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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상품] 日, 디지털사이니지시장 꽃피다
  • 트렌드
  • 일본
  • 후쿠오카무역관 우상민
  • 2010-04-14
  • 출처 : KOTRA

 

[신성장상품] 日, 디지털사이니지 시장 꽃피다

- 2013년 1조엔 시장으로 성장할 전망 -

- 사업모델 다양하고 틈새시장 많아 우리 기업에도 기회 -

 

 

 

□ 일본 디지털사이니지 시장 개화

     

 ○ 디지털사이니지(Digital Signage, 전자간판광고)란 옥외 또는 창구 판매, 수송 등 가정 외의 장소에서 디스플레이 등의 표시장치로 정보를 발신하는 매체를 의미함.

 

 ○ 디지털사이니지 설치가 눈에 띠게 증가

  - 최근 야외나 상업시설 내에 디지털사이니지가 증가함.

  - 후쿠오카 시내에도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톈진을 중심으로 많은 곳에서 전자 간판이 보임.

  - 그 배경에는 디스플레이와 브로드밴드(고속대용량) 회선의 가격하락이 있음. 초기 가격이 저렴해지고, 영상 관리가 간단해지면서 많은 기업이 기회를 엿보기 시작한 것

  - 이전에는 은행이나 교통기관 등 대규모 디지털사이니지 시스템을 도입하는 고객이 대부분이었지만 최근에는 액정 1, 2대 정도의 소매 고객도 증가함.

     

디지털사이니지 관련 시장규모 추이

            (단위 : 억엔)

자료원 : Mick 경제 연구소

     

 ○ 1조엔 시장으로 급속히 확대될 전망

  - 2009년 디지털사이니지의 시장 규모는 613억 엔이었음.

  - 한 민간 조사 기관에 의하면 2013년에는 1조100억 엔으로 급속히 확대될 전망임.

  - 가두 전광판이나 종이 포스터와는 다른 신 미디어로서 새롭게 일본의 광고시장을 점령할 것임.

     

□ 디지털사이니지를 도입 줄이어

     

 ○ 발 빠르게 디지털사이니지를 도입하는 유통회사

  - 이온이 전개하는 슈퍼 체인인 JUSCO (ジャスコ)는 계산대 뒤로 디지털사이니지를 도입했음. 계산대에서 기다리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자연스런 광고효과를 노린 것

  - 이온은 현재 전국 JUSCO 112개 점포에 약 1000개의 디스플레이를 설치하고 광고 영상을 내보내고 있음.

 

이온에 설치된 디지털사이니지

자료원 : 니케이비즈니스

 

  - 계산대에서 기다리는 손님들에게 광고를 보여준다고 해서 당일 매출이 상승하는 것은 아니지만 주요 고객층인 주부는 한 주에 2, 3회 쇼핑을 하기 때문에 계산을 기다리는 동안 광고를 인지하면 다음 쇼핑 시 상품을 구매하게 될 가능성이 커짐.

  - 지역마다 일일이 계약이 필요한 TV CM과는 달리 디지털사이니지는 한 번 계약으로 전국 점포에서 선전이 가능하며, 종이 포스터 등과 같이 가격이 바뀔 때마다 새로 찍을 필요가 없어 비용 절감으로도 이어짐.

  - 또한 자사 광고뿐만 아니라 영화나 타사 브랜드도 광고해 광고 수입까지 올리고 있다고 함.

  - 한편 편의점 체인인 로손은 NTT, ASATSU DK와 공동출자회사를 설립하고 6월부터 도쿄 내 300개 점포에 디지털사이니지를 도입할 예정임.

  - 점포 밖을 향해 디스플레이를 설치해 지나가는 사람들에게 정보를 전달할 계획. 도시락 입고 등 실시간 정보를 신속하게 전달해 지나가던 사람들을 점포로 불러들이는 방법의 하나로 활용할 예정

 

 ○ 이미 성공을 거두는 전차 내 디지털사이니지

  - 일본의 전차 차량 출입구 위에는 이미 디지털사이니지가 상당수 보급돼 있음.

  - 2002년에 야마테선에 도입한 것을 시작으로 중앙선과 京浜동북선으로도 확대됐음.

 

일본 전차 내 설치된 디지털사이니지

    

자료원 : 닛케이비즈니스

 

  - 현재 합계 1만7000개의 네트워크를 보유한 광고매체로 성공을 거두고 있음. 세 개 노선의 전 차량에 광고함으로써 1주일 동안 500만 명의 사람이 광고를 보는 것으로 계산됨.

     

 ○ 소프트뱅크, 후쿠오카를 중심으로 디지털사이니지 전개

  - 소프트뱅크의 자회사인 주식회사 COMEL은 후쿠오카가 톈진과 하카다역 등 중심부에 교통기관이나 공공기관 및 상업시설이 집중돼 있어 140만 시민뿐만 아니라 규슈 각지로부터도 사람들이 모인다는 점에 주목하고 후쿠오카를 중심으로 디지털사이니지를 전개하고 있음.

  - 2007년부터 '후쿠오카 거리 미디어'로 사업화해 200대의 디스플레이를 집중적으로 설치했음.

  - 또한 후쿠오카의 프로야구팀 스폰서가 소프트뱅크인 점으로 활용해 후쿠오카 야구팀의 정보를 광고와 함께 내보냄으로써 광고 인지도를 높임.

 

 ○ 행정기관도 디지털사이니지 활용

  - 후쿠오카시는 COMEL과 공동으로 올해 2월까지 실험을 하고 인플루엔자 대책과 관광지에 대한 정보를 발신했음. 그 결과 후쿠오카시의 휴대전화용 사이트 방문자수가 2배로 증가했다고 함.

