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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키스탄, 분유시장을 주목하라
  • 트렌드
  • 파키스탄
  • 카라치무역관 강봉학
  • 2015-06-23
  • 출처 : KOTRA
Keyword #분유

 

파키스탄, 분유시장을 주목하라

- 분유시장 진입 서둘러 검토해야 -

 

 

 

□ 파키스탄 분유 수입시장 규모

 

 ○ 전지분유 수입시장

 

연도

2012

2013

2014

34,260

22,000

33,500

백만 달러

102.1

70.7

117

자료원: UN Comtrade Database

 

 ○ 분유 수입시장 규모

 

연도

2010

2011

2012

2013

2014

1,168

539

2,650

9,077

8,043

백만 달러

2.5

2

7.8

15.9

14.1

자료원: UN Comtrade Database

 

  - 파키스탄은 분유 생산의 원료가 되는 우유를 연간 350억ℓ 생산하는데, 이는 우유 생산비율로 볼 때 세계 3위 수준임.

  - 파키스탄은 1인당 우유 소비량이 연간 230㎏임.

  - 파키스탄은 우유 생산량 면에서는 세계에서 상위 3위의 수준이지만, 대규모 가축 농장을 통해서 생산되는 것이 아니라 대부분 가구당 소규모 가축 사육을 통해서 생산되고 있어, 신선한 우유를 수거하는 설비와 시설이 열악함. 또한 우유가공 선진기술 부족으로 국내 분유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매년 평균 1억 달러 상당의 분유를 수입하고 있음.

  - Pakistan Demographic and Health Survey에 의하면, 유아의 37%만이 생후 6개월 동안 모유만을 수유하는 것으로 조사됨. 또한 유아의 6~23개월까지는 이보다 훨씬 높은 56%에 해당하는 유아가 영아용 조제분유와 기타 우유를 마시는 것으로 조사됨.

  - 특히 영아용 성장기 조제분유는 가격이 비싼데도 수입산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됨.

  - 특히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2013년과 2014년의 분유 수입은 2012년 대비 4배 이상으로 급성장했음을 알 수 있음. 분유는 최근 수요가 폭발하는 대표 품목 중의 하나임.

  - 현지 리포터의 현지 소매상과의 인터뷰에 따르면 수입산 영아용 조제분유는 없어서 못 팔고 있음. 또한 매주 가격변동이 심하지만 소비자들은 비싼 가격에도 수입산 구매를 희망하고 있음.

 

 ○ 성분별 분유 수요 분포도

 

구분

백분율(%)

전지분유

62

분말크림(티용)

29

성장기 조제분유

8

기타

1

총합

100

 

 ○ 뼈 칼슘 보강 분유 및 우유시장 비율

 

구분

백분율(%)

우유 타입

93

파우더 타입

7

총합

100

 

  - Pakistan Demographic and Health Survey에 의하면, 파키스탄 50세 이상 여성 중 35%가 골다공증을 앓는 것으로 파악됨. 특히 도시 여성들의 90%, 농촌 여성들의 30%가 뼈가 약한 것으로 조사가 돼 특별 관리와 처방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됨. 네슬레에서 골다공증에 취약한 여성들을 위해 칼슘보강 파우더와 우유 타입의 제품을 'NesVita' 브랜드로 시장에 유통시키고 있음.

  - 뼈의 건강을 위한 칼슘보강제품 시장은 연간 약 100톤

  - 뼈 건강을 위한 기능성 분유 및 우유시장으로는 네슬레 브랜드가 독보적으로 80%를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됨.

  - 또한 전량 수입산으로 임산부나 모유를 수유하는 엄마의 건강을 위한 분유가 유통됨. 임산부들을 위한 대표 분유 브랜드로는 'Similac Mom', 모유를 수유하는 엄마들의 건강을 위한 분유 브랜드로 'LADYMIL' 등이 있음.

 

□ 파키스탄 분유 수입시장 가격변동 추이

                        (단위: 루피)

 

Dairy American SMP

Dairy Best

Amul

Fat Filled

2015.6.10.

8,300

9,800

12,000

 

2015.5.12.

8,300

9,200

11,900

9,000

2015.4.13.

8,300

9,600

12,000

9,500

2015.3.10.

9,800

10,000

11,900

10,000

2015.2.10.

10,000

11,000

11,500

9.800

2015.1.13.

9,200

 

11,500

9,850

2014.12.9.

10,450

10,000

11,500

10,500

2014.11.10.

11,700

11,000

12,100

10,700

2014.10.13.

13,000

11,200

13,000

 

2014.6.10.

15,200

14,000

13,800

 

2014.5.7.

15,000

13,500

14,000

 

2014.4.23.

13,500

 

13,250

 

주: 1팩당 가격

자료원: 카라치 Jodia Bazaar 수입 유통시장

 

  -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미국산 분유의 경우, 지난 1년 동안 가격 변동이 매우 심해 최대 83%까지 최저와 최고의 가격 변동이 있었던 것으로 나타남.

 

 ○ 수입산 분유의 국가별 주요 브랜드

 

연번

국명

주요 수입 브랜드명

1

미국

*Enfamil, Kidluck

2

영국

*Cow & Gate, *SMA, Aptamil

3

독일

Bebivita

4

프랑스

Dumex

5

호주

*Nurture, *Nan, Natra Start, Kari Care, Milky Baby

6

스위스

Holle Organic,

7

폴란드

Mamilac,

8

네덜란드

Nutrilon, Frisco, Her ○ Baby,

9

일본

*Morinaga, *Meiji

주: *는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것

 

  - 아직 한국산 분유는 유통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됨.

 

 

 

□ 파키스탄 정부, 분유시장 규제를 위해 관세 인상 검토

 

 ○ 현재 전지분유 관세 20%

  - 주변국 인도의 경우 분유 관세 68%, 터키의 경우 180%임.

  - 파키스탄 국회에서 자국산 분유 생산 기업을 보호하고 육성하기 위해 정부를 상대로 분유 관세가 100% 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됨. (자료원: 2015년 5월 뉴스채널)

 

□ 시사점

 

 ○ 최근 2년간 파키스탄 분유 수입이 급성장했음을 알 수 있음. 이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

 

 ○ 기능성 분유시장이 초기단계임을 감안할 때 앞으로 기능성 분유시장 성장이 매우 밝을 전망. 성장 단계별 이유식 분유와 골다공증을 위한 칼슘보강 기능성 분유 시장이 앞으로 지속 성장할 것임.

 

 ○ 파키스탄 분유시장은 가격변동이 매우 심하고, 주간별 가격 모니터링이 필요함. 이에 대한 수출 전략이 필요

 

 ○ 추후 관세 인상 등이 시장에 작용할 때 초기시장 진입 자체가 어려울 수 있음. 따라서 지금 시장에 진입해 브랜드 이미지 구축작업을 서둘러야 할 것임.

 

 

자료원: UN Comtrade Database, Pakistan Demographic and Health Survey, Jodia Bazaar 수입 유통시장 가격 정보 및 KOTRA 카라치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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