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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분유시장 고속성장 중
  • 트렌드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이동현
  • 2015-05-15
  • 출처 : KOTRA

          

베트남 분유시장 고속 성장 중

- 가격보다는 품질을 중시하는 제품군으로 매년 20% 성장 중 -

- 신뢰와 안정성을 앞세운 해외브랜드 시장을 선도 -

 

 

     

□ 베트남의 분유시장 규모

     

 ○ 라보뱅크에서 2014년 발간한 '아세안의 분유-우유, 여섯 호랑이'라는 리포트에 따르면, 인도네시아·태국·말레이시아·싱가포르·필리핀은 유제품 소비부분에서 세계 평균을 웃도는 성장세를 보임. 그중에서 인도네시아와 베트남은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소비가 급속 성장하고 있음.

     

 ○ 특히 베트남은 전체 유제품 판매액의 45%를 유아용 분유가 차지하고 있으며, 2014년에는 전년대비 23% 성장, 판매총액이 10억 달러에 달함.

  - 유로모니터는 유아용 분유는 앞으로도 매년 20%의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함

     

    

자료원: Euromonitor

     

 ○ 베트남 산업부에 따르면, 2013년 기준 베트남의 1인당 연간 우유 소비량은 18ℓ로 태국의 34ℓ, 영국의 112ℓ에 비해 많이 낮음. 이는 곧 향후 유제품 소비시장이 급성장할 것이라는 지표로 해석됨.

  - 베트남 산업부는 베트남 우유 소비는 매년 9%씩 성장, 2020년에는 일인당 연간 소비량이 27~28ℓ에 이를 것으로 예측함.

 

 ○ 특히 유아용 분유는 아래와 같은 이유로 일반 유제품보다 더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함.

  - 가처분 소득의 증가와 도시 거주민의 소비수준 상승이 제품의 소비를 견인할 것임.

  - 자녀 수가 감소해 자녀당 가용 지출규모가 증가하고 있어 비싼 가격에도 고품질 분유에 대한 소비는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

  - 건강에 대한 관심증가에 따라 우유의 건강적 효능에 대한 인식이 제고됨.

  - 분유 판매업계의 새로운 마케팅 전략도 주효하고 있음. 기존의 모유에 가까운 분유라는 광고 개념을 버리고, “성장을 촉진하고 면역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새로운 개념을 홍보하고 있는데, 이러한 마케팅 전략에 대한 소비자의 호응이 우호적임.

     

□ 베트남 분유시장 경쟁현황

     

 ○ 현재 베트남 분유시장에는 30개의 기업과 80여 개의 브랜드가 경쟁하고 있음. 국내산과 수입산의 시장점유율을 보면, 수입산이 70%를 차지하고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

  - 베트남에서 생산되는 국내산 분유도 수입산 원료와 원유를 사용하며, 뉴질랜드, 미국, 호주, 유럽 등이 주요 수입국임.

  - 베트남의 주요 분유 생산기업은 비나밀크, 뉴트푸드 등이고, 외국기업은 아보트, 프리스랜드캄피나, 매드존슨, 네슬래, 다농두멕스, 메이지 등임.

     

 ○ 외국브랜드 제품은 베트남 브랜드에 비해 30~160% 가격이 더 비쌈에도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 그 이유는 가격만큼 제품의 질이 좋다는 인식 때문임. 현재 베트남 기업인 비나밀크가 27%로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고, 그 다음으로 22%의 Abbot사가 2위를 차지하고 있음.

 

자료원: Euromonitor

     

 ○ 유로모니터의 조사에 따르면, 시장 선도기업인 비나밀크사는 합리적인 가격과 제품에 대한 좋은 평판을 기반으로 유통망을 확대해나가며 선두자리를 유지하고 있다고 함.

  - 비나밀크는 유통망을 확대해 2013년 말 기준 250개의 도매상 및 22만4000개의 소매상과 거래를 하고 있음.

  - 베트남 브랜드 중에 유일하게 외국 브랜드와 경쟁할 수 있는 기업으로 평가됨.

