

0.7

248.7

11

포르투갈

216.1

121.5

67.8

1.5

1.2

0.6

-43.9

15

시리아

1.1

-

32.5

0.01

-

0.3

-

21

대한민국

-

2.1

2.3

-

0.02

0.02

6.7

주: 적용 환율 USD 1 = 0.708 JD

자료원: 요르단 통계청

 

□ 유통구조

 

 ○ 수입 브랜드는 주로 대형 쇼핑몰에 입점한 화장품 전문점 또는 수입품 전문매장 등에서 유통되는 추세

 

 ○ 아랍 향수는 수입 브랜드와는 별도의 전문 매장 또는 저소득층 거주 지역인 다운타운의 노점상 등에서 유통됨.

 

 ○ 특히 다운타운 상점들에서는 이미테이션 제품도 상당량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유통되고 있어 저소득층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고 있음.

 

□ 소비패턴

 

 ○ 전체 소비자들의 약 65%가 여성으로 추정되며, 남성도 35%나 차지하는 만큼 남녀 모두에게 인기품목

 

 ○ 요르단 소비자들은 향수 선택 고려요소 중 브랜드, 가격, 품질 순으로 중요하게 생각함. (바이어 의견)

 

 ○ 수입 브랜드는 Chanel, Dior, Calvin Klein, Hugo Boss, Dolce & Gabbana, Givenchy, Burberry, Gucci, Escada 등 다양한 서양 브랜드 및 중동권(UAE·사우디아라비아) 브랜드들이 경쟁하고 있음.

 

주요 인기상품 가격 현황

 

            (단위: 요르단 디나르)

제조업체명

브랜드명

가격

(소비자가격 기준)

원산지(수출국)

Chanel

Chanel

60

프랑스

 Dior

Dior

60

프랑스

Calvin Klein

Calvin Klein

50

미국

Hugo Boss

Hugo Boss

40

독일

Arabian Oud

   

Arabian Oud

280

사우디아라비아

Abdul Samad Al Qurashi

Abdul Samad Al Qurashi

150

사우디아라비아

Amouage

Amouage

500

오만

주: 2015년 11월 암만 향수 전문점 가격

 

 ○ 한국 제품들은 암만의 한국 화장품 전문점 더페이스샵을 통해 주로 유통되고, 주요 제품들은 다음과 같음.

 

제품명

소울

스윗키스

플로럴 앰버

시크릿블라썸

푸르티 플로럴

에센셜 포 맨(남성용)

후레쉬 아로마틱 우디

퍼퓸 드 람므

스윗 카시스

만다린, 카시스, 화이트 머스크

피오니 화이트

레몬, 레드 애플, 화이트 머스크

페어 딜라이트

배꽃, 그레이프 후르츠

올 오버 퍼퓸 미스트

로맨틱 블로썸

 프룻티, 퓨어 화이트 머스크

베이비 머스크

백합, 로즈 류 플로랄 부케 계열

원러브

플라워 콤플렉스, 로즈, 쟈스민

퍼퓸 바디 미스트

로즈워터

장미꽃 부케 향

퓨어코튼

포근한 목화향기

체리 블라썸

봄 벚꽃 로맨틱 향

그린티

프레쉬한 그린 티 향

데일리 젤 퍼퓸

체리블라썸

봄날의 벚꽃 향

퓨어코튼

갓 피어난 목화 꽃 향

샤워코롱

시크릿 블라썸

벚꽃, 플로럴 샤워 코롱

허니써클

허니써클, 스윗 플로럴 향

수지(SUZY) 향수

시트러스, 머스크, 앰버

 

□ 시사점

 

 ○ 요르단 향수시장에서는 수입품이 매우 강세를 보이고 있음. 특히 프랑스 제품이 그 브랜드 명성을 등에 업고 큰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 한국 제품이 성공적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1위인 프랑스와 경쟁하기보다는 우선 2위권 그룹인 이탈리아, 스페인, 영국, 중국 등과 가격과 품질 등의 요소를 가지고 경쟁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보임.

 

 ○ 수입향수는 중산층 이상이 주로 소비하며, 이들의 소비는 주로 대형 쇼핑몰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 추세. 따라서 한국 제품 진출 시 이와 같이 대형 몰에 입점한 전문점을 통하는 것이 안정적인 유통망 구축에 유리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요르단 통계청, 요르단 관세청, 바이어 인터뷰 및 KOTRA 암만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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