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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지 바이어가 알려주는 UAE 유통시장 진출 방법
  • 트렌드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손주홍
  • 2013-12-26
  • 출처 : KOTRA

 

현지 바이어가 알려주는 UAE 유통시장 진출 방법

- 경제회복에 힘입어 본격적인 성장 추세 -

- 가격경쟁력과 브랜드 인지도 확보가 관건 -

 

 

 

□ UAE의 유통산업과 소비시장

 

 ○ UAE 유통산업은 경제회복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지는 2012년부터 회복되기 시작했으며, 쇼핑관광의 영향에 힘입어 글로벌 중심지로 도약하고 있음.

  - 부동산 회사인 CB Richard Ellis는 2013년 보고서에서 글로벌 유통산업 중심지 중 두바이를 런던에 이은 2위로 평가했으며, 이러한 이유로 미국의 유통기업들이 아시아와 서유럽 시장만을 공략하던 전통에서 벗어나 UAE를 비롯한 MENA 지역으로의 진출을 증가시키고 있다고 분석함.

 

UAE 유통시장의 핵심인 쇼핑몰(왼쪽)과 대형 슈퍼마켓(오른쪽)

              자료원 : 구글 이미지

 

 ○ UAE 유통시장은 소수의 대형 유통기업이 시장을 점유하고 있으며 외국 유통기업들의 경우 현지 스폰서(대부분 대기업)와의 합작투자를 통해 시장에 진출함.

  - UAE의 유통기업들은 유통뿐만 아니라 쇼핑몰의 건설 및 운영과 같은 부동산 개발에도 관여하고 있으며, 이는 글로벌 유통체인들에도 매우 독특한 운영형태로 보여지고 있음.

 

UAE 유통재벌인 Landmark Group의 계열사들

               자료원 : 구글 이미지

 

 ○ UAE 유통산업의 규모는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GDP에서 차지하는 비율도 2010년 이후 다시 증가하는 추세임.

  - 글로벌 조사기관 Business Monitor International(BMI)에 따르면, UAE 유통시장은 UAE의 경제위기 직후인 2010년에 성장세가 잠시 주춤했으나, 2011년부터 경기회복에 힘입어 다시 매출액이 증가세로 돌아섰음.

  - 유통산업은 2013년에 UAE 전체 GDP의 8.5%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며, 2017년에는 9.7%까지 상승할 것으로 전망됨.

 

연도별 UAE 유통시장 규모

구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매출액(십억 달러)

27.73

29.03

31.15

33.73

GDP내 비율(%)

9.1

8.2

8.3

8.5

성장률(%)

-3.8

4.7

7.3

8.2

개별 소비액(달러)

159.43

167.90

181.76

198.53

주) 2012년은 추정치, 2013년은 예상치임.

자료원: Business Monitor International

 

 ○ UAE 유통산업은 두바이의 경기회복과 관광산업 활성화, 신규 쇼핑몰 프로젝트 발표 등에 힘입어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분석됨.

  - 두바이는 2012년 11월에 연간 800만 명을 유치할 수 있는 세계 최대의 쇼핑몰인 ‘Mall of the World’를 포함한 초대형 프로젝트인 ‘Mohammed bin Rashid City’ 프로젝트를 시행계획을 발표했으며, 아부다비 또한 향후 3년 이내에 최소 6개의 쇼핑몰을 건설하겠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어 유통시장 규모는 더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UAE 유통시장 성장 전망

구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매출액(십억 달러)

37.80

41.71

47.67

54.55

GDP내 비율(%)

8.8

8.9

9.3

9.7

성장률(%)

12.1

10.4

14.3

14.4

개별 소비액(달러)

225.05

250.60

289.44

334.30

자료원: Business Monitor International

 

□ 주요 품목별 바이어 의견

 

 ○ 패션의 경우 가격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

  - UAE 의류시장은 앞으로 더 커지고 경쟁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제품 대부분이 중국과 인도에서 수입되는 만큼 치열한 가격경쟁으로 더 저렴한 브랜드가 생겨날 것으로 전망함.

  - 한국 제품의 경우 이미지가 매우 좋으며 품질 또한 다른 아시아 국가들 제품에 비해 우월하다는 평이 주를 이루고 있으나 가격경쟁력 확보 및 브랜드 인지도를 빠른 시일 내에 확립시키는 것이 급선무라는 의견임.

  - 현지 시장에 적합한 디자인과 사이즈 제작 등 고객의 요구사항에 부합하는 제품 제작이 필요하다고 조언함.

 

UAE 주요 패션매장

                자료원 : 구글 이미지

 

 ○ 화장품의 경우 브랜드 인식이 가장 중요함.

  - UAE시장은 브랜드 마케팅의 역할이 중요하며, 소비자에게 브랜드 존재를 인식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함.

