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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하는 인도 고급차 시장
  • 트렌드
  • 인도
  • 뭄바이무역관 Ankur Jain
  • 2015-07-30
  • 출처 : KOTRA

 

성장하는 인도 고급차 시장

- 2014/2015 27% 성장, 2015년 147억2000만 달러 규모 예상 -

- 수입관세 자동차는 높고, 자동차부품은 낮아 현지 제조공장 설립 활발 -

 

 

 

고급차(Luxury Car)란?

인도 자동차제조협회(SIAM)에 의해 인도의 자동차 규격은 A1-6, B1-2, SUV세그먼트로 나뉨. 고급차는 A6세그먼트에 해당하며, 이는 전장 5000㎜ 이상의 자동차를 의미함.

 

□ 고급차 시장 현황

 

 ○ 성장하는 인도 고급차 시장

  - 2015년 고급차 시장규모는 147억2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지난 한 해(2014년 4월~2015년 3월), 고급차 부문은 연 27%의 성장을 보임.

  - 다수의 글로벌 브랜드들이 인도를 진출 적합시장으로 판단해 눈여겨보고 있거나 이미 진출한 상태임.

  - 고급차의 자동차 시장점유율은 2013/2014년 4%(세단 24%, 소형차 72%)에서 2018/2019년 2%(세단 24%, 소형차 74%)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나, 산업 전반이 성장함에 따라 고급차 판매는 증가할 것임. (자료원: CRISIL Research)

 

□ 고급차 시장 성장요인

 

 ○ 높은 자동차 수입관세로 글로벌 브랜드들의 인도 현지 공장 설립 확대

  - 국내 제조업 활성화를 위한 정부 정책 일환으로, 자동차 수입관세는 125%로 높은 편임. 자동차부품 수입관세는 상대적으로 낮은 10%임.

  - 자동차 수입관세가 높은 반면, 낮은 노동임금과 다수의 숙련된 인력으로 인해 많은 해외기업이 인도 현지에 제조공장을 설립함.

  - 푸네 인근에 아우디, 벤츠, 폴크스바겐의 제조공장이 있으며, 첸나이에 BMW의 제조공장이 운영 중임. 최근 구자라트 사난드 지역이 글로벌 오토허브로 주목받고 있음.

  - 대부분의 기업이 CKD방식으로 현지에서 제조

   · CKD(Complete Knock Down): 반조립제품을 일컫는 말로, 부품 수출을 통해 목적지에서 조립돼 완성품으로 판매되는 방식. 개도국에 자동차를 수출할 경우 CKD방식을 많이 사용함. 개도국에서는 완성품을 수입하는 것보다 CKD방식이 자국의 공업화 발전 등에 더 유익함. 수출국은 관세가 싸고 현지의 값싼 노동력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 수입 관세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

수입관세(%)

자동차

125

전기자동차

125

기어박스 및 부품

10

구동축

10

서스펜션 및 부품

10

에어백

10

자료원: CMEC(Central Board of Excise and Customs)

 

자동차 부품 주요 수입국

자료원: ACMA(Automotive Component Manufacturers Association of India)

 

 ○ 소득 증가로 인한 시장 확대

  - 인도 전체 인구의 약 30%에 달하는 중산층 가정 연평균소득과 가처분 소득이 증가해 인도 소비시장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 인도 고급차 시장 선두기업

 

 ○ BMW

  - 2006년 인도에 진출했으며, 첸나이에 제조공장을 두고 있음.

  - 2009~2012년, 고급차 부문 판매 1위를 기록했으나 지난 한 해(2014년 4월~2015년 3월) 약 6000대의 차량 판매로 타 브랜드에 비해 저조한 판매를 보임.

 

 ○ Mercedes-Benz

  - 1994년 인도에 진출한 인도 고급차 시장의 선구자

  - 2015년 1분기(2015년 4월 1일~6월 30일) 판매량이 약 40% 성장했으며, 3566대라는 분기 사상 최대 판매량을 달성함.

  - MD겸 CEO Eberhard Kern은 2015년 1분기에 일궈낸 여러 판매 실적과 두드러진 성장은 고객 중심 마케팅의 결과라 함.

 

 ○ Audi

  - 2004년 인도에 진출했으며, 뭄바이의 폴크스바겐(Volkswagen) 산하 공장에서 제품 생산

  - 지난 한 해(2014년 4월~2015년 3월) 1만1292대의 차량을 판매했으며, 이는 전년 대비 11.51% 증가한 수치임.

  - Audi India의 대표 Joe King은 2015년, 10여 개의 새 모델을 출시할 것이며, 이와 더불어 인도 내 입지가 더욱 굳건해지길 바란다고 언급함.

 

 ○ 그 외 재규어(Jaguar), 포르쉐(Porsche) 등의 다국적 자동차 제조사들이 각각 2010년, 2012년 인도 시장에 진출했으며, 주로 델리, 뭄바이, 벵갈루루, 첸나이, 콜카타에서 판매가 활발함.

 

브랜드별 고급차 시장점유율

자료원: IJMSSR(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and Social Sciences Research)

 

□ 전망 및 시사점

 

 ○ 고급차 시장 전망 밝아

  - 소득증가로 인해 인도인들의 삶의 질이 향상되고 있음. 이에 따라 도시 지역을 중심으로 고급차의 수요는 점차 증가하는 추세임.

  - 인도 현지의 값싼 노동력과 낮은 부품가격으로 다국적 기업의 인도 진출이 활발함. 현지 공장 설립을 통해 생산비용을 절감하고 수익성을 높임.

 

 ○ 성공적인 시장 진출 위해 현지화 필요

  - 인도 자동차 부품관세는 7.5~10%임. 이는 125%에 이르는 자동차 수입관세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으나 현지에서 부품 조달할 경우 생산단가가 더욱 낮아짐.

  - 이로 인해 가격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으며, 이윤 또한 늘어남.

  - 사전 시장조사를 통해 현지 수요가 높은 차종 및 디자인을 파악한 후 이에 맞는 마케팅 전략 설정이 필요

 

 

자료원: The Franchising World, Business Today, Business Standard,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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