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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 자전거 산업동향
  • 트렌드
  • 스페인
  • 마드리드무역관 이성학
  • 2015-07-30
  • 출처 : KOTRA

     

스페인 자전거 산업동향

- 최근 공공·민간 부분에 걸쳐 자전거 수요 증가 -

- 스페인 소비자들은 산악용 자전거를 가장 즐겨 타 -

     

     

     

□ 스페인 자전거 산업 현황

     

 ○ 스페인 내 자전거 관련 업체는 2014년 기준 총 304개로 최근 15% 증가

  - 이중 34%에 달하는 103개사는 자전거 및 자전거 부품 제조업에 종사하며, 그 밖에 기업들은 자전거나 자전거 부품, 관련 액세서리 등을 수입·판매함.

  - 자전거 관련 업체가 가장 많이 밀집돼 있는 지역은 카탈루냐로, 전체 기업 중 45%가 위치해 있으며, 그 뒤를 마드리드(21%)와 바스크(14%)가 따름.

  - 최근 들어, 고가 해외 자전거 브랜드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며 자전거 수입업체가 늘어나는 추세

  - 또한, 현지 자전거 제조업체도 생산비용 절감을 위해 포르투갈이나 아시아 지역에서 자전거를 제조하며, 스페인에서는 디자인과 품질 관리만 맡는 방식을 선택하는 추세임.

     

 ○ 스페인 자전거 업계 총 매출규모는 2014년 기준 약 8억7983만 유로(PB상품 판매 제외)로 전년대비 8.1% 증가

  - 이중 87.7%는 자전거 및 자전거 부품, 12.3%는 자전거 관련 액세사리 판매에 대한 수익에 해당됨.

  - 자전거 관련 용품 중 가장 많이 판매된 품목은 의류로, 2014년 3846만 유로를 기록했으며, 신발류(2789만 유로), 헬멧(2451만 유로) 등이 그 뒤를 따름.

     

품목별 자전거 및 자전거 용품 판매 추이(sell-in)

            (단위: 천 유로, %)

     

2013

2014

증감률

자전거

216,312.5

240,274.0

11.1

자전거 부품

199,410.5

211,600.6

6.1

헬멧

19,601.2

24,508.9

25.0

신발

22,340.5

27,888.2

24.8

의류

37,987.0

38,462.4

1.3

공구

3,235.1

6,733.8

108.2

기타

50,295.6

44,081.1

-12.4

합계

549,182.4

593,549

8.1

자료원: 스페인 자전거 협회(ambe)

     

 ○ 자전거를 판매하는 스포츠 매장 수는 2014년 기준 총 8828개로, 전년대비 5.8% 늘어남. 이중 자전거 판매 전문매장은 2803개로 전체의 31.8%에 해당

  - 자전거 판매 전문매장 중 82.3%인 2308개는 개인 사업자가 운영하며, 기업에서 운영하는 체인매장 또는 단일 브랜드 판매매장 수는 451개에 달함.

     

 ○ 자전거 판매 대수 및 판매금액 일제히 증가

  - 스페인 내 자전거 판매 대수는 2014년 기준 약 109만 대로 전년대비 5.2% 증가

  - 판매금액도 총 4억9070만 유로로 5.5% 증가

  - 자전거 대당 평균 판매가는 450.78유로로 전년대비 0.24% 소폭 증가

     

    

□ 품목별 자전거 판매 현황

    

 ○ 스페인 내 자전거 판매 대수는 2014년 기준 총 109만 대를 기록

  - 가장 많이 판매된 자전거는 산악용으로 약 52만 대가 판매돼 전체 중 48%의 비중을 차지

  - 그 뒤를 어린이용(36.4%), 도심용(8.7%), 경주용(5.2%) 등이 따르고 있음.

  - 전기자전거 판매 대수는 총 1만7656대로 전체 중 1.6%에 불과함.

     

 ○ 스페인 소비자들은 자전거를 평균 450유로에 구매

  - 가장 높은 가격으로 구매하는 자전거 형태는 경주용으로 평균 판매가가 1455.3유로에 달하며, 그 뒤를 전기자전거(1304.42유로), 산악용(590.71유로) 등이 따르고 있음.

  - 전체 판매 금액이 가장 높은 자전거는 산악용으로 3억868만 유로를 기록해 총 판매 중 62.9%의 비중을 차지

     

품목별 자전거 판매현황(2014년)

            (단위: 대, 천 유로, %)

     

판매 대수

판매 대수 비중

판매액

판매액 비중

평균 판매가

산악용

522,554

48.0

308,676

62.9

590.71

경주용

56,638

5.2

82,425

16.8

1455.30

도심용

95,100

8.7

25,727

5.2

270.53

어린이용

396,600

36.4

50,841

10.4

128.19

전기자전거

17,656

1.6

23,031

4.7

1304.42

합계

1,088,548

100

490,700

100

450.78

자료원: 스페인 자전거 협회(ambe)

    

□ 수출입 동향

    

 ○ 2014년 기준, 스페인의 자전거 수출입 규모는 총 3억5000만 유로이며, 수입이 수출을 월등히 앞섬.

