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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현금 제일’에서 ‘카드 제일’로
  • 트렌드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강현정
  • 2014-05-29
  • 출처 : KOTRA

 

UAE, ‘현금 제일’에서 ‘카드 제일’로

- 여전히 현금 결제가 대부분을 차지하나 최근 카드 발급 증가가 두드러져 -

- 한국산 고품질 카드와 다양한 프리미엄 디자인으로 시장 진입 기회 -

 

 

 

□ UAE는 현금 문화가 발달한 나라

 

 ○ 체크카드, 신용카드 등 결제수단으로 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한국처럼 발달하지 않았으며, 여전히 주 결제수단은 현금임.

  - 유로모니터의 2013년 자료에 따르면, VISA, Master Card 등 국제신용카드 사용이 가능한 상점의 비율은 브랜드별로 각각 62%, 57%에 불과하며 여전히 현금 결제가 2012년 거래 건수 기준 88%, 거래량 기준 61%을 차지해 현금 문화가 지배적임을 보여줌.

  - 이는 외국인이 80% 이상을 차지하는 인구 구성으로, 외국인은 소득 대부분을 본국으로 이체한 후 일정 현금만을 가지고 생활하는 경향을 보이며, 전통을 중요시하는 UAE 현지인들 사이에서는 카드 사용이 이슬람의 샤리아법에 적절한 것인지에 대한 의문이 있기 때문임.

  - 이와 더불어 두바이 및 북부 에미리트에서는 2007년 주유소 운영기업과 신용카드 회사들과의 수수료 협상 결렬로 주유비를 신용카드로 결제하는 서비스가 전면 중단됐으며 2013년 서비스를 재개했으나 2디르함(약 600원)을 추가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여전히 현금으로 지불하는 것이 일반적임.

 

□ 현금 문화에서 카드 사용 장려로 돌아서는 UAE

 

 ○ 현지의 국제은행, 현지은행, 정부기관까지 나서서 카드 사용을 장려함.

  - UAE에 진출한 외국은행(씨티은행, 스탠다드차타드은행, HSBC은행 등)과 현지은행(Emirates NBC, National Bank of Abu Dhabi 등)은 VISA 및 Master Card 등과 손을 잡고 여행과 접목시킨 카드, 이슬람 문화를 고려해 고안한 카드, 해외 인터넷 쇼핑이 가능한 카드 등 여러 가지 테마의 카드 상품을 내놓음.

 

현지은행의 고객맞춤 카드 상품 현황

은행명-카드명

카드 특징

디자인

Al Hilal Bank(UAE)

- Qibla Card

 - 이슬람의 샤리아법을 준수하는 카드로 무슬림 고객 공략

 - 카드에 나침반을 장착, 독실한 무슬림 고객이 기도 시간에 메카의 방향을 알 수 있도록 함.

Emirates NBD(UAE)

- DNATA Card

 - 두바이 대표적인 여행사인 DNATA 이용 시 포인트 적립 등 혜택 제공

 - 여행이 잦은 UAE 거주민을 위한 테마형 카드

National Bank of Abu Dhabi(UAE)

- GEMS Titanium Card

- 100% 생분해(Biodegradable) 재질로 제작한 카드

- 교육업체인 GEMS와 협력해 GEMS 계열 학교에 자녀가 입학할 경우 부모에게 할인혜택 제공

자료원: 각 은행 웹사이트

 

  - 두바이는 대중교통 이용 시 두바이 도로교통청(RTA)이 발급하는 Nol 카드를 사용하도록 돼 있는데, 이를 식품 쇼핑 등 소액 지불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게 추진 중임.

  - UAE 거주자는 모두 발급받아야 하는 에미리트 ID 카드 또한 UAE 중앙은행의 주도하에 e-Wallet 기능을 장착, 구매 및 지불을 가능하게 해 2015년 내로 시행할 예정임.

  - 현금이 제일이던 시절에서 정부까지 나서서 충전카드, 올인원 카드(다기능 카드) 등의 사용을 장려하고 은행들이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여 다양한 카드 상품을 제시하면서 카드 사용량은 지속적으로 늘고 있음.

 

 ○ 카드를 사용한 결제액은 2007년에서 2012년 사이 31%, 연평균 약 6%로 성장했으며, 이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

 

결제수단별 결제액 현황

             (단위: AED 십억)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카드결제(상업용도 제외)

36.2

40.9

40.9

42.5

44.8

47.3

전자결제

26.2

35

39.9

44.9

50.8

57.5

종이결제

237.30

248.30

248.50

261.80

277.00

293.30

- 현금결제

201.00

209.00

206.20

216.30

228.30

241.20

- 기타(수표 등)

36.3

39.4

42.4

45.4

48.7

52.2

총소비자결제액

299.80

324.20

329.30

349.20

372.50

398.10

자료원: 유로모니터

 

카드결제 및 현금/수표결제 규모 비교

(단위: AED 십억)

자료원: 유로모니터

 

  - 2012년 결제액 기준 현금/수표결제 대비 카드결제의 비율은 14% 정도로 미미한 수준이지만, 카드 발급량은 해마다 꾸준히 증가해 연간 약10%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됨.

 

카드 종류별 발급량

             (단위: 백만 개)

 

2000

2005

2010

2011

2012

2015

ATM카드

1.0

2.1

4.6

5.1

5.6

7.5

직불카드

0.9

2.0

4.6

5.1

5.6

7.4

신용카드

0.6

1.3

3.0

3.2

3.5

4.6

충전카드

0.0

0.1

0.3

0.3

0.4

0.5

주: 1) 2015년 수치는 예상치임.
2) ATM카드와 직불카드는 최근 혼합되는 추세로 발급량 수치가 중복될 수 있음

자료원: 유로모니터

 

□ 시사점

 

 ○ UAE는 최근 경기 호황으로 소비가 크게 증가했으며, 지속적인 인구 유입으로 소비잠재성 또한 높은 시장임.

  - 시장 자체의 성장으로 카드 결제를 비롯한 모든 종류의 결제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많은 현지은행 및 국제은행, 그리고 정부기관이 소비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상품들을 고안하고 있어 카드 발급량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임.

  - 이로 인한 카드 제작 수요 또한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 우수한 품질과 다양한 디자인의 카드를 제작하는 한국에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함.

 

 ○ 현지 바이어에 따르면, 기본적인 플라스틱 카드는 현지에서도 제작하고 있으나 프리미엄 카드류의 경우 현지 제작이 불가능하며 한국 카드의 품질이 우수해 현지에서도 관심이 있다고 함.

  - 바이어는 카드 사용이 고소득자를 중심으로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돼 프리미엄 카드의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고 밝혀, 한국 기업들이 수준 높은 디자인 및 품질로 마케팅을 펼칠 좋은 기회임.

 

 

자료원: 유로모니터, 현지은행 웹사이트,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체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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