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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는 최강 샴푸는?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5-11-27
  • 출처 : KOTRA

 

중국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는 최강 샴푸는?

- 중국 무실리콘 샴푸 브랜드 ‘쯔위안’ 시장점유율 1위로 급부상 -

- 2015년 상반기, 쯔위안이 타오바오에서 무실리콘 샴푸로 거둬들인 매출액 3845만5000위안 -

 

 

 

자료원: 环亚

 

□ 배경

 

 ○ 실리콘 샴푸의 악영향에 대한 두 가지 사건에 기인함

  - 2013년 9월 20일, CCTV-13 뉴스에서 실리콘 샴푸가 인체 건강에 미치는 악영향에 대해 보도.

 

 

  - 주요 내용은 2013년 9월 23일 정저우 공상국 웹사이트에 ‘소비자 안내문’이 게시된 내용으로, 대부분 샴푸성분에는 PDMS(polydimethylsiloxane)이 함유돼 실리콘(머리 두피 윤활제)으로 사용되며, 이는 모발에 윤기나게 하는데 뛰어남. 실리콘은 비듬, 머릿기름, 가려움을 제거하는 기능이 있지만, 물에 용해되지 않아 두피 모공까지 막아 두피를 건조하게 하며 손상을 입히고 탈모증의 원인이 된다고 주의 촉구
* 무실리콘 샴푸란: 일반샴푸에 들어있는 실리콘 성분이 머릿결을 좋게 해주지만, 두피모공까지 막아버리기 때문에 건강한 두피로 관리하기엔 어려움이 있음. 그러나 무실리콘 샴푸는 실리콘 성분과 동물성 원료 등 화학성분이 첨가되지 않고 천연 유래성분이 함유돼 두피에 자극이 없음.

 

 □ 중국 무실리콘 샴푸 출시 과정

 

 ○ 독일 바이어스도르프(Beiersdorf: 독일 스킨케어 화장품 기업)에 소속된 마에스트로(Maestro: 화장품 브랜드)가 2013년 중국 시장에 무실리콘 샴푸 시리즈를 출시

 

 ○ 중국의 화장품 기업 환야그룹(环亚)에서 2014년 3월에 출시한 ‘무실리콘 샴푸’는 중국 전역에서 폭발적 인기를 끔

 

 ○ 프록터앤드갬블(P&G)의 클레롤(Clairol)과 팬틴(Pantene), 유니레버(Unilever)의 클리어(Clear), 로레알(L'OREAL), 사이오스(Syoss)와 슈바르츠코프(Schwarzkopf), 아쿠에어(AQUAIR)와 츠바키(TSUBAKI), 키쏘(Kisso), 야리제(雅丽洁), 유니(优妮), 아다오푸(阿道夫) 등 많은 중국내·외 브랜드가 잇따라 중국의 무실리콘 샴푸 시장에 진출

 

 ○ 외국브랜드의 무실리콘 샴푸 출시 현황

 

 

기업명

브랜드명

출시 일자

1

바이어스도르프(Beiersdorf)

마에스트로(美)

2013년 초

2

프록터 앤드 갬블(P&G)

클레롤, 팬틴(伊卡, 潘婷)

2014년 4월

3

월치(Walch)

키쏘(是)

2014년 8월

4

로레알(L'OREAL)

파리 로레알(巴黎欧莱雅)

2014년 11월

5

유니레버(Unilever)

클리어()

2015년 6월

6

헨켈(Henkel)

사이오스(丝蕴)

2015년 1월

 

○ 중국브랜드의 무실리콘 샴푸 출시 현황

 

 

기업명

브랜드명

출시 일자

1

환야 그룹(环亚)

쯔위안(滋源)

2014년 3월

2

광저우 아돌프 스킨케어제품 그룹

(广州阿道夫理用品公司)

아돌프(阿道夫)

2014년 3월

3

거거란니 그룹(歌歌兰妮公司)

거거란니(歌歌兰妮)

2015년 4월

4

야리제 그룹(雅丽洁)

인싱(杏)

2015년 5월

5

유니(优妮)

유니(优妮)

2015년 7월

 

□ 중국 무실리콘 샴푸시장 현황

 

 ○ 중국 샴푸시장 규모는 300억 위안 이상

  - 중국 샴푸시장에서 외국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은 80%.

  - 중국 전역에 샴푸 생산기업은 2000개, 샴푸 브랜드는 4000개

 

 ○ 빠르게 발전하는 중국의 ‘중고급’ 샴푸시장과 관계 깊음

  - 중국 샴푸시장의 규모는 300억 위안 이상이며, 그 중 15%는 ‘고급’ 제품임.

  - 지난 5년간 중고급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 10배 이상 증가

  - 중고급 샴푸와 일반샴푸의 판매비율은 1:1.5

 

  ○ 최강의 중국의 무실리콘 샴푸 브랜드는?

 

자료원: 手机

 

  - 중국산 브랜드 ‘쯔위안(滋源)’의 중국 샴푸시장에서의 점유율은 1위(중국의 42개 화장품 전문매장을 대상로 조사했으며, 그 중 14개 매장에서 쯔위안 제품을 판매 중).

  - 슈바르츠코프(Schwarzkopf), 사이오스(Syoss), 아쿠에어(Aquair), 클리어(Clear), 유니(优妮) 등 브랜드가 그 뒤를 잇고 있음.

  - 중국 30%의 소비자들이 무실리콘 샴푸에 대한 인지도가 높으며, 무실리콘 샴푸의 효능에 대해 인정하고 있음.

