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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웰빙 열풍에 믹서기 인기 상승
  • 트렌드
  • 영국
  • 런던무역관 최고은
  • 2015-09-01
  • 출처 : KOTRA

     

영국, 웰빙 열풍에 믹서기 인기 상승

- 컵 형태의 편리한 믹서기 주목받아 -

- 기존 믹서기는 다기능 탑재로 소비자에 어필 노력 -

     

     

     

□ 믹서기 시장 현황

     

 ○ 영국 웰빙 트렌드

  - 영국은 건강을 위해 출퇴근 시 걷거나 자전거를 이용하는 등 일상생활을 통한 운동을 즐기며, 이와 함께 과일과 야채를 많이 섭취함으로써 웰빙 트렌드를 형성하고 있음. 특히 ‘5-a-day(1일 5개)’라는 슬로건으로 하루에 과일과 야채를 최소 5개 이상 섭취하려고 노력하는 사람이 많음.

  - 따라서 아침에 스무디나 영양주스를 마시거나, 운동 후 이를 섭취하는 건강한 식습관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음.

 

 ○ 믹서기 수입 현황

  - 소비재 조사 전문기관인 'Which?'에 따르면, 스무디와 영양주스의 인기로 최근 믹서기 판매가 증가함.

  - 영국 통계청에 의하면, 영국의 믹서기 수입액은 지난 4년간 꾸준히 증가했으며, 2015년 상반기에는 수입 상위 5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이 모두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음.

  - 특히 수입 1위인 중국 제품은 같은 기간 전년 동기 대비 30% 이상의 증가를 보였음.

  - 한국의 경우, 2015년 상반기 수입액 기준 전체의 9위를 차지했으나, 수입액은 2014년 대비 15.9% 감소하여 미국(6위, 3.23% 감소)과 함께 상위 10개 수입국가 중 유일한 수입액 감소를 기록함.

 

□ 믹서기 유형

 

 ○ 컵 형태의 믹서기 인기 추세

  - 영국 신문사 Daily Mail은 2015년 1월 영국 왕세자비 케이트 미들턴(Kate Middleton)의 몸매 유지 비결이 미국 업체 Nutribullet LLC사의 믹서기 Nutribullet이라는 보도를 하며, 이를 믹서기 시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제품으로 선정한 바 있음.

  - Nutribullet은 믹서기 자체가 컵 형태으로 돼 있어 주스를 만들어 믹서기 컵으로 바로 섭취가 가능하며, 최신 모델인 Nutribullet Pro(127.49파운드)는 스포츠 텀블러 형태의 뚜껑도 세트에 포함돼 있어 아침에 만든 주스를 바로 들고 나갈 수 있다는 점이 소비자에게 어필하고 있음.

  -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GfK에 따르면, Nutribullet과 같은 컵 형태의 믹서기 판매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믹서기를 구매하는 소비자의 70%가 전통적인 주전자 형태의 믹서기보다 컵 형태의 믹서기를 선호한다고 함.

     

컵 형태의 믹서기 – Nutribullet Pro

자료원: Nutribullet LLC

 

 ○ 주전자 형태 믹서기

  - 가정집에서 가장 많이 보유한 믹서기는 전통적인 주전자 형태의 믹서기로, 여러 브랜드의 제품이 유통되고 있어 가격도 천차만별임.

  - 주전자 형태의 믹서기는 다양한 추가 기능을 탑재해 스무디, 소스, 수프 제조 등 여러 기능을 선호하는 소비자를 타깃으로 판매됨.

  - 'Which?'에 의하면 기존 믹서기와의 차별화를 위해 믹싱에 가열과 보온 기능까지 갖춘 ‘Soup Maker’(수프 제조기)도 판매됨.

  - 이 중 미국 브랜드인 Cuisinart의 SSB1U Soup Maker(98.00파운드)가 가장 인기를 얻고 있는데, 4단계 믹싱 속도와 3단계 가열 온도에 타이머 기능과 43가지의 수프 조리법 책자까지 포함해 수프를 즐기는 영국인들에게 크게 어필하고 있음.

  - 이 외에 100파운드 이상의 중·고가를 중심으로 자동 세척 및 헹굼 기능이 인기를 얻고 있는데, 'Which?'가 주전자 형태의 믹서기 중 최고 제품으로 선정한 Kenwood의 Blend X Pro(199.99파운드)가 대표적인 제품임.

