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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냐 자동차용 신재생타이어 산업동향
  • 트렌드
  • 케냐
  • 나이로비무역관 윤구
  • 2015-03-16
  • 출처 : KOTRA

 

케냐 자동차용 신재생타이어 산업동향

- 신제품, 중국산이 한국·일본산의 절반가격으로 시장 50% 이상 점유 -

- 중산층 재생타이어 선호도 높아 재생타이어 제조원자재 시장 노려야 -

 

 

 

□ 케냐 신제품 타이어 시장과 수입 현황

 

 ○ 버스와 트럭용 새 타이어의 경우, 2011년(53.83%) 이래로 중국이 케냐 신제품 타이어 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해 왔으며, 일본과 한국을 포함한 동아시아 3개국의 비중이 65% 이상을 차지함. 남아공은 2011년(14.44%) 이래로 하락세, 인도는 꾸준히 3~5% 차지

 

신제품 타이어 수입현황(HS 401120, 버스·트럭용)

            (단위: US$ 만, %)

국명

2011

2012

2013

2014(~10월말)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증감률*

총계

6,069

100

8,274

100.0

8,946

100.0

6,818

100.0

-6.9

중국

3,269

53.9

4,497

54.4

4,816

53.8

3,697

54.2

-5.3

일본

380

6.3

461

5.6

599

6.7

599

8.8

18.5

한국

379

6.3

575

6.9

525

5.9

400

5.9

-10.1

인도

334

5.5

440

5.3

317

3.5

328

4.8

16.7

이집트

118

1.9

370

4.5

412

4.6

297

4.4

-8.7

주: 2014 증감률은 2013년 10월까지 동기 대비 비율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소형 자동차용 새 타이어의 경우, 중국-남아공-UAE-인도의 4국이 지속적으로 10% 이상의 점유율을 보여 왔으나, 인도의 경우 2013년 이후 수입량 급감함. 한국은 소형차 부문에서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하는 것은 물론, 점차 점유율 하락세

 

신제품 타이어 수입현황(HS 401110, 소형 자동차용)

            (단위: US$ 만, %)

국명

2011

2012

2013

2014(~10월 말)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증감률*

총계

2,115

100.0

2,737

100.0

3,007

100.0

2,260

100.0

 -10.6

중국

648

30.7

747

27.3

836

27.8

624

27.6

-9.3

남아공

366

17.3

374

13.7

358

1.90

320

14.2

1.5

UAE

178

8.4

323

11.8

263

8.7

269

11.9

36.1

태국

53

2.5

85

3.1

143

4.8

193

8.6

65.3

인도네시아

18

0.8

33

1.2

105

3.5

129

5.7

59.3

인도

253

11.9

384

14.0

389

12.9

122

5.4

-64.6

미국

87

4.1

99

3.6

192

6.4

116

5.1

-31.9

루마니아

44

2.1

73

2.7

70

2.3

77

3.4

13.8

한국

134

6.4

209

7.7

162

5.4

71

3.1

-50.4

일본

100

4.8

81

2.9

88

2.9

63

2.8

-0.8

주: 2014 증감률은 2013년 10월까지 동기 대비 비율임.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2003년(트럭:900만 달러/소형:500만 달러)에 비해 10년 후인 2013년(트럭:8900만 달러/소형: 3만 달러)에는 신형 타이어 수입규모가 6배 이상 증가했으며, 중국으로부터의 소형차용 타이어 수입이 두드러짐. 같은 COMESA(동남아프리카 공동시장) 회원국인 이집트와 남아공으로부터도 많은 수입이 이뤄지나, 우리나라의 대케냐 수출 규모는 점차 감소 중

 

 ○ 중국의 대케냐 타이어 수출 호황은 저렴한 공급가 때문임. 2014년 타이어 수입 금액/수량을 단순 계산했을 때, 타이어 개당 공급가는 한국의 경우 약 188달러이고 일본이 약 190달러인데 비해, 중국은 약 91달러 수준으로 이와 같은 가격 경쟁력을 무기로 케냐 타이어 시장의 50% 이상을 점유한 것으로 판단됨. 우리나라 제품은 현지 Kingsway Tyres사가 금호타이어를 독점 공급하고 있음.

 

□ 케냐 중고 및 재생타이어 시장 현황

 

 ○ 중고 타이어의 수입은 2011년 1만 6900달러, 2012년 9100달러, 2013년 5만 3600달러 등으로 수입 수요가 미미한 수준임.

