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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리랑카 인터넷 인구 확산에 떠오르는 라우터 시장
  • 트렌드
  • 스리랑카
  • 콜롬보무역관 김보현
  • 2015-09-11
  • 출처 : KOTRA

 

스리랑카 인터넷 인구 확산에 떠오르는 라우터 시장

 

 

 

□ 시장동향

 

 ○ 시장규모

  - 현재 스리랑카 내 인터넷 유저는 3400만 명 정도로 추정됨. 이 중 57%는 3G나 4G 등 휴대기기를, 20%는 스리랑카 텔레콤의 ADSL을 이용함.

  - 15~25세 젊은 층의 절반 정도가 인터넷을 매일 이용함.

  - 스리랑카에는 6개의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이하 ISP)가 있으며, 그 중 Dialog, 스리랑카 텔레콤, Lanka Bell이 가장 많은 고객을 보유하고 있음.

 

□ 시장 전망

 

 ○ 수요 증가요인

  - 인터넷 기술의 빠른 발전: 스리랑카 ISP업체 Dialog가 서남아시아 내 처음으로 4G 기술을 선보인 이후, 현지 대부분의 업체들이 4G 기술을 제공하고 있음.

  - 정부가 기차역, 공원 등 공공장소에서 무료 Wi-fi를 제공하기 시작함.

  - 정부는 경제적 발전에 인터넷을 사용할 계획을 밝힘. 월드뱅크의 지원 아래 5500만 달러 상당을 IT분야 개선에 투자했으며, 수출 시에도 인터넷 지불방식 이용을 권장함.

  - 다수의 사기업들이 양질의 무선인터넷 장치를 찾고 있음.

  - 인터넷 프로토콜 텔레비전(IPTV)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하는 추세

 

 ○ 수출 애로사항

  - 모든 수입 라우터에 대해 통신규제당국(Telecommunication Regulatory Authority)의 라이선스 획득 필요 

  - 현재 라우터의 70% 이상을 중국의 Huawei와 ZTE에서 저가에 수입하고 있으므로 가격경쟁 면에서 진출의 어려움이 예상됨.

 

 ○ 경쟁국 제품 가격수준

  - Huawei, D-Link, Prolink 등 대부분 약 7000스리랑카루피(한화 약 6만 원) 수준임.

 

□ 수입동향

 

 ○ 스리랑카 국별 수입 동향

 

HS Code 851762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2012

2013

2014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전체

36,337

100

29,084

100

31,100

100

1

중국

21,654

59.59

17,670

60.76

21,538

69.25

2

홍콩

7,492

20.62

3,209

11.03

4,031

12.96

3

스웨덴

5,031

13.85

4,446

15.29

2,906

9.35

4

일본

180

0.50

253

0.87

448

1.44

5

싱가포르

1,018

2.80

1,176

4.04

424

1.36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중국은 69%의 점유율을 가진 최대 공급처임. 이는 스리랑카 내 브로드밴드 사용자 중 60%를 보유하고 있는 Dialog와 스리랑카 텔레콤의 라우터 주요 수입처가 중국 브랜드 Huawei와 ZTE인 것에 기인함.

  - Huawei와 ZTE의 제품 일부는 홍콩에서 수입되기 때문에 홍콩이 2위를 차지

  - 스웨덴 제품의 대부분은 특수 프로젝트를 위해 직수입됨.

  - 한국 통신 제품들은 이미 수요가 높으나, 공유기 제조 부분은 스리랑카 시장 내에서 미미함. 현재 한국은 4만 달러 정도의 공유기를 스리랑카에 공급

  - 경쟁력 있는 가격에 제공될 경우, 국산 라우터 구매 의향을 가진 스리랑카 소비자 다수

 

□ 수입규제 및 관세율

 

 ○ 수입규제

  - 통신규제당국(TRA)으로 부터 판매 라이선스를 취득해야 함.

  - 이 라이선스 없이는 제조, 수입, 유통, 판매 및 수리 등 불법으로 간주됨.

  - 판매 등록을 위한 서류로는 신청서, 사업등록증, 회사정관, 통신기기에 대한 기술상세설명서 등 필요

   · 무선 통신기기, 인공위성 수신기 및 GPS/GPRS 등 차량 추적기기 품목의 경우, 스리랑카 국방부의 허가 필요

    

 ○ 관세율

  - 통관세(Customs duty) 0%

  - 부가가치세(VAT) 0%

  - 항공항만세(PAL) 5%

  - 국가재건세(NBT) 2%

 

□ 주요 유통채널

 

 ○ 유통경로

  - 에이전트 → 현지 딜러 → 지역 유통업자 → 일반 소비자

  - 에이전트 → 현지 딜러 → 지역 유통업자 → 기업체

 

 ○ 유통방식

  - 유통은 현지 에이전트를 통해 가능하며, 통신규제당국에서 라이선스를 획득한 에이전트를 지정하는 것이 중요

  - 현지 에이전트는 제품 수리 등 사후 관리를 담당

   

 ○ 주요 경쟁업체

 

브랜드명

ISP

제품원산지

Huawei

Dialog Axiata PLC

중국

ZTE

Sri Lanka Telecom

중국

Prolink

Sri Lanka Telecom

싱가포르

Dlink

Lanka Bell

대만

 

□ 마케팅 팁

 

 ○ 관련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Techno Exhibition

국가/장소

Sri Lanka / Colombo BMICH

전시분야

IT 산업 관련 신기술

개최기간

2015.10.9~11(3일간)

관련 사이트

http://www.techno.lk/

 

 ○ 효과적인 수출 마케팅 전략

  - 정보통신기술청(ICTA)에 제품을 선보이는 것이 시장에 진출하는 가장 좋은 방법임. 해당 청은 정부기관뿐만 아니라 사기업들에도 자문을 제공하므로, 제품이 특정 프로젝트에 적합할 경우 기업에 추천 가능

  - Moratuwa 대학은 IT기술 방면 최우수 학생들을 배출해내고, 스리랑카 내 글로벌 기업들에 취직시켜 홍보 효과를 가질 수 있음.

  - 스리랑카 내 IT산업 관련 전시회 다수. 전시회에 참가해 브랜드 홍보 가능. 다수의 업체들이 국제 전시회에 참가하므로, 이때 직접 제품을 선보이고 유통하는 다이렉트 마케팅의 좋은 기회

  - 현지 전자제품 대형 판매처

   ·Abans PLC[http://www.abansgroup.com, http://www.buyabans.com(ONLINE SHOP)]

   ·SINGER(Sri Lanka)PLC[http://www.singersl.com(ONLINE SHOP)]

   ·Softlogic[http://www.softlogic.lk, http://mysoftlogic.lk(ONLINE SHOP)]

  

 

자료원: World Trade Atlas, 스리랑카 세관 및 KOTRA 콜롬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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