 

주전자 형식의 믹서기 - Kenwood Blend X Pro

자료원: John Lewis

 

 ○ 과일주스용 믹서기

  - 홈메이드 주스 및 스무디가 인기를 얻는 가운데 생과일주스 전문 제조기와 같은 각종 믹서기도 유통되고 있으며, 과일뿐 아닌 커피 빈이나 육류까지 갈아주는 제품도 있음.

  - 과일주스용 믹서기의 경우, 성능에 따라 가격대가 30파운드에서 300파운드까지임.

  - 하지만 이 믹서기는 대부분 건더기를 필터링하는 기능이 탑재돼 있기 때문에 바나나 등의 걸쭉한 주스 제조가 힘들고, 사용되는 과일의 양에 비해 주스 양이 적다는 단점과 세척이 힘들다는 평판으로 인해 스무디 제조시 일반 믹서기를 선호하는 소비자가 많음.

  - Which?는 과일주스용 믹서기 중에서는 투입 대비 주스 양이 많으며, 식기세척기로 세척이 가능한 Dualit사의 Dual-Max(89.90파운드)를 최고의 제품으로 선정함.

     

주스 제조기 - Dualit Dual-Max

자료원: Go Electrical

     

□ Which? 선정 분야별 최고 믹서기

 

사진

제품 설명

판매가격

    

Tefal Blendforce jug blender

    

 - 선정 분야: 가격대비 최고 믹서기

 - 장점: 스무디, 수프, 소스 제조

 - 판매처: www.tesco.com

32.50파운드

    

 Kenwood Blend X Pro BLM800WH jug blender

 - 선정 분야: 최고의 수프 믹서기

 - 장점: 스무디, 수프 제조, 헹굼 기능

 - 판매처: www.johnlewis.com

199.99파운드

    

 Magimix Le Blender 11610 jug blender

 - 선정 분야: 최고의 스무디 믹서기

 - 장점: 얼음 사용 가능, 설거지 기능, 조리법 책

 - 판매처: www.currys.co.uk

129.99파운드

    

 Nutribullet 600 blender

 - 선정 분야: 최고의 미니 믹서기

 - 장점: 컵 형식, 뚜껑 포함

 - 판매처: www.johnlewis.com

84.99파운드

    

 Dualit Dual-Max Juicer 88220

 - 선정 분야: 기타

 - 장점: 주스 제조, 식기 세척기 사용 가능

 - 판매처: www.go-electrical.co.uk

98.90파운드

자료원: Which?, Tesco, John Lewis, Currys, Go Electrical

 

□ 전망 및 시사점

 

 ○ 현지인의 생활과 문화를 반영한 믹서기로 마케팅 필요

  - 일반 믹서기는 이미 많은 소비자가 보유하고 있으며, 가격도 저가에서 고가에 이르기까지 천차만별인 포화시장임. 따라서 현지의 생활과 문화에 맞는 간편한 또는 다기능이 탑재된 믹서기를 중심으로 현지 마케팅 필요

  - 아침 운동을 즐기는 소비자를 타깃으로 한 스포츠 텀블러 형태의 믹서기나, 한국인이 국과 찌개를 즐기는 것처럼 영국인이 수프를 즐긴다는 아이디어에서 고안된 수프 제조기능이 탑재된 믹서기 등이 그 예임.

  - 두 제품 모두 편리함과 시간절약을 장점으로 내세우며 바쁜 현대인들이 웰빙 식생활을 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인기를 얻고 있음.

 

 ○ 한국 제품의 현지 진출을 늘리기 위해서는 아이디어 개발이 필수

  - 세계에서 가장 바쁜 생활을 하는 나라가 한국이라고 해도 손색이 없을 만큼 한국 소비자들도 편리함과 시간절약을 추구함. 따라서 컵 형태의 믹서기 등 소비자의 이러한 기대치에 부응하는 제품이 한국 시장에서도 인기를 얻고 있음.

  - 제품이 영국 시장에 소개될 경우 충분히 현지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나 현지에 진출해 있는 기존 브랜드와의 차별화를 위한 아이디어 개발이 필수임.

  - 예를 들어, 동양 음식이 건강하다는 현지인들의 인식을 이용해 현지에서 찾기 어려운 한국적인 레시피 책자를 개발해 제품에 포함하는 것도 아이디어가 될 수 있을 것임.

 

 

자료원: Which? Daily Mail, 영국 통계청, Gfk, Nutribullet LLC, John Lewis, Go Electrical, Tesco, Currys 및 KOTRA 런던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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