  - 후쿠오카시는 지금까지 소식지나 거리 게시판을 통해서 공공 정보를 발신해왔지만 젊은 층이 그것을 인지하고 있는지에 대한 불안감은 존재했다고 함. 젊은이들 사이에 후쿠오카 거리 미디어 인지도가 높아, 앞으로는 방재 관련 등 긴급 정보들을 발신할 계획이라고 함.

 

□ 일본 기업, 디지털사이니지 사업에 참가 러시

 

 ○ 전자기기 회사, 디지털사이니지 시장 적극 공략

  - 전자기기 회사들도 적극적으로 디지털사이니지 시장을 공략하기 시작했는데, 단순히 디스플레이 판매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시스템 구출, 보수 윤영 등 서비스에서도 수익성이 엿보이기 때문

  - NEC는 작년 그룹 내에 분산돼 있던 창구를 집약시키고, 하드웨어의 설치부터 콘텐츠의 작성 및 지원 등을 일괄적으로 제공하는 체제를 구축했음.

  - NEC는 디스플레이에 설치한 카메라로 사람의 움직임을 인지하는 서비스를 제공해 시청자의 성별과 연령을 고려한 콘텐츠 제공할 수 있도록 하고 있음. 향후 3년 간 국내외에서 500억 엔의 수익을 올리는 것이 목표라고 함.

  - 파나소닉은 AED(자동체외식여세동기)가 장착된 디지털사이니지 기기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음. 상업시설 등에서 응급환자가 발생했을 경우 AED를 디지털사이니지 기기로부터 꺼내면 화면이 자동으로 바뀌어 응급방송이나 조작영상을 흘려보낼 수 있도록 하고 있음.

 

NEC와 파나소닉의 디지털사이니지 제품

    

    

자료원 : 니케이비즈니스

     

 ○ 통신회사들도 호시탐탐 디지털사이니지시장 넘봐

  - 설치장소나 시간대에 따라서 표시내용을 바꿔 디지털사이니지의 운영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인터넷 접속이 빠질 수 없음. 이런 배경 하에 올 2월 NTT 그룹이 본격적으로 시장에 참가했음.

  - NTT는 네트워크를 정비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리나 아울러 디지털사이니지도 판매하고 싶다는 의지를 보임.

     

 ○ 인쇄회사, 위기감 속에 신사업 추진

  - 종이 포스터가 디지털사이니지로 대체되면 인쇄 사업은 크게 타격을 받게 될 것

  - 이러한 위기감 속에서 인쇄 기업들 중 디지털사이니지 사업에 뛰어드는 사례가 눈에 띔.

  - 인쇄사업에서 축적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디지털사이니지 시장에 도전하는데, 大日本인쇄사는 인쇄업에서 축척한 색상 조정 노하우로 전용 IC칩을 개발해 디지털사이니지로는 표현하기 어려운 색상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함.

  - 화장품과 같은 미묘한 색을 표현하는 것을 필요로 하는 상품 광고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함.

     

 ○ 중소벤쳐기업들도 틈새시장 파고들어

  - 2004년 설립된 니폰카라이프어시스트는 운전교습학원을 파고 들어 성공했음.

  - 매년 160만 명이 학원을 이용하는데 80%가 18~32세의 젊은이

  - 니폰카라이프어시스트는 전국 300여 곳 이상의 운전교습학원에 디스플레이를 설치. 자동차 관련 방송 프로그램 중간 중간에 광고를 내보냄으로써 연간 약 3억 엔의 수입을 올림.

  - 손해보험 등 자동차에 관련된 업계뿐만 아니라 골수은행 이나 헌혈 등 정부가 젊은이들을 겨냥한 광고를 문의하는 예도 증가하고 있다고 함.

 

니폰카라이프어시스트가 운전교습소에 설치한 디지털사이니지

자료원 : 니케이비즈니스

 

□ 우리 기업의 활용 방안

     

 ○ 사업모델 다양하고 틈새시장 많아

  - 디지털사이니지 시장은 이제 막 생기기 시작한 곳으로 아직까지 중소기업들이 진입하기 쉬운 틈새시장이 많음.

  - 또한 과거에는 관공서, 병원, 대형 마트 등 대규모 수요만이 있어 대기업 위주로 시장이 형성됐지만, 지금은 미용실 등 개인 소규모 점포에서도 도입하고 있어 그만큼 중소기업들이 파고들 수 있는 여지가 커지고 있음.

 

일본의 한 미용실에 설치된 디지털사이니지

    

자료원 : 닛케이비즈니스

 

 ○ 우리 LED 진출 기회 확대의 장으로 활용

  - 디지털사이니지는 색상과 에너지 효율성 등을 이유로 LED를 적극 채용함.

  - 현재 우리 LED 제품은 일본 제품과 비교해 품질이 크게 뒤지지 않는 것으로 인정받고 있어 디지털사이니지 시장이 활성화되면 그만큼 우리 LED 제품이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될 것

 

 ○ 일본에서 개최되는 디지털사이니지 제품 전문 전시회는 제품을 홍보의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음.

 

관련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디지털 사이니지 재팬(DSJ 2010)

개최일자

2010년 6월 9일(수)~11일(금)

개최장소

幕張メッセ(마쿠하리메세)

URL

http://www.cmptech.jp/dsj/images/dsj2010.pdf

예상참관객수

140,000명

            자료원 : 디지털사이니지 재팬 안내서

 

 

자료원 : 닛케이비즈니스, 디지털사이니지 재팬 홈페이지, 인터넷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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