  - 연간 수입액은 2014년 2억2910만 유로로 전년대비 15.4%, 2010년 대비 0.8% 증가

  - 같은 해 수출 규모는 1억2080만 유로로 전년대비 12.3% 감소했으나, 2010년에 비해 25.3% 증가

     

스페인 자전거 수출입 추이(HS Code 8712)

(단위: 백만 유로)

자료원: Datacomex(스페인 경제경쟁력부 수출입통계)

     

 ○ 스페인에서 생산된 자전거 중 대부분은 유럽 역내에서 판매됨.

  - 주요 수출 대상국은 프랑스, 포르투갈, 독일, 이탈리아 등 인근 유럽국가가 주를 이루고 있음.

  - 스페인의 EU 역내 수출규모는 2014년 약 1억 유로로 전체 수출 중 87.5%의 비중 차지

  - 같은 해 대한 수출액은 41만 유로를 기록

     

국가별 자전거 수출 현황(HS Code 8712)

            (단위: 백만 유로)

 

2010

2011

2012

2013

2014

프랑스

62.72

65.59

78.61

57.84

47.99

포르투갈

8.35

22.13

8.00

35.34

17.77

독일

1.21

1.61

2.66

4.16

12.00

이탈리아

9.97

14.96

14.37

11.86

9.91

벨기에

5.49

5.34

8.04

5.43

5.43

영국

1.15

1.79

2.57

3.29

4.50

폴란드

2.17

2.32

3.69

3.22

2.57

미국

0.13

0.20

0.40

1.61

2.16

안도라

1.22

1.09

1.16

0.98

1.57

스위스

0.85

0.78

1.16

0.63

1.48

한국

0.17

0.06

0.18

0.47

0.41

총 수출

 96.4

121.8

129.9

137.7

120.8

자료원: Datacomex(스페인 경제경쟁력부 수출입통계)

     

 ○ 스페인에서 소비되는 자전거 중 약 절반은 포르투갈에서 제조됨.

  - 스페인의 대포르투갈 자전거 수입액은 2014년 기준 44.5%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

  - 그 뒤를 대만(17.5%), 네덜란드(9.6%), 이탈리아(7.0%), 독일(6.5%) 등이 따르고 있음.

  - 한국으로부터의 자전거 수입실적은 집계되지 않음.

     

국가별 자전거 수입 현황(HS Code 8712)

            (단위: 백만 유로)

 

2010

2011

2012

2013

2014

포르투갈

97.42

99.41

117.03

77.10

102.75

대만

42.75

43.63

53.21

38.00

40.62

네덜란드

13.38

8.06

18.95

18.28

22.61

이탈리아

19.01

24.64

15.38

17.28

16.13

독일

12.05

10.65

15.74

16.30

14.75

중국

2.31

1.27

1.87

2.86

4.99

프랑스

10.46

9.54

9.33

6.55

4.93

터키

1.22

2.60

2.97

2.89

3.62

벨기에

0.18

1.16

2.83

3.19

3.49

방글라데시

 

0.43

0.86

1.59

2.60

총 수입

227.3

 227.5

252.6

198.6

 229.1

자료원: Datacomex(스페인 경제경쟁력부 수출입통계)

     

□ 전망 및 시사점

    

 ○ 최근 스페인의 여러 도시에서 공공 자전거 대여 인프라를 구축, 확대하고 있으며 시민들도 운동이나 교통비용 절감 등을 위해 자전거를 적극적으로 구매하기 시작

  - 장기간 지속돼 온 경기침체에서 점차 벗어나며 현지 소비자들의 주머니 사정이 나아지고 있어, 앞으로 자전거 및 관련 부품·액세서리 시장이 당분간 호황을 이어나갈 것으로 보임.

     

 ○ 이미 다수의 자전거 브랜드가 현지 시장에서 치열하게 경쟁 중이라 우리 기업의 시장 진출이 다소 까다로울 것으로 보임. 그러나 LED 조명이나 기타 자전거 용품의 경우 브랜드 가치보다 제품의 혁신성이나 품질 등이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더욱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보임. 따라서 참신한 아이디어나 최첨단 기술이 접목된 제품으로 현지 바이어들에게 어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스페인 자전거 협회(ambe), 스페인 경쟁경쟁력부 수출입통계(Datacomex) 및 KOTRA 마드리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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