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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온라인 쇼핑몰 시장 5년새 60% 성장
  • 트렌드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박미진
  • 2014-09-15
  • 출처 : KOTRA

 

UAE 온라인 쇼핑몰 시장 5년 새 60% 성장

- 오프라인 유통체인의 온라인 판매도 본격화 -

- 판매품목 다변화, 소비자층 확대에 따른 진출기회 증가 -

 

 

 

 UAE 온라인 쇼핑몰 시장 성장

 

 ○ 2013년 UAE 온라인 유통망을 통한 거래규모는 20억 디르함으로(약 5억4450만달러) 2008년부터 연평균 11%의 성장률을 유지하며 괄목할만한 성장세를 보임.

  - 현지에서 메이저로 활동하는 온라인 쇼핑몰은 Amazon.com, Souq.com, Sukar.com 등이 있으며, 경기가 활성화됨에 따라 신규 쇼핑몰 및 오프라인 유통체인의 온라인 마켓 운영으로도 확대되는 추세임.

 

 ○ 인터넷 보급 확산과 함께 온라인 쇼핑몰 유통제품의 품질보증서 발급, PayPal과 같은 온라인 결제 서비스의 도입은 소비자 신뢰를 높이고 온라인 쇼핑 거래규모를 증가시키는 주요 요인이며, 현 성장세로 2018년에는 39억 디르함(약 10억6180만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UAE 온라인 쇼핑 거래규모

                  (단위: 백만 디르함)

연도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총계

2,000.2

2,269.0

2,576.9

2,917.0

3,358.6

3,904.1

주: 유로모니터 추정치, 판매세를 제외한 소매가기준

자료원: 유로모니터

 

 소비자 구매패턴의 변화

 

 ○ UAE는 인터넷 보급환경 및 통신 인프라에 비해 오프라인 중심의 유통시장이 압도적으로 선호됐었음.

  - 이는 더운 날씨로 인해 야외활동보다 실내 쇼핑몰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이 일종의 여가생활로 자리 잡았으며, 자주 쇼핑몰 방문해 온라인 구매의 필요성이 상대적으로 적었던 것으로 보임.

  - 또한 무슬림의 경우 신용카드(이자)의 사용이 이슬람 윤리에 어긋난다는 인식을 갖고 있어 현금결제를 선호한다는 종교문화적 관점도 있었음.

  - 최근에서야 금융정보 보안시스템이 정착돼 있어 이전에는 온라인 구매를 불안하다고 인식하는 소비자도 많았음.

 

 ○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터넷 사용자 증가와 바빠지는 라이프스타일로 인해 온라인 쇼핑 트렌드를 수용하고 있는 추세임.

  - UAE 정부차원의 산업다각화를 위한 IT산업 및 인프라 투자로 온라인 마켓의 기반이 형성돼 있을 뿐만 아니라, 2012년 UAE 인터넷 사용인구가 전체의 80% 이상을 차지해 소비자 저변도 확대돼 있음.

 

UAE 인터넷 이용률

                        (단위: %)

구분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UAE

61

63

64

68

78

85

중동

14.2

18.6

23

26.8

30.7

34.1

자료원: World Development Indicators

 

UAE 인터넷 가입자현황

             (단위: 천명)

구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6월

인터넷 가입자

1,375

1,324

958

1,060

1,075

브로드밴드 가입자

790

870

955

1,042

1,059

자료원: TRA

 

 ○ 결제수단 면에서도 카드사용이 증가하면서 온라인 구매의 접근성을 향상시키는 결과를 낳고 있음.

  - 시중은행은 고객확보를 위해 다양한 기능의 카드를 출시하고 있으며, 정부에서도 각종 공과금 납부를 온라인 결제 시스템으로 해결하도록 홍보하고 있어 카드 발급량은 해마다 늘어나고 있음.

  - UAE 중앙은행은 2015년까지 UAE 주민등록증인 Emirates ID에 결제 기능을 추가하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으며, 시행 시 5,100만디르함(약 1,388만달러) 상당의 카드 이용액이 발생할 것으로 기대됨. UAE 거주민은 Emirates ID를 의무적으로 보유해야 하는 점을 미루어보면 온라인 결제 기반이 전국적으로 확대되는 효과를 보일 것임.

 

UAE 카드 종류별 발급량

                     (단위: 백만 장)

 

2005

2010

2011

2012

2015(예상)

ATM카드

2.1

4.6

5.1

5.6

7.5

직불카드

2.0

4.6

5.1

5.6

7.4

신용카드

1.3

3.0

3.2

3.5

4.6

주: ATM카드와 직불카드는 혼용되는 추세로 중복집계 가능성이 있음.

