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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캠핑열풍에 힘입어 아웃도어시장 쾌속 발전
  • 트렌드
  • 중국
  • 시안무역관
  • 2014-11-26
  • 출처 : KOTRA

 

中, 캠핑열풍에 힘입어 아웃도어시장 쾌속 발전

- 한국과 다른 중국 특색의 캠핑문화의 확산 -

- 중국 특색에 맞춘 상품 개발이 급선무 -

 

자료원: 바이두(百度)

 

□ 캠핑시장의 성장

 

 ○ 중국 캠핑문화의 정착

  - 일반적으로 1인당 국민소득 5000~1만 달러에서는 콘도이용, 펜션, 숙박시설 등을 이용한 여가활동이나 레저소비가 본격적인 붐을 맞음. 국민소득 2만 달러를 초과하면 선진국형 아웃도어 활동인 캠핑문화가 본격적으로 자리를 잡음.

  - 중국은 이례적으로 1인당 국민소득 6000달러인 상황에서 캠핑문화가 자리잡기 시작함. 캠핑문화가 다른 국가보다 소득수준이 비교적 낮은 상황에서 정착되는 데에는 주변국가의 영향이 큼. 대표적으로 한류가 중국에 많은 영향을 끼치기 시작하면서 한국의 아웃도어 활동을 주제로 한 쇼오락프로그램이 많은 인기를 끌었음.

  - 캠핑인구가 지속적으로 성장하면서 중국 내 각지에서도 대형 캠핑축제가 개최되며 참가인원 역시 증가하는 추세임.

 

 ○ 중국형 캠핑문화

  - 일반적인 아시아의 캠핑은 일본과 한국의 영향을 많이 받아 캠핑장 등 정해진 장소에서 진행되는 반면에 중국의 캠핑은 넓은 국토와 각지의 특색이 다른 특징으로 인해 이동하면서 캠핑을 즐기는 문화가 존재함.

 

□ 중국 캠핑시장에 불고 있는 새로운 바람

 

 ○ 중국 소비 트렌드의 변화

  - 지난 8년간 중국의 가처분소득은 연평균 약 12.9%의 높은 증가율을 보이며 원바오(溫飽)였던 소비형태가 샤오캉(小康)으로 변하고 사회의 발전목표가 됨.

 

덩샤오핑(鄧小平)이 만든 중국경제 발전론으로, 원바오(溫飽) 사오캉(小康) 따통(大同) 세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원바오(溫飽)는 기본 의식주를 해결하는 단계를, 샤오캉(小康)은 의식주가 해결된 중등생활 이상의 복지사회를, 다퉁(大同)은 말 그대로 태평성대를 뜻함.

 

  - 소득수준의 향상으로 문화, 건강 등을 추구하는 새로운 유형의 소비주체가 출현함. CC족(Culture Creative족), 라테족(LATTE족) 등 바쁜 일상을 벗어나 여가활동을 즐기는 소비층이 새롭게 떠오름.

 

 ○ 중국 아웃도어 시장 현황

  - 지난 몇 년간 중국에서 아웃도어 활동이 트렌드화되면서 캠핑, 등산, 트래킹등은 이미 중국인에게 낯선 단어가 아님.

  - 2013년 기준 중국 인구 13억6700만 명 중에 아웃도어 활동을 하는 인구는 9.5%인 1억3000만 명이 건강이나 휴식 등의 이유로 아웃도어활동을 함. 그 중 캠핑인구는 10.2%를 차지해 약 1300명에 달함. 이는 중국 전체로 봤을 때 크지 않은 시장이지만 이미 2013년 기준 캠핑인구가 130명으로 집계된 한국보다 거대한 시장임.

 

 ○ 중국 소비자가 바라본 캠핑

  - 중국의 도시화가 심화되면서 도심을 떠나 자연으로 돌아가고자 하는 사람이 증가하면서 중국의 캠핑인구가 본격적으로 증가하기 시작했음.

  - 현재 중국 아웃도어 용품의 소비자는 26~40세 사이 인구가 약 53%로서 전체의 반 이상을 차지함. 게다가 대졸 이상인구가 약 80.4%를 차지함. 주 소비자는 등산, 트래킹, 캠핑 3대 야외활동을 하는 것으로 조사됨.

  - 캠핑이 보편화 되면서 여성소비자의 비율이 꾸준하게 증가추세를 보임. 2012년과 비교 했을 때 약 3.4% 증가했으며, 중국이라는 거대한 시장에서 여성의 일반적인 소비패턴을 고려했을 때 여성소비자의 성장가능성은 거대함.

  - 전체 소비자 중 26.3%가 연간 1000~2000위안, 33.1%의 소비자가 연간 2000~5000위안을 소비, 약 5000위안 이상 소비하는 인구가 약 26.1%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소비자의 구매방식은 인터넷 쇼핑, 멀티숍, 전문매장 순으로 집계됨.

 

자료원: 아웃도어자료망(戶外活動資料罔), KOTRA 시안 무역관 정리

 

  - 제품 선택에 있어서 전체 소비자 중 54.3%의 소비자는 품질과 기능성을 주로 본다고 대답했고 외국 브랜드를 선호한다고 밝힘.

  - 중국의 자국 브랜드를 구매하는 소비자의 가장 큰 결정 요인은 가격적인 측면이며, 그 다음 품질과 기능성을 선택함.

  - 대다수의 소비자는 장비를 구매할 때 친구나 동호회 지인의 의견을 많이 참고하는 경향을 보이며 점원의 추천이나 제품 설명을 통해 상품을 구매한다고 밝힌 소비자는 8.2%에 불과함.

 

□ 시사점

 

 ○ 확장되는 중국 캠핑시장 전망

  - 캠핑은 대표적인 아웃도어 활동으로서 여러가지 아웃도어 활동이 결합돼 있는 형태라고 볼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캠핑장등 캠핑을 하는 장소가 한정돼 있기 때문에 캠핑장비는 자신을 드러낼 수 있는 한가지 패션상품으로도 인식되는 경향이 있음. 대다수의 캠핑인구가 고가의 해외 브랜드 및 화려한 장비를 선호함.

 

 ○ 자동차와의 결합 그리고 발전

  - 국민소득 6000달러 수준의 중국에서 이례적으로 캠핑문화가 대중화되고 있으나 1인당 국민소득이 3만 달러를 넘어가야 활성화되는 캠핑카 문화는 아직은 상당히 미성숙기임.

  - 중국은 향후 3년 내 자동차 보급률이 1000명당 113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루프 텐트, 루프 백, 루프박스 등 자동차와 결합된 상품이 주를 이루게 될 것으로 전망됨.

  - 자전거 보급률이 매우 높은 중국에서 기존에 출퇴근에서 레저로 그 용도가 변경되기 시작하면서 아웃도어 활동 중 하나로 자리잡기 시작함. 이러한 방식의 변화는 캠핑과 자전거의 결합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됨. 이로 인해 아웃도어 활동, 캠핑에 자전거를 휴대할 수 있는 자전거 캐리어의 소비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아웃도어 자료망(戶外活動資料罔), 신화망(新華罔), 국무원 중국정부망(國務院中國政府罔), 인민망(人民罔), 중국신문망(中國新聞罔), 바이두(百度), KOTRA 시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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