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주목받는 UAE 온라인 시장
  • 트렌드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송지은
  • 2015-10-23
  • 출처 : KOTRA

 

주목받는 UAE 온라인 시장

- 2014년 시장 규모, 40% 성장세 기록 -

- 인터넷쇼핑, 홈쇼핑, 소셜커머스를 통한 UAE 진출 노력 필요 -

                                 

 

 

□ UAE 유통시장 개괄

 

 ○ UAE의 소매유통시장은 크게 구분하면 온·오프라인으로 나눌 수 있음. 오프라인의 경우 대형·소형 유통망과 전문 유통망으로, 온라인 유통망은 인터넷쇼핑몰, 홈쇼핑, 소셜커머스로 나눌 수 있음.

  - UAE는 주로 소비자가 직접 매장에 방문해 상품을 직접 보고 현금으로 결제하는 오프라인 중심의 유통구조를 구축해 매장 판매(오프라인)가 압도적인 우위를 보이고 있지만, 최근 비매장 판매인 온라인 시장의 성장률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음.

 

 ○ 2014년 UAE 온라인 유통망을 통한 판매 규모는 약 31억 디르함으로 2008년부터 연평균 11%의 성장률을 유지하며 괄목할만한 성장세를 보임.

  - Amazon.com, Souq.com 등이 대표적인 온라인 쇼핑채널이며 경기가 활성화됨에 따라 신규 쇼핑몰로 확대되는 추세임.

  - 온라인 유통망의 활성화는 오프라인 유통망의 온라인 쇼핑몰 사업 확장을 유인해 2010년 Carrefour, 2012년 IKEA, 2013년 하이퍼마켓 체인 Lulu와 Geant가 온라인 판매 병행하기 시작했으나, 아직 초기단계로 일부 품목에만 한정돼 있음.

 

UAE 온·오프라인 유통시장 규모(2012~2014년)

            (단위: 십억 디르함)

구분

2012

2013

2014

매장 판매(오프라인)

103.5

110.1

117.8

비매장 판매(온라인)

1.9

2.3

3.1

총액

105.4

112.4

120.9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온라인 시장 채널별 특징

 

 ○ 인터넷쇼핑, 홈쇼핑, 소셜커머스를 중심으로 한 UAE 온라인 시장은 인터넷 보급 및 스마트폰 확산으로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으며 향후 UAE 소비시장을 이끌어갈 것으로 기대됨.

  - 여러 글로벌 온라인 기업이 UAE 시장에 진출했지만 현지 시장을 잘 아는 Cobone, Citruss TV, SOUQ.COM 등의 UAE 토종기업이 UAE 온라인 시장의 주요 플레이어로 선전하고 있음.

 

 ○ (인터넷쇼핑) 2014년 기준 UAE 인터넷쇼핑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40.8% 상승한 20억 디르함을 달성, 괄목할만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UAE에서 가장 활성화된 인터넷쇼핑 사이트는 SOUQ.COM 이며, 이 사이트는 중동에서 가장 큰 인터넷쇼핑몰로 중동의 아마존닷컴으로 불림. 뒤를 이어 미국기업인 Amazon.com과 eBay도 각각 12%, 10%를 점유하고 있지만 UAE 자국 기업인 SOUQ.COM이 우세함.

 

인터넷쇼핑 거래규모 추이(2010~2014년)

            (단위: 백만 디르함)

구분

2010

2011

2012

2013

2014

온라인쇼핑

825.1

946.2

1,150.8

1,421.0

2,001.0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UAE에서 가장 활성화된 인터넷쇼핑 사이트는 SOUQ.COM 이며, 이 사이트는 중동에서 가장 큰 인터넷쇼핑몰로 중동의 아마존닷컴으로 불림. 뒤를 이어 미국 기업인 Amazon.com과 eBay도 각각 12%, 10%를 점유하고 있지만 UAE 자국 기업인 SOUQ.COM이 우세함.

