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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의 전동자전거 산업 현황 및 HKBike 현지기업 성공사례
  • 트렌드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정상현
  • 2015-06-29
  • 출처 : KOTRA

 

베트남의 전동자전거 산업현황 및 HKBike 현지 기업 성공사례

- 베트남, 오토바이로 인한 공기오염을 줄이기 위한 친환경 제품인 전동자전거 인기 -

- 베트남 시장 진출 희망 기업들은 고기능성, 무상 AS 등 고급제품 및 차별화 전략 필요 -

     

     

     

□ 성공 기업동향

 

기업명

HKBike International

Electric Bicycle Joint Stock Company

업종

제조업

품목명/분야

전동자전거

사례 유형

독창적인 발생으로

베트남 틈새시장 공략

기업국적

베트남 기업

성공사례

- 우수한 제품, 지점 체인화, 4000㎡ 크기의 생산 공장, 공격적인 R&D투자

- 매년 5월 말부터 10월 초까지는 전동자전거 제품의 성수기로, 예전에는 전동자전거를 수입함에 따라 물량 공급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생산공장이 신축되고나서 원활한 물량 공급이 가능함. 현재 HKBIKE사는 베트남 북부에서부터 남부까지 총 60개의 지역에 100개의 지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 제품은 3년 무상 보증 AS를 실행하고 있음. 또한 생산공장의 투자뿐 아니라 베트남 전동자전거 업체 최초로 R&D센터와 연구소를 설립해 혁신적인 기술 개발과 생산공정으로 최고의 품질로 고객들에게 보답한다는 경영철학을 가지고 있음. HKBIKE의 우수한 상품 및 대고객 서비스를 통해 베트남에 강력한 브랜드로 입지를 구축하고 있음. 각 지점 체인화로 인해 베트남 전역에 성업 중이며, HKBIKE사는 현재 베트남 전동자전거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음.

     

□ 기업 성공사례 및 제품의 특성

     

 ○ (시장 진출 과정) 베트남 주요 도시인 하노이시 및 호찌민시에는 각각 1700만 개 및 3800만 개의 오토바이가 주행하고 있어, 전 세계 가장 공기오염이 심각한 도시로 꼽히고 있음. 이에 HKBIKE사는 이러한 베트남의 환경문제를 인지해 에너지 효율성이 높고 친환경 제품인 전동자전거를 생산하기 시작함. HKBIKE사는 2012년 12월에 설립됐으며, 2013년에는 베트남 전역으로 100여 개의 쇼룸 및 지점을 개장했음. 2014년에는 전동자전거에 리튬배터리를 장착해 단 한 번의 전동충전으로 90㎞를 주행할 수 있는 제품을 출시해 자동차·오토바이·전동자전거의 브랜드 부문 베트남 내 TOP10 안에 이름을 올렸음.

     

 ○ (제품 특성) HKBIKE는 홍콩으로부터 리튬이온 배터리를 수입해 베트남에 공급·판매하고 있으며 다양한 방면으로 타사 제품과의 차별화 전략을 시도함. 주행비용 절감을 위한 신기술 도입을 도입해 오토바이와 비교해 36배, 기존 전동자전거와 비교해 5배의 주행비용 절감 효과가 있는 배터리를 장착해 1회 충전으로 90㎞의 주행이 가능. 또한, 차체 커버 페인트 공정 과정에서 일본 기술을 도입함. 자전거 차체와 배터리에 대해 구매 후 각각 3년, 2년의 보증기간을 적용하는 등 소비자 고객만족을 위한 다양한 AS 제공하고 있으며, 목표 고객층에게 어필하는 참신한 디자인을 개발함. 특히 모던한 디자인의 제품을 출시해 젊은 층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음. HKBIKE사는 베트남 교육부, 교통안전 위원회와 공동으로 학생들의 교통법규 준수의식 제고 및 전동자전거 사용에 대한 호응을 높이기 위한 일환으로 'Safety with electric bike'라는 사진 콘테스트를 개최해 큰 호응을 얻었으며, HKBIKE사의 제품 홍보 및 마케팅에도 큰 기여를 함.

