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매니아층과 함께 성장하는 미국의 초호화 자전거시장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홍용택
  • 2015-01-08
  • 출처 : KOTRA

 

매니아층과 함께 성장하는 미국의 초호화 자전거시장

- 2014년 미국 자전거 관련산업 총시장규모 36억4000만 달러 -

- 카본파이버와 타이타늄 첨단소재 통한 경량화 -

 

 

 

□ 시장현황

 

 2014년 자전거 및 관련제품 전체 시장규모 36억4000만 달러 기록

  - 조사전문 기관 프리도니아(Freedonia)에 따르면 전체 자전거 수의 74%의 판매가 대형 유통망을 통해 판매되지만, 전체 매출 비중의 52%는 'Speciality' 자전거로 구분되는 고급 자전거 판매에서 나오는 상황으로 고가의 자전거시장에 대한 관심이 요구되는 상황

  - 2013년 조사된 자료에 따르면 대형유통 할인체인을 중심으로 판매되는 자전거의 평균 가격은 78달러로 나타났으며, 자전거 전문 유통업체를 통해 판매되는 자전거의 평균 가격은 1000달러 이상인 것으로 나타남.

 

연도별 미국 자전거 시장규모 변화 추이

자료원: 미국 자전거 딜러 협회

     

 ○ 월스트리트저널이 1만 달러 이상 고가의 고급 자전거 붐을 다룬 기사인 ‘Rise of the Five-Figure Bike’에 따르면, 사이클 동호회와 자전거 매니아층이 늘어나며  1만 달러 이상의 고가 자전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밝힘.

 

 미국 자전거 딜러협회(National Bicycle Dealers Association)에 따르면 2013년을 기준으로 고급자전거와 사이클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도매유통업체의 평균 판매가격은 지난 10년 전과 비교 약 75% 늘어난 것으로 나타나며 고급자전거 시장의 성장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음.

  - 하지만 아직 이런 종류의 자전거는 매장에서 일주일을 기준으로 5~10대까지 팔리는 시장 형성의 초기 단계라고 전함.

 

□ 시장전망

 

 미국의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프리도니아(Freedonia)는 미국의 전체 자전거 수요를 2018년까지 1530만 대로 예측하며 이것은 2013년보다 1.1% 줄어든 수치가 될 것이라고 전망함. 하지만 자전거의 총매출규모는 오히려 3.2% 늘어난 수치인 220억 달러로 예측

  - 고가의 자전거는 보통 자전거 40대 정도가 생산될 때마다 한 개씩 생산돼 판매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꾸준히 고가의 자전거가 집중을 받을 것이라고 분석함.

 

 미국 스포츠용품협회(National Sporting Goods Association)의 자료에 의하면 적어도 2013년에 6번 이상 자전거를 탄 사람은 3560만 명으로 1989년의 5700만 명보다 현저히 줄은 수치지만, 2013년에 자전거를 26번 이상 탄 사람의 수는 2012년보다 조금 더 늘어 자전거 마니아층이 형성되는 것을 알 수 있음.

 

 토론토 기반의 고급자전거 브랜드인 Cervelo의 대표는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고급자전거 제조비용 구조는 일반 자전거와 달리 수십 명의 엔지니어와 디자인 전문가 팀이 소재부터 설계까지 오랜기간 진행돼 연구개발 비용이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며 소매가격을 낮추는데는 다소 오랜 시일이 걸릴 것이라 피력하며 시장 확대에 걸림돌이 될 것으로 판단임.

 

□ 주요 타깃 고객층

 

 자전거 매니아층의 30%는 연평균 수입이 10만 달러 이상의 고소득 계층으로 구성돼 있다고 스포츠 피트니스 산업협회(Sports & Fitness Industry Association)는 밝히며 고소득층이 소비의 중심을 이루는 명품시장과 같은 패턴을 보임.

 

 하지만, 유명 자전거 제조업체인 Giant의 임원은 인터뷰에서 최근의 경우 일반적인 고소득계층의 취미활동을 위한 구입이 절대적이었던 구매패턴에서 벗어나 자녀의 양육비 부담에서 벗어난 50대와 경제적 안정기에 들어선 30대 밀레니엄세대 등 또한 최근 고가자전거 구입에 나서고 있다고 밝힘.