 

인터넷 쇼핑몰별 시장점유율 추이(2011~2014년)

                        (단위: %)

순위

인터넷쇼핑몰

2011

2012

2013

2014

1

Souq.com

19.3

23.3

36.5

41.2

2

Amazon.com

19.0

16.4

13.4

12.3

3

eBay

14.7

14.4

12.1

10.9

4

Apple

6.3

6.0

5.0

3.7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홈쇼핑 시장) 2014년 UAE 홈쇼핑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40.1%의 기록적인 성장률을 달성해 1억2400만 디르함을 기록함.

 

홈쇼핑 시장 성장 추이(2010~2014년)

            (단위: 백만 디르함)

구분

2010

2011

2012

2013

2014

홈쇼핑 시장

55.5

60.5

68.0

88.7

124.2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UAE 홈쇼핑 시장에서는 Citruss TV가 이 시장의 주요 플레이어로, 2014년 기준 전체 시장의 88.9%를 점유하고 있음.

  - 중동의 대표 홈쇼핑 업체인 Citruss TV는 2005년 UAE에 설립된 중동지역 최대 TV 홈쇼핑 업체로, MENA 전 지역에 제품을 공급하는 중동 홈쇼핑 시장의 선두기업임.

  - 오프라인 스토어에서 직접 물건을 구매하는 소비자 성향에서 인터넷쇼핑의 소비자 신뢰도가 증가하고 있음에 따라 홈쇼핑을 통한 구매율도 증가하는 추세임.

 

홈쇼핑 시장의 주요 플레이어(2010~2014년)

                        (단위: %)

구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Citruss TV

38.4

58.1

79.5

85.8

88.9

기타

61.6

41.9

20.5

14.2

11.1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소셜커머스) UAE의 소셜커머스 형태인 온라인 공동구매 시장은 현지 기업인 Cobone과 미국의 대기업 Groupon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음.

  - 소셜커머스 웹사이트는 외식, 상품, 여가 서비스에 대한 할인 상품권을 인터넷을 통해 구입할 수 있으며, 온라인 쇼핑 이용객의 증가 및 소셜미디어의 활성화가 지속됨에 따라 소셜커머스의 성장세도 이어질 것으로 분석됨.

 

자료원: cobone 홈페이지

 

□ 시사점

 

 ○ 저가세를 유지하고 있는 유가로 인한 UAE 거시경제 악화에도 불구하고 UAE 유통시장에는 연일 호황세가 이어지고 있으며, 2015년 GDP가 4%대의 성장을 유지, 가계 소비 또한 늘어날 전망임.

 

 ○ UAE 소비문화는 대형 쇼핑몰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최근 바쁜 라이프 스타일과 고소득층 외국인 인구 유입으로 홈쇼핑 및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쇼핑 규모가 꾸준한 성장을 기록하고 있음.

  - 과거 UAE에서 온라인 시장은 신뢰받는 유통 채널이 아니였지만, 높은 인터넷 보급률과 더불어 스마트폰의 생활화로 온라인 쇼핑은 전년대비 40%라는 기록적인 성장률을 달성했으며, 향후 UAE의 소비문화의 중심이 될 것으로 분석됨.

 

 ○ UAE의 온라인 유통시장 성장에 따라 홈쇼핑, 소셜커머스, 전자상거래를 포함한 온라인 시장은 UAE 시장 진출에 있어서 또 하나의 경로가 되고 있음.

  - 대표 온라인 채널인 Citruss TV와 Souq.com의 담당자들에 따르면, 이 채널에서 제품을 판매하고자 하는 외국기업의 경우 빠른 배송과 물류관리 및 A/S를 포함한 고객응대를 위한 디스트리뷰터(유통업체) 선정을 통해 이 채널에 진출할 수 있음.

  - UAE 대표 온라인 쇼핑채널들은 UAE뿐만 아니라 중동지역을 선두하고 있는 바, UAE 온라인 시장 진출은 중동 지역 전역에 제품을 홍보하는 효과로 이어질 수 있어 우리 기업은 적극적인 온라인 마케팅을 통한 브랜드 인지도 제고를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유로모니터, 업체 홈페이지 바이어 인터뷰 및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주목받는 UAE 온라인 시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