     

 ○ (성공요인 및 전략) HKBIKE사의 성공전략은 에너지효율·친환경 제품 출시뿐 아니라 꾸준한 R&D투자 및 확실한 고객 서비스로 베트남 고객의 신뢰를 전략으로 보는 회사의 경영 철학에 있음. 현재 HKBIKE사는 베트남 전국에 총 60개의 지역에 100개의 지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문 기술자가 항시 상주하고 있어 고객들에게 최고의 서비스 품질을 제공하고 있음. HKBIKE 전 제품은 3년 무상 보증 AS를 시행하고 있으며, 자전거 프레임 및 모터도 이에 포함됨. 또한 배터리 무상 보증 기간은 2년이며, 1년 이내 문제시 무상 교체서비스도 지원하고 있음. HKBIKE사는 생산공장 투자뿐 아니라 베트남 전동자전거 업계 최초로 R&D센터와 연구소를 설립해 혁신적인 기술 개발과 생산공정으로 더 좋은 품질의 제품을 개발 중. 이처럼 HKBIKE사는 전국 지점 체인화와 미 균일화된 제조공정 과정, 꾸준한 신제품 개발로 베트남 전동자전거 업계 1위를 달리고 있음.

     

□ 히트상품으로 채택된 근거

     

 ○ (베트남 교통부 전망) 최근 베트남 교통부 자료에 의하면, 베트남에는 자전거 및 전동자전거 열풍이 강하게 불고 있으며 최근 환경오염 및 에너지 절약에 대한 베트남 국민의 인식 변화, 베트남 도로교통체증문제 해결, 건강에 대한 베트남 대중의 관심 상승 등으로 전동자전거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함.

     

 ○ (판매점 확대) 하노이의 대표적 전동자전거 판매대리점인 Duy Khang사도 2014년 판매량이 전년 대비 약 3배 정도 증가해 매주 20여 대가 판매된다고 전함. 또한 최근 전동자전거 인기에 힘입어 현재 베트남 북부의 경우 하노이에 제한된 판매망을 Quang Ninh성, Bac Giang성 및 Yen Bai성 등에까지 확대할 계획이라고 덧붙임.

     

 ○ (소비자 반응) 전동자전거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은 무엇보다 일반 오토바이에 비해 비용이 저렴하고 에너지 효율성이 높으며 무게가 가벼워 이동이 용이하다는 점에 관심을 높음. 또한 일반 오토바이에 비해 소음이 적고 승차감이 우수하며, 일반 자전거에 비해 빠른 속도로 이동할 수 있음. 2013년 11월 베트남 호찌민시 에너지절약센터 주관으로 실시된 전동자전거 소비자 반응조사에서 30명의 실험 대상자 중 29명이 향후 구매의사가 있다고 응답함. 이들은 높은 에너지 효율성에 만족감을 나타냈는데, 일반 오토바이는 1㎞당 547동(0.026달러)의 비용이 소요되나 전동자전거는 이의 1/10에 불과함. 일반 오토바이가 휘발유 1ℓ당 2.297㎏의 탄소를 배출하는데 비해 전동자전거의 탄소 배출은 0.5764㎏으로 환경친화적임.

     

□ 경쟁동향 조사

     

 ○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베트남 전동자전거 시장은 국내 업체와 일본 등 수입 브랜드 간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됨.

  - 수입산 전동자전거 가격은 원산지별로 가격대가 상이하게 형성돼 있음. 대만과 싱가포르 제품은 약 700달러, 프랑스산과 독일산은 약 900달러, 미국산은 1200달러 수준이며 일본산은 1300달러에 판매

  - 이 밖에도 밀수로 유입된 중국산 제품도 증가해 시장을 교란하는데, 이들 제품의 판매가격은 대당 130~290달러 수준이나 보증기간이 없고 성능과 내구성이 낮은 것으로 알려짐.

  - 전동자전거에서 수요가 높은 전지는 건식과 리튬이온 방식이며 베트남 내 생산업체들은 핵심 부품인 전지와 엔진을 일본, 한국, 태국, 홍콩 등에서 주로 수입해 조립·판매하고 있음.

     

□ 우리 기업 진출 및 대응전략을 위한 제언 등

     

 ○ 저가 중국산이 시장을 주도하는 바, 우리 기업들은 품질 보증, 무상 AS기간 확대, 고기능성 부여 등 최고급 제품을 시장에 출시하는 전략이 주효할 것으로 전망됨.

     

 ○ 또한 베트남 소비자들의 전동자전거 구매 시 디자인과 색상이 주요 고려요인이며, 하늘색, 분홍색 및 황색이 선호되는 색상임.

     

 ○ 가격·품질·디자인 등에서의 제품 차별화 전략뿐 아니라 베트남 내 미디어를 활용한 제품·브랜드 홍보를 통한 기업이미지 제고 필요

 

 

자료원: KOTRA 하노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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