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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의 각광받는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
  • 트렌드
  • 영국
  • 런던무역관 장대한
  • 2015-07-30
  • 출처 : KOTRA

 

영국의 각광받는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

- 과거 영국 개인보호 때문에 디지털 사이니지 성장 막혔으나 점점 활발해질 전망 -

- 영국 기업 성공사례를 통해 본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 -

 

 

 

□ 디지털 사이니지가 각광받을 수 있는 이유

     

 ○ 다양한 미디어와의 결합을 통해 인터랙티브 기능이 강화되는 형태로 발전하면서 TV, 인터넷, 모바일에 이어 제4의 미디어로 주목받고 있음.

     

 ○ 공항, 터미널 등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던 디지털 사이니지는 이제 금융, 외식, 유통산업에 이어 병원, 교육, 헬스 시장 등에서도 활용되고 있으며 미술관, 박물관, 공연시설 등에서는 필수 디바이스로, 재난 및 안전 분야에서는 공익적 기능을 부각시켜 여러 분야에 응용되고 있음.

     

 ○ 단순 정보 전달, 흥미 유발 이벤트 제공에서 인터랙션이 강화된 광고 매체로 진화로 모바일 및 웹과의 연동을 통해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매스미디어와 개인 미디어의 기능을 모두 수행할 수 있게 됐으며, 인터랙티브 요소가 극대화된 광고매체로서 점차 인정받고 있음.

 

 ※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란?

      네트워크를 통해 원격제어가 가능한 디지털 디스플레이(LCD, LED 등)를 공공장소나 상업공간에 설치해
 정보, 엔터테인먼트, 광고 등을 제공하는 디지털 미디어를 뜻함.

     

□ 디지털 사이니지와 개인정보 보호 간 조화를 위한 프레임워크 필요

     

 ○ 안면인식 카메라 장착, 웹 연동 등 디지털 사이니지의 스마트화로 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이 용이해지면서, 개인정보 침해로 인한 삶의 질 저하 및 고객 반발 등의 가능성 또한 증대함.

     

 ○ 영국은 2009년 영국에서 고속도로에 자동차 번호판 스캐너를 장착한 디지털 사이니지를 통해 지나가는 자동차별로 맞춤형 광고를 보여주는 프로젝트를 시도했으나, 사생활 침해 법에 위반돼 중단된 적이 있음.

  - 특히 이름, 전화번호 등 직접적 개인 식별 정보는 물론,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개인의 정치 및 소비 및 성적 성향과 같은 정보까지 추론 가능해짐에 따라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가 커질 가능성이 높음.

     

□ 영국 디지털 사이니지 성공사례: Tensator 기업의 가상 안내원

     

Tensator사가 출시한 가상 안내원(Virtual Assistant)의 모습

    

 자료원: Tensator

 

 ○ 영국에서 텐세이터(Tensator) 기업이 차세대 디지털 사이니지 솔루션 가상 비서를 출시했음. 가상 비서는 7일간 24시간 실행 가능한 네트워크 기반 최첨단 디지털 사이니지 미디어 플레이어가 탑재된 제품임. 음성 증폭 및 Bose 사운드가 내장됐으며 작은 풋프린트를 활용하기 때문에 소매 매장의 모든 장소에 쉽게 활용할 수 있고, 바퀴가 장착돼 이동이 용이하며 근접 센서를 통해 3m 근처에 있는 사람에게 음성을 전달할 수 있음.

     

    

자료원: Media Metrica

     

□ 영국 디지털 사이니지 성공사례: Media Metrica 기업 ‘Go local 서비스’

 

 ○ Media Metrica기업은 디지털 사이니지 플랫폼 ‘Renew'에 인근 점포의 정보 및 광고를 게재하는 ‘Go Local' 서비스를 개시함.

     

 ○ Metrica는 최초로 디지털 사이니지 플랫폼 ‘Renew'를 2012년부터 설치하기 시작해 런던 중심 거리 약 200대 규모로 운영하고 있음.

     

 ○ Renew는 헤드라인 뉴스, 기상 및 여행 정보, 라이브 피드기반 방송 등을 진행하고 있음. l Renew 플랫폼의 모든 전자 부품은 폐 전기 및 전자장비 규정(WEEE)을 준수해 90% 이상이 재활용이 가능함.

     

 ○ 이번에 진행되는 Go Local 서비스를 통해 사이니지 인근의 레스토랑, 미용실, 호텔, 카지노, 커피숍, 바, 박물관 등에 대한 광고 및 이벤트 정보를 게시할 예정임.

     

□ 시사점

     

 ○ 디지털 사이니지의 애드네트워크화와 RTB(Real time bidding) 적용으로 효율성이 증대될 것으로 전망됨.

     

 ○ 개별 디지털 사이니지 사업자의 광고 인벤토리를 애드네트워크로 묶어 보다 간편한 광고 구매 및 운영 관리가 가능해졌을 뿐만 아니라 데이터 표준화를 통한 각기 다른 시스템 및 기기의 연결로 영국 광고시장은 더욱 확대될 예정임.

     

 

자료원: Buzzit, Media Metric, Tensator 및 KOTRA 런던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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