  - 한국 화장품의 경우 현지 시장 내 인지도가 낮은 편이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브랜드 존재를 확실히 인식시키는 작업이 우선적으로 필요함을 조언했으며 이미 지명도가 구축된 국가 출신의 고객군을 주 타깃으로 설정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설명함.

  - 특히, 현재 UAE 내 거주하는 외국인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인종이 인도인인 만큼, 인도 시장에서 먼저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한 후 UAE로 진출하는 것도 고객 확보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부연함.

 

UAE 화장품 주요 유통 기업인 Al Tayer Trends의 주요 매장

                자료원 : 두바이몰 홈페이지

 

 ○ 가전제품의 경우 가격과 생산국, 프로모션이 중요 요소로 꼽힘.

  - 이미 삼성 및 LG의 가전제품이 UAE 시장에서 강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과거 일본 제품이 받던 프리미엄을 현재는 한국 제품이 받고 있다는 의견임.

  - 브랜드 국적보다 실제 생산국가를 더 중시하는 만큼 같은 한국 기업 제품이라도 ‘Made in China’보다 ‘Made in Korea’ 제품이 더 인기가 좋다고 얘기함.

  - 바이어 입장에서는 제품을 수입할 국내 기업 선정 시 가격이 중요한 고려 요소인 만큼 거래 시 바이어들이 현지에서 이윤을 남길 수 있도록 적절한 가격과 선적조건을 제시해야 한다고 조언했음.

  - 또한, UAE 가전시장은 크게 현지 유통과 재수출시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재수출시장의 경우 가격, 현지 유통의 경우 가격보다는 기업의 프로모션 지원이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고 설명함.

 

UAE 주요 가전제품 매장

                     자료원 : 구글 이미지

 

 ○ 생활잡화의 경우 가격경쟁력과 참신한 디자인이 시장 진출 성공 요소임.

  - 현재 UAE 가구 및 생활용품시장의 상당수는 중국 및 말레이시아에서 수입되는 관계로 가격 경쟁력 확보가 매우 중요하다는 의견임.

  - 한국 제품의 경우 가구 분야는 인지도가 상당히 낮은 편이나, 주방용품이나 침장류와 같은 생활용품분야에서는 약간의 인지도가 형성돼 있다고 설명함.

  - UAE는 현재 유입인구가 급증하고 있으며 많은 거주민이 아파트에서 생활하는 만큼 공간절약형 DIY(Do It Youself) 제품의 지속적인 소비가 예상되며 이러한 제품의 출시를 위해 혁신적이면서도 실용적인 디자인 제품 개발의 필요성을 강조함.

  - SASO(Saudi Arabian Standards Organization) 등 수출에 필요한 인증을 미리 취득하는 것도 필요함을 덧붙임.

 

UAE 주요 생활잡화 매장

                자료원 : 구글 이미지

 

 ○ 의약외품의 경우 마케팅 및 효능과 가격 경쟁력이 고려 요소

  - UAE는 수입 의약품 의존도가 높아 제품의 약 80%가 수입되며 한국 제품의 경우 인삼 제품의 경우에만 인지도가 높고 나머지는 아직 관심 단계라고 설명함.

  - UAE는 의약품 및 의약외품 구매 시 대부분 전문가와 면담 후 직접 구매하는 만큼 의사, 약사 및 간병인에 대한 마케팅에 힘쓸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으며 효능과 가격 경쟁력도 동시에 갖춰야 한다고 조언함.

 

UAE 주요 약국

               자료원 : 구글 이미지

 

□ 시사점

 

 ○ UAE는 중동 시장 진출의 교두보이므로 전 세계 다양한 유통기업이 진출해있으며, 자유경쟁시장인 만큼 우리 기업에도 진출 기회가 열려 있음.

  - UAE에 제조시설이 거의 없어 제품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는 만큼 한국 기업의 진출 가능 분야는 매우 다양함.

 

 ○ 대부분 제품이 가격경쟁력과 브랜드 인지도를 중시하며, 현지에서의 마케팅 활동도 필요한 요소 중 하나임.

  - 이미 대기업이 진출한 분야를 제외한 분야는 중국산 및 인도산 등의 저가제품과 경쟁해야 하는 만큼 품질의 우위를 바탕으로 한 합리적인 가격대 형성이 성패를 좌우할 것으로 예상됨.

  - 또한, UAE는 다양한 국적과 인종이 모여 사는 국가이므로 브랜드 인지도 제고를 위해 소비자군을 국적 및 인종별로 구분해 개별로 마케팅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 될 것으로 분석됨.

  - 현지 시장에서 국내 기업을 대신할 신용도 높고 활동적인 에이전트 선정이 필수이며, 필요시 UAE 또는 국제 인증을 취득해 수출에 문제가 없도록 사전 준비가 필요함.

 

 

자료원: Business Monitor International, 바이어 직접 인터뷰 및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체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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