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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만의 향수를 찾는 미국 프리미엄 향수 시장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정재민
  • 2016-06-08
  • 출처 : KOTRA

 

나만의 향수를 찾는 미국 프리미엄 향수 시장

- 2020년까지 프리미엄 향수 시장 87억 달러 규모로 성장 전망 -

- 자신만의 특색 있는 니치 향수, 남녀공용 향수 제품 수요 증가 -

 

 

 

□ 북미 프리미엄 향수 시장 동향

 

 ○ 남녀공용 향수 제품 폭발적 인기

  - 패션에 관심을 갖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향수 수요 또한 크게 증가했음. 특히 패션업계에서 시작된 유니섹스 열풍이 향수로 이어지며 전년대비 23% 성장률을 기록함.

 

미국 프리미엄 향수 시장 판매 추이(2010~2015년)

자료원: 유로모니터

 

  - 성별에 따른 제품을 선택하기 보다 자신이 좋아하는 향수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며, 남녀공용 향수 제품의 수요가 증가함. 남성은 무겁고 진한 향보다 과일향 등 산뜻한 향을 추구하는 추세이며, 여성은 둔탁하고 남성적인 향을 추구하고 있음.

  - '그루밍족' 등 패션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남성 소비자들이 여성제품에도 관심을 가지면서 남녀 간 향수 장벽이 사라지며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음.

 

인기 있는 남녀 공용의 불가리, 에르메스 향수

자료원: Bvlgari, maxmayo

 

 ○ 틈새시장 공략한 소수를 위한 니치 향수(Niche Fragrance)

  - 틈새란 뜻을 가진 니치(Niche)와 향수가 합쳐져 소수의 소비자만을 위한 프리미엄 향수를 뜻하는 니치 향수는 나만의 향수를 찾는 소비자들을 공략하며 높은 관심을 끌고 있음.

  - 개성을 추구해 가격에 중점을 두기 보다 제품의 향과 자신의 개성을 보여줄 수 있는 향수 제품을 구매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니치 향수가 높은 성장률을 기록함.

  - 향후 대중화된 향수보다 자신만의 브랜드를 찾으려는 소비자들의 증가로, 니치 향수 제품 인기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

 

대표 니치 향수인 조 말론과 블랑쉬 바이레도 제품

자료원: 조 말론, 블랑쉬

 

 ○ 패션 브랜드 업체 앞다퉈 향수 제품 출시

  - 럭셔리 패션 브랜드인 알라이아는 2015년 파리에서 브랜드 시그너쳐를 담은 알라이아 향수를 출시하며 향수 시장에 진입해 업체 간 치열한 경쟁을 시작함.

  - 로레알 또한 핸드백으로 유명한 패션 브랜드 업체인 프로엔자 슐러와의 라이선스 제휴계약을 맺어, 향수 브랜드 라인을 다양하게 추가하며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음.

  - Marc Jacobs, Micheal Kors, Tom Ford 향수는 2015년 치열한 경쟁 사이에서 높은 판매성장률을 기록하며 향후 향수 시장의 점유율 경쟁은 격화될 것으로 전망

 

알라이아 향수 제품

자료원: 알라이아

 

□ 북미 프리미엄 향수 시장 경쟁 동향

 

 ○ Coty Inc와 로레알의 치열한 선두 쟁탈전

  - 2011년 Coty Inc는 16% 육박하는 시장점유율을 기록하며 선두자리를 차지했지만, 로레알의 다양한 향수 브랜드 출시로 2015년 처음으로 시장점유율이 12%대로 떨어지며 시장선두를 내줌.

  - 로레알 자회사 제품 중 남성 소비자들에게 인기 있는 것은 아쿠아디지오 옴므. 달콤한 과일 향과 특별한 수류탄 모양 보틀 디자인을 내세운 플라워 밤이 여성 소비자들을 유혹하며 꾸준한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음. 랄프 로렌, 드라카 느와 등 다양한 브랜드로 소비층을 공략하며 향후에도 선두주자로 시장을 이끌어 갈 것으로 전망됨.

