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캐나다 디지털경제, 어디까지 왔나
  • 트렌드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이제혁
  • 2014-12-02
  • 출처 : KOTRA

   

캐나다 디지털 경제, 어디까지 왔나

- 세계최고 수준 인터넷 기반에도 불구하고 전자상거래 규모는 미미 -

- 소셜미디어(SNS), 온-오프라인 혼합거래 등으로 발전이 전망 됨. -

 

 

 

 □ 캐나다 인터넷 활용도, 세계최고 수준

 

 ○ 캐나다 인터넷 보급률은 사용가구를 기준으로 87%로, 세계 16위 수준이며 G8 국가 중에서는 영국에 이어 2위 기록함.

   · 한국: 84%(세계 21위)

  - 인터넷 사용자는 전체인구 3550만 명의 84%인, 2970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됨.

 

 ○ 활용도 측면에서 캐나다는 1인당 월평균 방문 웹페이지 수가 3731개에 달해 세계 최고 수준

  - 1인당 월평균 인터넷 사용시간은 미국(43시간)에 이어서 2위(41.3시간)

 

주요국가 인터넷 활용도 비교

구분

1인당 월평균 방문 웹페이지 수

1인당 월평균 인터넷 사용시간

캐나다

3,731

41.3

미국

3,709

43.0

러시아

2,835

25.0

프랑스

2,681

27.9

세계 평균

2,681

24.7

자료원: ComScore

 

 ○ 인터넷 속도와 비용 면에서는 캐나다는 세계 19위 수준(OECD 집계)

  - 캐나다 모바일 인터넷 가입자는 2200만 명으로 추산되며 전체 인구의 57%가 스마트폰 보유

 

□ 소셜미디어(SNS), 가장 인기있는 인터넷 서비스

 

 ○ 캐나다 소비자의 인터넷 활용유형 중에 눈에 띄는 것은 소셜미디어(SNS) 사용자가 전체인구의 69%인 2400만 명에 달한다는 점

  - 가장 인기 있는 SNS 서비스는 페이스북(1900만 명), 트위터, 링크드인(Linkedin) 등임. 최근 사진, 영상 등 시각(visual) 콘텐츠에 특화된 핀터레스트(Pintere), 텀블러(Tumblr) 등이 연간 96%, 792%의 사용자 증가율을 기록하며 빠르게 확산되는 추세

 

 ○ 단말기 유형별로, Laptop, Tablet, 휴대폰 등 모바일 기기에서 소셜미디어(SNS) 사용비율이 높게 나타나며 데스크톱의 경우에는 온라인 게임에 활용되는 비율이 가장 높음.

 

정보기기 유형별 캐나다 인터넷 서비스 사용비율

구 분

1위

2위

3위

4위

5위

Desktop

게임

소셜미디어

검색

뱅킹

뉴스

Laptop

소셜미디어

검색

게임

뱅킹

뉴스

Tablet

소셜미디어

게임

검색

오락

뉴스

Mobile Phone

소셜미디어

메신저

사진

게임

검색

자료원: 캐나다 인터넷 등록청 (CIRA)

 

□ 인터넷 상거래(e-Commerce), 잠재력에 비해 규모는 미미

 

 ○ 캐나다 기업 중에서 홈페이지를 보유한 비율은 45.5%로 수준이며, 특히 중소기업의 홈페이지 구축이 저조한 것으로 평가됨.

  - 전자상거래(e-Commerce) 연간규모도 약 230억 달러에 그쳐 전체 상거래 금액의 3~4% 선에 그침.

 

 ○ 반면, 캐나다 소비자의 인터넷을 통한 상거래 관심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남 ‘Showrooming(오프라인 검색 후, 온라인 구매)’ 경험 63%, ‘Webrooming(온라인 검색 후, 오프라인 구매) 74% 등

 

  ‘온라인검색-오프라인구매’, ‘온라인주문-매장 수령(In-store pick-up)’ 방식도 확산

  - Amazon, eBay 등 미국계 온라인-채널 점유율이 높은 상황이나 토종 유통채널의 신규사업 추진 등에 따른 변동 예상

 

캐나다 전자상거래 주요 특징

    

거래현황(2012/2013 비교)

전자상거래 주요 분야(2013)

자료원: 캐나다 인터넷 등록청 (CIRA)

 

□ 캐나다 정부, 2017년까지 ‘Digital-150’ 정책추진

 

 캐나다 연방정부는 건국 150주년인 2017년까지 달성을 목표로, ‘Digital-150’ 정보통신 5대 국가목표 설정

 

Digital-150, 5대 목표 주요 내용

① 캐나다 국민의 디지털 접근성 강화(3억 달러 예산배정, 인터넷망 확충)

② 사이버보안 및 개인정보보호 강화((관련 법령 개정)

③ 경제적 효용 창출(중소기업 지원기금 확충 등 산업육성)

④ 디지털정부 서비스 강화(정부부처 정보통신망 통합, 정보공개 확대)

⑤ 문화 콘텐츠 보호 및 육성(서적출판물 디지털 콘텐츠 전환)

 

  2013년 기준, 캐나다 정보통신(IT) 산업은 603억 달러 규모로 추산되며 지난 5년(2009~2013년)간  8.8% 성장

  - 2011년 이후 제조부분의 비중은 축소되며 서비스부분이 강세

 

캐나다 정보통신 산업규모  

                                                                                                (단위: 백만 캐나다 달러)

구분

2009

2010

2011

2012

2013

정보통신

63,694

66,021

68,357

68,301

69,286

제조업

4,872

5,227

5,523

4,580

3,842

서비스

58,819

60,786

62,824

63,722

65,454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

 

 한정된 시장규모로 인해 향후 IT 서비스 위주로 시장형성이 가속될 전망

  - 온타리오 기업·솔루션, 퀘벡 게임애니메이션 등 특성화 추세

 

  캐나다 연방정부는 소프트웨어 개발비용 세액감면(15%) 등 인센티브를 통해 관련 산업육성에 적극적

  - 온타리오(40%), BC(17.5%) 등은 인건비 세액공제 혜택 부여

 

□ 시사점

 

  인터넷 보급률 증가(86%), 스마트폰 사용비율(57%) 등 캐나다 전자상거래(e-Commerce) 등 디지털 경제기반 강화돼서 이를 활용한 시장진출 방안 다변화 필요

  - 캐나다 스마트폰 사용자의 77%가 구매 관심제품 모바일 검색, 소비자의 54%가 온라인(인터넷+모바일) 구매(6.5% 증가) 등 트렌드 파악

 

  미국 등 글로벌 온라인 유통채널의 캐나다 시장점유율, 캐나다 소비자의 전자상거래 활용 특성 등을 감안 한, 마케팅 활동이 요구되는 시점

  - 소셜미디어(가입비율 80% 상회)를 활용한, 홍보판매 마케팅 진화

 

 ○ 보수적인 캐나다 무역업계에서도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거래상대 물색, 협상 진행 등이 확산돼 이를 활용한 거래선 확보 등도 향후 적극 활용해야 할 것임.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 인터넷 등록청, KOTRA 토론토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캐나다 디지털경제, 어디까지 왔나)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