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떠오르는 파키스탄 온라인 쇼핑시장
  • 트렌드
  • 파키스탄
  • 카라치무역관 이동훈
  • 2015-06-17
  • 출처 : KOTRA

 

떠오르는 파키스탄 온라인 쇼핑시장

- 2014년 온라인 쇼핑 시장규모 2배 이상으로 증가 –

- 향후 보안문제 해결 시 현지 시장 진출도 모색 가능 –

 

 

 

□ 시장 현황

 

 ○ 시장규모 및 성장세

  - 온라인 상거래의 발달에 따라 그동안 온라인 쇼핑의 미개척지로 여겨졌던 파키스탄에서도 점차 변화의 물결이 일어나는 것으로 보임.

  - 온라인 시장 관련 공식통계는 집계되지 않으나, Express Tribune News Paper지에 따르면 2014년 6월 기준 파키스탄 온라인 쇼핑시장 규모는 6000만 달러로 전년동기 대비 약 2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아울러 현지 유명 온라인 쇼핑몰 Daraz.pk에 따르면 2015년 하반기에는 온라인 쇼핑시장이 1억 달러 규모를 훌쩍 넘어설 것으로 예상됨.

 

 ○ 주요 트렌드 및 결제방식

  - 주요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생활용품, 의류, 전자제품, 취미용품 등 각종 제품전반을 판매하고 있으며 Gul Ahmed 등 현지 유명 의류 브랜드의 경우 자사 온라인 숍을 별도로 운영하고 있음.

  - 최근 유아용품만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온라인 쇼핑몰이 등장해 눈길을 끌고 있음. 해당 쇼핑몰(JustBabyMart.Com)은 유아용 의류, 턱받이, 식품, 침구류 등 특정 연령대를 겨냥한 전 품목을 판매하는 전략으로 현지에서 인기를 끌고 있음.

 

유아용품 전문 온라인 쇼핑몰 메인 페이지

자료원: JustBabyMart.Com 웹사이트

 

  - 아직까지 파키스탄에서는 결제 보안문제 등으로 인해 약 90%의 온라인 쇼핑 거래가 배달 시 현금 지불 방식(Cash On Delivery)으로 이뤄지고 있음.

  - 최근 일부 은행(Habib Bank Limited)에서 카드결제 시스템을 도입했으나, 아직까지 전체 거래의 10% 내외의 비중에 그치고 있으며, 이 역시 제품 배송 시 카드단말기를 통해 결제하는 방식으로 한국의 결제시스템과는 많은 차이가 존재함.

 

□ 전망

 

 ○ 시장 전망 및 해결과제

  - 최근의 급격한 성장세를 고려할 때 당분간 파키스탄 온라인 쇼핑시장은 확장을 거듭할 것으로 보임. 아울러 소비자들이 점차 온라인을 활용한 거래에 친숙해지면서 신뢰도가 향상되고 있다는 점도 긍정적인 요소

  - 하지만 아직까지 만연한 사이버 범죄는 파키스탄 온라인 쇼핑시장의 성장을 가로막는 요소로 지목됨. 현지 수사기관 FIA(Federal Investigation Agency) 통계에 따르면 2014년 한 해에만 500건 이상의 사이버 범죄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남. 따라서 향후 인터넷 보안 강화, 관련 법령 정비 등의 제도적 노력이 효과를 발휘해야 해당 산업의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

 

□ 관계자 인터뷰

 

 ○ Kaymu.pk(현지 주요 온라인 쇼핑몰)/Mr. Muhammad Ahmed(대표)

  - 이 회사는 2013년 설립됐으며 의류, 전자제품, 가정용품, 서적, 식품 등 종합품목을 취급하고 있음. 현재 1900여 개의 소매상으로부터 제품을 공급받음.

  - 이 쇼핑몰은 1년여 만에 파키스탄 내 유명 사이트로 등극해 일평균 1500~1600건의 거래가 발생하고 있으며 매출 역시 1만~1만5000달러에 육박함.

  - 이 회사 대표 Mr. Muhammad Ahmed에 따르면 온라인 사이트를 활용한 홍보전략이 효과를 낳은 것으로 보임. 아울러 젊은 연령대의 도시 거주 남성들이 파키스탄 온라인쇼핑 시장을 주도하는 것으로 분석되며 주요 3개 도시(카라치, 라호르, 이슬라마바드)에서 매출의 절반이 발생하고 있음.

 

자료원 : Kaymu.pk 웹사이트

 

□ 시사점

 

 ○ 파키스탄 온라인 쇼핑시장에 관심 필요

  - 아직까지 절대적인 규모는 1억 달러에 미치지 못하나 최근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는 파키스탄 온라인 시장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음.

  - 특히 한국의 유명 쇼핑몰처럼 의류, 전자제품, 식품, 가정용품 등 상품 카테고리 전반을 취급한다는 점에서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에게 기회가 주어진 시장이라 할 수 있음.

  - 향후 현지 온라인 범죄 단속, 결제시스템 개선 등의 문제가 해소될 경우 우리 기업들도 본격적인 진출을 고려할 수 있을 것임.

 

 ○ 현지 맞춤형 마케팅 및 홍보전략은 필수

  - 시장 진출에 앞서 파키스탄 소비자들의 특성을 파악할 필요가 있음. 현지인들은 대체로 고가품보다는 중저가의 평균적인 품질의 제품 구매를 선호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함.  또한 특히 휴대전화, 노트북 등 전자기기의 경우 교체주기가 짧다는 점도 염두에 두어야 함.

  - 아울러 Kaymu.pk 쇼핑몰의 성공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현지 소비자들이 빈번하게 찾는 주요 언론사 웹사이트, SNS 등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이 초기 인지도를 높이는데 주효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Express Tribune News Paper, Pakistan Software House Associations, JustBabyMart.Com, Kaymu.pk 대표 인터뷰, KOTRA 카라치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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