 

  ○ 주요 판매경로는 슈퍼마켓

  - 2014년 샤워제품의 여러 유통경로 중 슈퍼마켓을 통해(63%) 가장 많이 판매됨.

  - 그 다음으론 화장품 전문매장에서(14%) 많이 판매됨.

 

2014년 중국 샴푸 판매경로 점유율

자료원: 닐슨(Nielsen, 시장조사 전문업체)

 

 ○ 가장 인기있는 제품의 가격대는 ‘50~80위안’

  - 3선, 4선 도시의 소비자들이 ‘고급’ 샴푸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음.

  - 48.6%의 소비자들은 ‘50~80위안/400㎖’의 고급샴푸를 선호함.

  - 37.1%의 소비자들은 ‘80~100위안/400㎖’ 이상의 샴푸를 구매할 의향 있음.

 

자료원: 手机

 

중국 무실리콘 샴푸제품 가격

번호

브랜드

사진

용량 (㎖)

가격 (위안/병)

1

쯔위안(Seeyoung)

무실리콘 샴푸

535

79.9

2

쓰윈(Syoss)

무실리콘 수분샴푸

500

39

3

유니(优妮)

마유 무실리콘 샴푸

400

59

4

슈바르츠코프

(Schwarzkopf)

Q10 신생 샴푸

400

66

5

시세이도
아쿠에어(AQUAIR)

무실리콘 샴푸

600

68

6

아돌프

(Profes Siona)

무실리콘 비듬샴푸

500

93

7

클리어(Clear)

두피보호

무실리콘 비듬샴푸

750

99.8

8

츠바키(Tsubaki)

무실리콘 샴푸

550

108

9

장화한차오(章华汉草)

무실리콘 샴푸

450

79

10

피토(Phyto)

탈모방지 무실리콘 샴푸

200

168

11

P&G

클레롤

무실리콘 샴푸

750

59.8

12

P&G

팬틴

식물 무실리콘 샴푸

380

34.8

13

월치

키쏘

남자용 무실리콘 샴푸

400

72.9

 

중국 무실리콘 샴푸 판매 1위 - 쯔위안(滋源)

자료원:环亚

 

회사명

广州环亚品科技有限公司

홈페이지

http://www.see-young.com.cn

전화번호

400-000-8508

FAX

020-32098833

E-mail

seeyoung@china-huanya.com

주소

广州市科城南云一路18

 

  - 쯔위안의 무실리콘 샴푸는 출시한 지 1년 6개월 만에 중국시장 점유율 1위 매출량 1위를 기록

  - 2015년 상반기, 쯔위안이 타오바오에서 무실리콘 샴푸로 거둬들인 매출액 3845만 5000위안

  - 2015년 거액을 투자해 브랜드를 제작했으며, 인기 TV채널에서 광고를 통해 인지도를 높임.

  - 2015년 상반기에 6억2600만 위안을 광고에 투자해 후난TV의 최대 광고주가 됨.

  - 2014년 쯔위안이 보유한 중국 전역에 있는 판매처는 2014년 상반기 1만 개였으며, 2015년 2만 개 이상임.

  - 쯔위안은 이미 마트, 화장품 전문매장, 영·유아용품 전문매장, 전자상거래, 홍콩과 마카오시장으로 유통경로를 확장시킴.

 

□ 시사점

 

 ○ 무실리콘 샴푸 시장 전망 밝음

  - 중국에서 약 30%의 소비자들이 무실리콘 제품에 대해 인지하고 있음. 무실리콘 샴푸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 또한 증가하고 있음.

  - 중국 소비자들의 생활수준이 점점 높아짐에 따라 소비자들이 제품 구매 시 품질, 기능, 성분을 매우 중요시 여김.

 

중국 슈퍼마켓 판매 책임자의 말

- 산둥 웨이팡 중바이그룹의 마켓판매팀에서 샴푸판매를 담당하는 스(史)경리는 “중바이가 2014년 9월 쯔위안(滋源)의 무실리콘 샴푸를 도입했으며, 30개 분점에서 10개 지점은 판매를 시작했다. 무실리콘 샴푸는 성장하고 있으며 (쯔위안의) 첫해 판매 목표는 100만위안 이며, 두번째 해, 세번째 해에는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함.

- 쯔위안 도입은 해외 무실리콘 샴푸시장은 크며, 중국에서도 발전하고, 앞으로의 시장전망이 좋기 때문임.

 

 ○ 3선, 4선 도시에 샴푸시장 개척 필요

  - 현재 1선, 2선 도시의 유통경로는 포화상태임.

  - 중국 샴푸 약 57%가 3선, 4선 도시 등 저급도시에서 판매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판매경로는 확장되고 있음.

  - 3선, 4선 도시에 거대한 인력자원과 빠르게 증가하는 가처분소득, 빠른 속도로 진행 중인 도시화로 인해 소매구조는 변화하고 있음.

 

 ○ ‘품질’은 소비자들이 샴푸를 구매하는 중요한 요소

  - 샴푸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품질’(80%)이며, 두번째는 ‘가격’과 ‘판촉’(49%)임.

 

 ○ 특색 있는 신제품 개발 필요

  - Mintel(글로벌 시장 연구 컨설팅 업체)에서 조사한 결과, 중국 소비자들은 샴푸 구매 시 특정 브랜드의 제품을 사용하지 않고 매번 다른 브랜드의 제품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 57%의 중국 소비 ‘모발 건강에 좋은 샴푸’를 구매하기 위해 신제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0%의 소비자들은 6개월 동안 고정적으로 한 브랜드의 제품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자료원: 中网, 新浪, 搜狐, 南方都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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