  - 최근 변화의 경우 매니아층의 인식변화가 가장 큰 요인이라고 피력하며, 페라리 고급스포츠카와 같은 경우 현실적으로 구입이 어렵지만, 고급자전거의 경우 3~4년간의 장기적인 구매계획을 할 경우 충분히 구입이 가능하고 한정제품을 소유하는데서 오는 만족감 등이 심리적으로 작용한다고 밝힘.

 

□ 고가 자전거시장의 특징

 

 자전거의 가격이 높아지는 이유 중 가장 큰 이유는 고가의 자전거를 제조할 때 들어가는 탄소섬유라는 소재 때문임. 탄소섬유는 보통 자전거 제조에 들어가던 전형적인 알루미늄이나 철을 대신함. 탄소섬유는 가볍고 내구성이 강하며 떨림을 완충해주는 장점이 있어 보통 비행기 제조나 군사무기 제조에 사용됐지만 요즘은 고가의 자전거 생산에도 많이 사용되는 추세

 

 Cervelo 사의 R5Ca 모델의 경우 탄소섬유로 만든 690g의 초경량 프레임으로 자체만 1만 달러에 판매되며 연간 400개의 프레임만 생산됨.

  - Specialized사와 McLaren사가 합작해 만든 S-Works + McLaren Venge의 경우 또한 가벼운 탄소섬유로 만들어졌으며 본체의 무게가 14파운드가 안되며 판매 가격은 1만8000달러에 이르고 있음.

  - Giant Manufacturing 담당자는 고가 자전거 개발을 위한 R&D 및 제작 비용이 매우 높아, 제조업체에 돌아가는 수익은 매우 낮은 단계라고 전하고 있음.

 

고급 자전거의 주요 부품

자료원: Popular Mechanics

 

 ○ 요즘 나오는 고가의 자전거는 전자 기어 쉬프팅 기능이 있어 기존의 제품보다 체인의 수를 줄이면서도 간편한 작동과 사용이 가능한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이런 첨단 옵션은 소비자가격을 세배까지 올리고 있음.

  - 브레이크 또한 기존의 클램프(Clamp brake) 방식이 아닌 유압디스크 방식으로 안정성을 높이고 있음.

 

 ○ 자전거에 사용되는 휠 또한 고가품을 사용하는데 주로 사용되는 휠의 종류는 Zipp사의 303, 404 모델로 평균적으로 2500달러 정도 하며 높게는 7000달러 이상에 판매됨.

  - S-Works + McLaren Venge 자전거는 Zipp 404 휠을 사용하며 휠은 3000달러에 판매 중임.

 

 ○ 고가의 자전거는 소비자의 성향에 따라 맞춤 제작이 가능하며 맞춤제작이 가능한 영역으로는 프레임 사이즈, 자전거 페인트, 타이어 옆쪽 벽 등이 있음. 페인트 가격으로만 1100달러의 비용이 평균적임.

  - 커스텀 작업에는 높은 가격이 불가피하지만, 자신만의 독특한 디자인 제품을 통한 만족도는 고급자전거 시장의 주요 소비자의 지갑을 열게 하는 요소 중 하나임.

  - 맞춤제작에 필요한 부품의 종류에는 한계가 없어 꾸준한 개발과 현지 인기가 높은 자전거 디자인 트렌드에 높은 관심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

 

□ 시사점

 

 ○ 미국 고급자전거 시장, 높은 성장 기대

  - 자전거 셰어링 프로그램 확산에 이어 고급자전거와 사이클 렌트도 생겨남. 하이브리드 타입 및 전기자전거시장 등 연관 산업의 발전이 예상되고 있으며, 동호회를 통한 활동인 Cyclocross 참여인구는 지난 2005년과 비교해 약 300% 늘어나며 고급자전거 시장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짐.

  - IT 모바일 기기 및 LED 램프 등 자전거용 제품이 속속 등장하고 있으며, 익스트림 액티비티의 높은 관심으로 액션카메라 등의 관련 제품 시장의 밝은 전망 또한 고급자전거 시장의 성장을 도울 수 있을 것이라 판단

 

 ○ 고급자전거에는 기존의 자동차 및 오토바이에 사용되는 첨단기술이 이전되는 단계로 첨단 엔지니어링 프로세스를 거친 부품 사용으로 높은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

  - 기존 생산시설과 기술 접목이 가능한 업체의 관심 요구

 

 

자료원: 월스트리트저널, 포츈, IBIS World, National Sporting Goods Association,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매니아층과 함께 성장하는 미국의 초호화 자전거시장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