  - 특별한 세일즈 마케팅으로 판매율을 높이고 있는 로레알은 판매사원들이 향수 색깔에 맞는 옷을 착용하고, 향기나는 보디크림 제품으로 손 마사지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이벤트로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미국 향수 시장 회사별 시장점유율 추이(2011~2015년)

자료원: 유로모니터

 

로레알사 아르마니 아쿠아디지오 옴므, 백터앤롤프 플라워밤 향수 제품

자료원: 조르지오 알마니, 빅터앤롤프

 

 ○ 니치 향수로 만년 3인자 꼬리표 떼려는 에스티 로더

  - 2012년 점유율이 10.6%까지 떨어졌던 이 회사는 니치 향수를 통해 판매율 9% 성장 및 약 12%의 시장점유율 기록해 코티, 로레알의 2강 체제를 위협하며 선두자리를 놓고 경쟁하고 있음.

  - 탐 포드, 조 말론 등 프리미엄 니치 향수 판매가 기록적인 성장률을 보이며 시장점유율 회복에 중요한 역할을 함. 또한, 2014년 르 라보, 2015년 에디시옹 드 파르펭 프레데릭 말을 계열로 편입하며 높은 성장률을 기록함.

  - 디자이너 브랜드, 기존 향수보다 이국적이고 특색있는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며 에스티 로더 등 니치 향수에 강점을 가진 업체들이 약진해, 향후에도 꾸준한 수요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됨.

 

에스티 로더 계열 향수 브랜드 Le Labo, Rodin Olio Lusso, Frederic Malle 제품

자료원: The Wall Street Journal, 에스티 로더

 

 ○ 고급 재료 강조, 주얼리 업체와의 협업을 통한 제품 출시 인기

  - 기존 향수보다 비싼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 프리미엄 향수 제품은 소비자들에게 고급 재료 사용을 강조하며 프리미엄 제품의 장점을 부각하고 있음. 소비자들도 향수를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하나의 패션아이템으로 인식해, 높은 가격이지만 고급 재료를 사용하는 프리미엄 향수의 인기가 증가하고 있음.

  - LVMH사는 2015년 Holiday 시즌에 맞춰 Spicier한 향과 붉은색과 금 바탕인 특별한 보틀이 특징인 Opium Rounge Fatal이라는 향수를 출시하며 좋은 반응을 얻음.

  - 랑콤의 80주년을 맞아 로레알 USA는 가장 인기 있는 제품인 La Vie est Belle을 프랑스 유명 주얼리 브랜드 Mellerio dits Meller와의 협업을 통해 한정판 제품을 판매함. 또한, 스와로브스키 등 다양한 업체들과의 협업을 통한 특별한 보틀 제작 및 다양한 제품 출시로 높은 판매 효과를 기록함.

 

LVMH사 Opium Rounge Fatal, 랑콤 La Vie est Belle 한정판 향수 제품

자료원: LVMH, 랑콤

 

 시사점

 

 ○ 니치, 남녀공용 향수 강세 이어질 것으로 전망

  - 남녀공용 향수는 2015년에서 2020년까지 연평균 15% 이상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며, 두 배 이상의 판매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 기존 남성 향수 및 여성 향수의 판매는 3% 이상의 마이너스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며, 향후 남녀공용의 제품의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임.

  - 니치 향수의 인기 증가와 함께 소규모 업체들을 인수하는 대형 향수업체들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2016년 2월 에스티 로더는 By Killian을 인수하며 본격적인 니치 향수 제품 출시를 시작함. 니치 향수의 특성상, 기존 대형업체 브랜드보다 소규모 업체의 유니크함을 강조하는 마케팅을 통해 시장 점유율을 높일 것으로 전망됨.

 

 ○ 한국 업체 시장 진출 시, 현지 업체와의 협업 통한 제품 홍보 필요

  - 니치 향수와 남녀공용 향수가 강세가 희귀성 있는 한국 제품의 미국 시장 진입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됨. 현지 마케팅 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가격경쟁력보다 제품의 특성을 강조하는 마케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고급재료 사용, 제품의 희귀성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끄는 데 중요할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임.

  - 대형 온라인 업체, 현지 화장품 업체와의 계약을 통한 시장 진입 시 매장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으며, 그 업체 매장을 찾는 소비자들의 눈에 띄는 제품으로 마케팅하는 것이 필요

 

 

자료원: 유로모니터, 알라이아, LVMH, The Wall Street Journal, 랑콤, 에스티 로더 및 KOT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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