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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 의류판매 시장 현황
  • 트렌드
  • 스페인
  • 마드리드무역관 이성학
  • 2015-05-18
  • 출처 : KOTRA

     

스페인 의류판매 시장 현황

- 경제위기 이후 7년 만에 판매 회복 -

- 해외 완제품 수입 의존도 증가 -

 

 

 

□ 의류시장 개황

 

 ○ 경제위기 이후 7년 만에 의류 판매 회복세 전환

  - 2014년 스페인 내 의류 판매 매출규모는 약 165억 유로로 전년대비 3.9% 소폭 증가

  - 최고점을 기록했던 2006년(224억 유로)에 비해 73% 수준에 불과

     

스페인 의류 매출액 추이

                                                                                    (단위: 백만 유로)

자료원: ACOTEX(스페인 의류 및 액세서리협회)

     

 ○ 의류매출 급감은 의류매장 수 감소로 이어짐.

  - 스페인 내 의류매장 수는 2006년 7만3160개에 이르렀으나, 경제위기 이후 1만 개가 넘는 매장이 폐업하며 2014년에는 6만 개에 불과

     

스페인 내 의류매장 수 추이

            (단위: 개)

    

자료원: ACOTEX(스페인 의류 및 액세서리 협회)

 

 ○ 스페인 가정의 전체 지출 중 의류 구매 비중은 약 10%에 달함.

  - 스페인 가정에서 가장 많이 지출하는 항목은 식품/음료/담배로 전체 중 28%에 비중을 차지하며, 그 뒤를 주택(25%), 교통/통신(14%), 의류/신발(10%)이 따르고 있음.

     

스페인 가정의 주요 항목별 지출 비중

            (단위: %)

자료원: ACOTEX(스페인 의류 및 액세서리 협회)

 

 ○ 여성복 판매 비중이 남성복보다 높음.

  - 2014년 전체 매출 중 여성복의 비중이 37.5%로 가장 높으며, 남성용(31.9%), 홈텍스타일(17.3%), 아동복(13.3%)이 뒤를 따르고 있음.

     

종류별 의류 판매 비중(2014년)

                                                                                                            (단위: %)

자료원: ACOTEX(스페인 의류 및 액세서리 협회)

 

 ○ 가정당 연간 의류 지출액은 최근 5년간 유사한 수준 유지

  - 2014년 스페인 가족당 의류 지출 규모는 1138유로로 전년대비 2.6% 증가함.

  - 그러나 최고점을 기록한 2006년에 비해 38.6% 감소했으며, 최근 5년간 별다른 변동을 보이지 않음.

 

스페인 가족당 의류 부문 연간 지출액 추이

                        (단위: 유로)

자료원: ACOTEX(스페인 의류 및 액세서리 협회)

     

 ○ 의류 지출 수준이 높은 지역은 마드리드와 스페인 북부 바스크 지역 발레아레스 제도 등임.

  - 반면, 스페인 남부 안달루시아 지역과 북서부 갈리시아 지역의 지출은 평균 이하를 기록

     

지역별 의류 부문 지출 수준

자료원: ACOTEX(스페인 의류 및 액세서리협회)

 

□ 의류 수입현황

 

 ○ 최근 5년간 수입 확대

  - 그간 지속됐던 의류판매 감소에도 의류 수입은 최근 5년간 늘어남. 이는 스페인 의류판매 시장의 해외수입 비중이 크게 늘어났음을 의미

  - 스페인의 의류 수입규모는 2014년 기준 171억 달러로 전년대비 12.9%, 2010년 대비 21.7% 증가

     

스페인 의류 수입 규모 추이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스페인 경제경쟁력부 DATACOMEX

     

 ○ 주로 중국 및 동남아시아, 북아프리카 지역서 수입

  - 스페인에서 소비되는 의류는 주로 인건비가 저렴한 상기 지역서 제작돼 수입되고 있음.

  - 가장 수입 비중이 높은 국가는 중국으로 2014년 전체 수입 중 24.3%를 차지

  - 그 뒤를 방글라데시(10.9%), 터키(10.6%), 모로코(9.5%) 등이 잇고 있음.

     

주요 국가별 스페인 의류 수입 추이

            (단위: 백만 달러, %)

 

2010

2011

2012

2013

2014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중국

4,064.9

28.9

4,388.8

27.7

3,814.9

26.0

3,705.4

24.5

4,161.0

24.3

방글라데시

861.0

6.1

1,250.3

7.9

1,316.2

9.0

1,565.8

10.3

1,862.6

10.9

터키

1,381.8

9.8

1,667.5

10.5

1,659.7

11.3

1,716.3

11.3

1,815.7

10.6

모로코

1,253.7

8.9

1,369.4

8.6

1,357.1

9.3

1,418.4

9.4

1,627.0

9.5

포르투갈

904.2

6.4

988.3

6.2

1,004.3

6.8

1,103.1

7.3

1,239.8

7.2

이탈리아

1,026.4

7.3

1,108.2

7.0

1,112.1

7.6

1,010.9

6.7

919.1

5.4

인도

797.3

5.7

852.5

5.4

697.1

4.8

685.0

4.5

786.3

4.6

베트남

364.8

2.6

448.0

2.8

423.7

2.9

482.6

3.2

644.6

3.8

프랑스

633.4

4.5

629.8

4.0

557.4

3.8

573.1

3.8

629.7

3.7

파키스탄

213.1

1.5

265.4

1.7

266.5

1.8

299.8

2.0

507.7

3.0

한국

6.7

0.05

7.4

0.05

6.5

0.00

4.5

0.03

4.5

0.03

총수입

14,059

100

15,857

100

14,662

100

15,152

100

17,104

100

자료원: 스페인 경제경쟁력부 DATACOMEX

     

□ 전망 및 시사점

     

 ○ 최근 스페인 경제는 유럽연합 평균보다 빠르게 회복되고 있어 현지 소비자들의 의류 지출이 앞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임.

     

 ○ 스페인 의류 판매시장에서 가장 높은 매출을 거두는 기업은 Inditex, Mango, Cortefiel 등과 같은 스페인 토종 기업으로, 상기 3개 기업의 매출이 전체 시장의 약 30%를 차지

  - 그밖에 스페인의 다양한 브랜드가 현지 시장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해외 브랜드의 시장 진출이 다소 까다로운 편인 것으로 보임.

     

 ○ 앞서 언급된 바와 같이, 스페인 내 의류 제조산업은 이제 하향 길로 접어들었으며 현지에서 소비되는 의류 중 대다수는 인건비가 저렴한 해외지역에서 수입되고 있어, 스페인 의류 판매시장의 호황이 우리 기업의 대스페인 원단 및 실 수출 등에 별다른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으로 보임.

     

     

자료원: DATACOMEX, ACOTEX, 현지 언론 및 KOTRA 마드리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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