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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구강관리 제품 트렌드
  • 트렌드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성준화
  • 2015-05-21
  • 출처 : KOTRA

 

멕시코, 구강관리

- 치약, 전체 판매의 45%로 가장 큰 비중 -

- 연평균 성장률 4% 기대 -

 

 

 

□ 멕시코의 구강 관리 현황

 

 

 

 ○ 2013년 기준 치약은 10%가량 매출이 증가했으며, 전체 치아 관리 관련 매출에 있어 45%를 차지

  - 이 산업의 긍정적 신호는 더 정교해진 제품들로 유추해볼 수 있음. 2013년 소비자들은 일반 치약 상품에서 미백이나 민감 치아 치료에 적합한 부가성분이 들어간 제품으로 소비성향이 바뀜. 일반 치약과 달리 부가적인 특징을 지닌 치약들은 일반 치약에 비해 2~3배 비싼 가격에 팔렸고, 치약 부문의 매출을 증가시킴.

 

 ○ 건강 관리제품의 판매는 이전과 비교했을 때 2013년 빠르게 성장

  - 이러한 가속화는 세련된 제품과 소비자의 구강관리에 대한 관심에 의해 설명할 수 있음. 치실 사용 또한 교체 빈도수가 늘어난 것처럼 늘어남. 이러한 습관은 구강관리제품을 광고하는 회사와 치아관리 관련 각종 권고사항들에 의해 형성됨.

 

 ○ 수동칫솔의 판매는 판매수량 및 금액 측면에서 8%, 15% 각각 성장

  - 칫솔 변경 빈도수 증가로 성장하게 됨. 예를 들어, Colgate-Palmolive는 웹사이트에 세 달 마다 칫솔을 변경하길 권장하는데 곰팡이 균이나 박테리아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선전

  - 또한, 국내 여행자의 증가도 수동 칫솔의 판매 증가를 가져왔는데 여행객들은 여행할 때 새로운 칫솔을 구입하는 것이 훨씬 더 편리하고 위생적이라고 믿기 때문

 

 ○ 소비 성향이 일반 치약제품에서 특수기능을 제공하는 제품으로 이동. 2013년 기준, 일반 치약의 매출은 전체 치약의 49% 차지했는데 2008년의 54%보다 크게 낮아진 수준. 인기 있는 치약제품은 토탈케어나 미백을 포함한 것으로 각각 24%, 13% 정도를 차지함.

 

□ 브랜드별, 카테고리별 구강관리 산업구조

 

 ○ Colgate-Palmolive사는 구강 케어제품의 선두를 유지하며 2013년 기준으로 매출액의 50%를 차지. 수년동안 Colgate는 브랜드 가치를 인정받아 옴.

  - Colgate 기본 치약은 15페소 정도에 공급되며, 민감형이나 화이트닝 치약은 47~54페소 정도에 공급. 또한 일반 칫솔 또는 배터리 칫솔, 구강 세정제, 치실 등을 생산

 

 ○ Representaciones e Investigaciones Médicas사는 2013년 기준, 13%로 매출 측면에서 가장 크게 증가

  - Novafix와 함께 의치 청결제, 의치 고정제 생산. 65세가 넘는 소비자의 수가 증가하면서 의치 관련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 2008년 기준 650만 명에서 2013년 기준 760만 명으로 증가. 의치 케어제품을 필요로 하는 사람의 수가 17% 증가했다는 것을 의미

 

 ○ 글로벌 브랜드가 2013년의 구강케어산업을 주도

  - Colgate-Palmolive, Procter&Gamble, GlaxoSmithKline와 같은 다국적 기업들이 전체 90%를 넘어선 매출 기록. 주요 회사들은 Colgate(Colgate-Palmolive), Crest(Procter & Gamble), Corega(GlaxoSmithKline).

  

 ○ 이 산업의 주요 기업은 다양한 구강 케어제품을 소개. 이러한 제품들은 기본적인 것에서부터 더 특수한 기능을 가진 제품까지 넓은 범주에 걸쳐 있음. 소비자들은 자신의 예산과 특정 요구사항에 따라 제품 선택 가능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멕시코 구강관리 산업에서 가장 큰 매출액을 차지하는 부문은 치약과 칫솔로 전체 구강관리 매출의 85%이상을 차지

 

 ○ 유통구조는 매장에서의 판매와 비매장에서 판매로 나뉨.

  - 매장에서의 판매율은 98.7%이며 주로 뷰티샵, 식료품 업체, 하이퍼마켓에서 판매. 비매장에서의 판매율은 1.3%로 홈쇼핑, 인터넷쇼핑이 주요 채널

 

□ 관련 전시회

 

 ○ Expo Dental AMIC Internacional

  - 일시: 2015.5.13.~5.17

  - 장소: World Trade Center, 멕시코시티

  - 참가업체 수: 20개 업체

  - 참관객: 약 3000명

  - 주최기관: AMIC

  - 웹사이트: www.amicdental.com.mx

  - 이 전시회는 1985년부터 개최된 멕시코 대표 치과산업 전시회로 치과용품 전시 예정

 

□ 시사점 및 전망

 

 ○ 구강 관리산업은 2018년까지 꾸준히 연평균 성장률 4%를 달성해 183억 페소에 다다를 것으로 예상됨.

  - 소비자들의 소비성향이 여러 옵션이 추가된 제품군으로 이동하고, 틀니 케어제품에 대한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

 

 ○ 산업 내 성장 둔화 가능도 있어

  - Banco de México(멕시코 중앙은행)과 같은 정부기관에 의해 멕시코 경제 성장에 대한 기대가 하락했기 때문임.

  - 이미 발달한 산업군이며 새로운 회사의 등장으로 시장점유율이 감소할 가능성도 있음.

 

 ○ 높은 연령대의 인구수가 늘어나면서 틀니 세정제 및 틀니 고정제는 2013년 가격 기준으로 연평균 향후 7% 성장에 이를 전망. Colgate-Palmolive는 치약, 칫솔과 구강 세정제 등의 제품에 대한 광고를 지속적으로 하면서 계속해서 1위에 머무를 것으로 기대됨. 또한 선두기업들은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의치 부문에서 경쟁하기 위해 제품군 출시를 검토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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