     

2011~2014년 시장점유율 추이

                        (단위: %)

회사명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Vietnam Dairy Products JSC (Vinamilk)

26.7

27.6

26.5

26.8

Abbott Vietnam Co Ltd.

20.8

21.3

22

22.1

FrieslandCampina Vietnam Co Ltd.

14.4

14

13.7

13.8

Mead Johnson Nutrition Vietnam Co Ltd.

12.5

12.5

12.6

12.5

Nestlé Vietnam Ltd.

10.8

10.9

11.1

11.1

DanoneDumex Vietnam Co. Ltd.

3

3.1

3.2

3.2

Nutifood Nutrition Food JSC

1.6

1.6

1.8

1.8

Hipp GmbH & Co Vertrieb KG

1.3

1.2

1.2

1.2

Meiji Holdings Co Ltd.

1.2

1.2

1.2

1.2

Kolinskadd

0.4

0.4

0.3

-

Meiji Dairies Corp.

-

-

-

-

Dutch Lady Vietnam Food

-

-

-

-

기타

7.2

6.2

6.3

6.3

합계

100

100

100

100

자료원: Euromonitor

     

 ○ 베트남 부모들은 베트남에서 생산되는 제품보다 수입제품이 품질이나 식품안정성 면에서 더 우수하다고 생각함. 이에 각 가정에서는 선진국에서 유통되는 분유를 정식 또는 비정식 루트를 통해 구매하고 있어,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잠재수요는 매우 클 것으로 분석됨.

  - 이러한 잠재수요를 붙잡기 위해 각 기업들은 TV 황금시간대에 광고를 내는 등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에 전개하고 있음.

  - 참고로 2014년 6월부터 재정부는 6세 이하 어린이를 타깃으로 하는 분유제품의 가격을 안정시키기 위해 25개 제품에 대해 가격상한제를 도입함. 과열되는 고급화 경쟁을 제한하기 위함인 것으로 해석됨.

     

베트남에서 판매되는 주요 분유제품 리스트

브랜드와 회사

상품 정보

상품 사진

Dielac Alpha Step 1

Company: Vinamilk JS

- Weight: 900g

- For babies aged from 1 to 6 months old

- Retail Price: VND 169,900

    

SimilacNewborn IQ 1

Company: Abbott

- Weight: 900g

- For babies aged from 1 to 6 months old

- Retail Price: VND 498,000

    

Abbott Grow 1

Company: Abbott

- Weight: 900g

- For babies aged from 1 to 6 months old

- Retail Price: VND 225,000

    

Abbott Similac Gain Plus IQ 3

Company: Abbott

- Weight: 900g

- For babies aged aged from 1 to 3 years old

- Retail Price: VND 380,000

    

Dutch Lady Gold   Step1

Company: Dutch Lady

- Weight: 900g

- For babies aged from 1 to 6 months old

- Retail Price: VND 311,000

    

Enfagrow A+ 3

Company: Mead Johnson

- Weight: 900g

- For babies aged aged from 1 to 3 years old

- Retail Price: VND 389,000

Nan Pro 3

Company: Nestle

- Weight: 900g

- For babies aged aged from 1 to 3 years old

- Retail Price: VND 300,000

자료원: vatgia.com

     

□ 시사점

     

 ○ 현재 한국 제품은 타 브랜드의 고급라인에 비해서도 비싼 가격에 판매되나, 베트남 부모들 사이에서 고급제품으로 받아들여지면서 소비자들의 반응이 매우 긍정적임.

  - 남양유업의 XO, I am mother 등과 같은 제품이 현재 베트남에 유통되고 있음.

  - 비싼 가격에도 한국산 브랜드에 대한 신뢰와 긍정적인 이미지는 베트남 부모들의 한국산에 대한 선택을 더욱 용이하게 하고 있음.

     

 ○ 베트남 가정의 자녀에 대한 지출이 늘어감에 따라 단순히 분유뿐 아니라 관련된 여러 분야의 시장이 성장세에 있음.

  - 한류 등으로 한국산 제품이 베트남 사람들에게 신뢰를 받고 있으므로 유아용품시장에서 적극적으로 진출해볼 만함.

     

 

자료원: Euromonitor, 베트남 산업부, 베트남 신문자료 및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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