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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테말라 재생타이어시장, 한국이 주도
  • 트렌드
  • 과테말라
  • 과테말라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9-01
  • 출처 : KOTRA

 

과테말라 재생타이어시장, 한국이 주도

- 버스 및 트럭용 재생타이어 수입 지속 성장 -

- 한국산 제품이 수입시장 절반 이상 차지 -

 

 

 

□ 시장 개요

 

 ○ 과테말라에서는 최근 버스 및 트럭에 사용되는 재생타이어 수입이 지속 성장하고 있음. 2008년에는 2007년 45만 달러에서 77% 증가한 79만 달러를 기록

  - 승용차용 재생타이어는 2007년 30만6000달러에서 17만 달러로 감소

 

 ○ 재생타이어 완제품 수입시장과는 별도로 재생타이어를 직접 생산하는 과테말라 기업도 38개사가 있음.

  - 이 중 23개사는 승용차 타이어만 재생하며, 5개 업체는 승용차 및 버스·화물차 재생타이어도 동시 생산

  - 재생타이어 생산에 필요한 타이어는 중고타이어 판매업체에서 매입하거나 미국, 아시아, 유럽 등에서 수입하고 있으며, 트레드는 대부분 미국, 페루, 한국 및 일본 등에서 수입

  - 과테말라 재생업체들은 타이어 가공 시 도로에 접지돼 닳아 없어진 부위만 가공처리하는 발칸재생(Cold-Cap) 방식을 선호함. 이는 전면재생 타이어에 비해 발칸재생 타이어가 과테말라의 더운 기후환경에서 트레드 마모가 적어 수명이 길기 때문

 

□ 수입동향

 

 ○ 과테말라에서는 타이어가 생산되지 않아 모든 종류의 타이어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 2008년에는 글로벌 경제위기 영향으로 신품 타이어 및 중고타이어 수입이 2.0% 감소. 신품에 비해 저렴한 재생타이어 수입은 지속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 2008년 타이어 수입은 약 1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이 중 신품타이어는 8300만 달러, 재생 및 중고타이어는 1600만 달러 수준임.

 

 ○ HS Code 401212호(버스 및 화물차용) 재생타이어 수입실적은 2008년 기준, 약 80만 달러로 이중 對한 수입은 52.7%인 42만 달러에 이름.

 

과테말라 타이어 수입동향

              (단위 : US$)

구분

2007

2008

2009(1~6월)

신품 타이어

85,142,807

83,443,299

31,159,940

중고 타이어

8,505,501

7,933,020

3,785,654

재생 타이어

831,887

1,092,450

782,569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재생·중고 타이어 수입동향

            (단위 : US$)

HS Code

품목

2007

2008

2009(1~6월)

401211

승용차용 재생타이어

306,122

173,324

48,248

401212

버스·화물차용 재생타이어

450,563

799,942

657,300

401213

항공기용

0

2,045

1,447

401219

기타

57,202

117,139

75,574

401220

중고타이어

8,505,501

7,933,020

3,785,654

401290

기타

8,034,097

7,458,869

3,841,604

17,353,485

16,484,339

8,409,827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버스 및 화물차용 재생타이어(HS Code 401212) 국별 수입실적

            (단위 : US$)

순위

국가

2007

2008

2009(1~6월)

1

한국

239,104

422,521

195,944

2

미국

164,899

264,151

128,426

3

일본

15,253

3,639

307,083

4

멕시코

0

29,175

0

5

캐나다

10,151

20,596

9,367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 가격동향

 

 ○ 과테말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버스 및 화물차용 타이어는 11R/22.5 규격으로 재생타이어는 브랜드에 관계없이 150달러 수준임.

  - 구입한 재생타이어에 문제 발생 시 대부분의 경우 무상으로 수리를 해주는데 수리가 불가할 경우에는 US$ 50~60 가량의 비용을 지불하면 신품 재생타이어로 교환해 주기도 함.

  - 사용 중인 타이어를 재생업체에 의뢰 시 발칸 재생비용은 평균 100~120달러 수준

 

신품 타이어(11R/22.5) 판매가격

            (단위 : US$)

브랜드

원산지

가격

Sumitomo

일본

283.92

Kumho

한국

302.63

Chenseng

인도

203.94

Riverland

중국

207.23

Ohtsu

일본

315.78

Michelin

프랑스

513.15

자료원 : 타이어 판매업체

 

□ 수입관세

 

 ○ HS Code 4012호(재생타이어 및 중고타이어)에 대한 관세는 15%임.

  - 부가세는 12%

 

□ 시장확대 전략

 

 ○ 과테말라 타이어시장은 최근 신품타이어 및 중고타이어 시장이 소폭감소한 데 비해 재생타이어 시장은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하고 있음. 업체들의 의견에 따르면 재생타이어 판매량은 연간 5~10%씩 꾸준히 성장

 

 ○ 재생타이어 시장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재생타이어 완제품 수출과 동시에 과테말라 현지 재생업체를 대상으로 타이어 트레드 등을 수출하는 양방향 공략 필요

 

 ○ 재생타이어 생산의 선두업체인 LLANRESA사에 따르면 타이어 트레드는 멕시코 및 미국산 제품이 시장을 크게 점유하고 있으며, 한국산 제품의 가격 대비 품질에 대한 인식도 매우 양호한 것으로 나타남.

 

 ○ LLANRESA사(현재 미국 Oliver사에서 타이어 트레드 수입)

  - 업체명 : LLANRESA

  - 주소 : Km 15.5 Ruta al Pacifico, Guatemala C.A.

  - 전화 : (502)2328-0700

  - 팩스 : (502)2328-0711

  - 담당자/직위 : Jessica Juarez/Manager

  - 이메일 : jjuarez@llanresa.com.gt

  - 홈페이지 : www.llanresa.com.gt

 

 

자료원 : LLANRESA사 담당자 인터뷰 및 KOTRA 과테말라KBC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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