자료원: 유로모니터

 

결제수단으로 활용될 Emirates ID

자료원: id.gov.ae, techview.me

 

 가전제품 및 의류 중심으로 구매, 오프라인 유통망의 온라인 판매도 증가

 

 ○ 현지에서 이용되는 메이저 쇼핑몰로는 글로벌 사이트인 Amazon.com이 9%, UAE 현지 사이트인 Souq.com이 8%, Sukar.com 6%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 기타 Jadopado.com, Habibi.ae, Trolley.ae, Namshi.ae, Earlybire.ae 등의 신규 온라인 쇼핑 사이트도 등장하고 있어 가격경쟁 및 고객서비스 개선 등의 경쟁효과도 발생할 것으로 기대됨.

 

2013년 UAE 온라인 쇼핑몰 시장점유율

자료원: 유로모니터

 

 ○ 온라인 마켓의 활성화는 오프라인 유통체인의 온라인 쇼핑몰 사업 확장을 유인하고 있음.

  - 2010년 Carrefour, 2011년 Apple, 2012년IKEA, 2013년 UAE 대표 하이퍼마켓 체인인Lulu와 Geant가 온라인 판매 병행하기 시작했음.

  - 아직 온라인 병행 판매 초기단계로 일부 품목에만 한정돼 있으나, 물류비 절감 및 판매채널 다변화, 소비자 편의를 통해 고객을 확보하려는 오프라인 유통기업의 노력은 계속 될 것으로 보임.

 

UAE 대표 온라인 쇼핑몰 Souq.com

자료원: Souq.com

 

 ○ 온라인 쇼핑몰에서 주로 구매되는 품목으로는 가전제품과 게임용품, 의류 등으로 꼽히는 반면, 식품이나 가정용품, 가구 등은 판매 비중이 낮음.

  - 사양 대비 가격비교가 용이한 전자제품 및 기성품은 전통적인 온라인 구매품목이기도 하며, 인터넷 사용자가 기술과 트렌드 변화에 민감한 제품을 찾는다는 소비자 성향으로도 볼 수 있음.

  - 식음료 제품과 음반, 서적 등은 현재 거래규모는 작지만 높은 증가율을 보이는 품목으로 인터넷 구매 품목이 다변화되고 있는 것을 나타냄.

 

대표 품목별 인터넷 소매 판매량

(단위: 백만 디르함, %)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성장률

가전제품,

비디오게임용품

730.4

712.6

715.7

738.6

860.0

964.3

32

의류, 신발

139.8

169.8

197.3

219.8

250.4

295.0

111

DVD, 음반, 서적

11.1

15.4

19.1

23.0

27.4

32.3

190.8

헬스케어 제품

8.4

9.0

10.6

12.6

13.9

14.9

76.6

식음료 제품

1.1

1.4

1.7

2.1

2.5

2.9

156.7

총계

1,178.0

1,251.2

1,359.1

1,497.6

1,670.5

2,000.2

69.8

주: 판매세를 제외한 소매가 기준, 성장율의 경우 08/13년대비

자료원: 유로모니터

 

  온라인 마켓 활성화에 따른 시장진출 기회

 

 ○ UAE 온라인시장의 확대와 유통 경쟁사의 참가는 현지진출 희망기업에도 다양한 시장기회를 제공할 것임.

  - 인터넷 구매가 일상화돼 있는 우리나라의 경우 한국 유통기업의 재고관리, 유통시간 단축, 결제관련 서비스 면에서 벤치마킹 및 합작할 수 있을 것임.

  - 오프라인 매장에 비해 온라인 마켓이 진출비용이 절감되는 이점을 살려 중소기업의 현지진출 전 시장테스트의 기회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임.

 

 ○ 특히 헬스케어 및 식음료제품, 가정용품은 인터넷 구매가 대폭 증가한 품목으로 진출 장벽이 비교적 낮을 것으로 판단되며, 우리기업의 중저가 아이디어 제품이 진출하기 적합한 시장임.

 

 ○ 단, UAE 인터넷 쇼핑몰은 현지기업에 의해 주도되고 있고, 전자상거래에 대한 인식과 사례가 형성되는 과정에 있는 점 등을 고려해 시장진출 전 현지 온라인 유통시장의 특성에 대한 검토가 선행돼야 할 것임.

 

 

자료원: 유로모니터, 걸프뉴스, UAE통계청, UAE TRA 외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체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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