 

중고 타이어 수입현황(HS 401220)

            (단위: US$ 천, 개)

 

2011

2012

2013

2014(~10월 말)

가격

수량

가격

수량

가격

수량

가격

수량

*증감률

총계

16.9

321

9.1

2,579

53.6

355

1.9

595

-96.31

주: 2014 증감률은 2013년 10월까지 동기 대비 비율임.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재생타이어 역시 2011년 1만7800달러, 2012년 8만9600달러, 2013년 5만1900달러 등으로 수입이 미미하며 2014년 들어서면서 현저한 감소세를 보임.

 

재생 타이어 수입현황

            (단위 : US$ 천, 개)

 

2011

2012

2013

2014(~10월 말)

가격

수량

가격

수량

가격

수량

가격

수량

*증감률

합계

17.8

507

89.6

582

51.9

1,047

0.35

84

-

승용차(401210)

14.2

483

59.4

552

49.4

694

0.16

4

-99.7

상업용(401220)

3.6

24

30.2

30

2.5

353

0.19

80

-90.3

주: 2014 증감률은 2013년 10월까지 동기 대비 비율임.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하지만, 재생타이어를 제조하기 위한 원자재(콜드 리트레드 용 트레드와 타이어플랩 등)의 수입은 2011년 893만 달러, 2012년 1121만 달러, 2013년 942만 달러 등으로 상당한 규모의 수입이 이뤄지고 있어 케냐 내에서는 재생타이어 산업이 상당히 호황을 누리는 것으로 파악됨.

 

재생타이어 생산용 자재 수입현황(HS 401290)

            (단위: US$ 천, 천개)

국가

2011

2012

2013

2014(~10월 말)

가격

수량

가격

수량

가격

수량

가격

수량

*증감률

총계

8,933

155

11,214

211

9,424

143

7,341

103

 -7

1.네덜란드

2,319

13

1,840

8

1,985

9

2,764

12

  70

2.인도

2,966

89

2,922

120

2,471

64

1,956

47

 -3

3.말레이시아

980

12

3,562

36

2,794

36

1,651

19

 -32

4.남아공

1,046

11

1,513

10

1,781

12

575

5

 -66

5.프랑스

0

0

20

0.5

0

0

159

2

  0

12.한국

5

3

2

2

17

2

21

1.4

24

기타

1,617

27

1,355

35

376

20

17

0

-

주: 2014 증감률은 2013년 10월까지 동기 대비 비율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현재 Kingsway Tyres, Aloona Industry, Treadsetters Tyres, Express Retread, Mombasa Retreads 등이 케냐 내 재생타이어를 제조 판매하고 있는데, 이들에게 재생타이어가 케냐에서 인기가 있는 이유를 설문해 본 바, 다음과 같이 응답했음.

  - (중산층 고객) 재생타이어 주 이용고객은 월급이 1000~2000달러 수준의 현지 중산층이며, 이들은 신형타이어 가격의 25% 수준인 재생타이어 구입을 선호

  - (열악한 도로수준) 케냐는 비포장도로가 많고 포장된 도로조차도 파여 있는 경우가 많아 타이어 소모가 빠름. 신제품 타이어 1개를 2년만에 교체하는 대신 재생타이어 2대로 3년이상 쓸 수 있는 쪽을 선택(일반적으로 케냐에서 판매되는 재생타이어의 수명은 새타이어 수명의 60% 수준이며 5~6회가량 재생이 가능하다고 함.)

 

□ 시사점

 

 ○ 현재 케냐에는 Goodyear(수입), Tyremasters(수입 및 재생), Treadsetters(수입), Yana Tyres(제조), Kingsway Tyres(수입/재생), Kenda Tyres(수입), Aloona Industries(재생), Express Retread(재생), Mombasa Retread(재생) 등의 타이어 회사가 존재함. 타이어 딜러는 타이어 판매 외에도 휠 밸런스 교정, 타이어 수리, 타이어 교환, 배터리 분석, 림(rim) 교정 등의 다양한 애프터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시장을 공략함.

 

 ○ 특히, 2013년부터 주정부 자치제 시행으로 인해 전국 47개 주 정부가 위치하는 지방 지역으로 지점 신설 및 시장을 확대 중이어서 신제품과 재생타이어 수요가 지속 증가할 것으로 보임.

 

 ○ 뿐만 아니라, 중산층(젊은 전문직)의 급격한 증가추세와 세계적 원유 가격 하락으로 자동차 구입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어 재생타이어의 수요도 동반 상승할 것으로 전망돼 신제품 타이어 수출뿐만 아니라, 중고 및 재생 타이어용 원자재(특히, 케냐는 콜드 리트레드 방식 선호) 시장 진출도 시도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현지 타이어 수입상, 제조사 인터뷰. 현지일간지 관련기사종합, KOTRA 나이로비 무역관 보유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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