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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카드 사용 증가로 관련 기자재 시장 활성화
  • 트렌드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박미진
  • 2015-08-26
  • 출처 : KOTRA

 

UAE 카드 사용 증가로 관련 기자재 시장 활성화

- 카드, POS기기, ATM 등 관련 기업 UAE 진출기회 확대 -

- 정보통신박람회(GITEX) 관전 통한 현지 동향 파악 추천 -

 

 

 

□ 현금 제일인 UAE에 카드 사용 바람 불어

 

 ○ UAE에서는 결제수단으로 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발달하지 않아 대부분의 거주민은 현금 위주의 생활방식을 고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 자국민의 경우 카드 사용이 이슬람 교리에 위배될 수 있다는 의문을 가지고 있으며, 저소득 이민자의 경우 급여의 대부분을 본국으로 송금한 후 남은 현금을 가지고 생활하는 패턴을 보이기 때문임.

 

 ○ UAE 소비자의 자신감 회복과 서양인구 유입 증가로 현금 위주의 생활방식은 점진적으로 카드 병행 사용으로 변화, 2014년 카드 총사용액은 4200억 디르함으로 2009년 대비 71% 증가했음.

 - 저유가에도 비석유부문의 경우 안정적인 성장을 보이면서 2011년 97까지 떨어졌던 소비자신뢰지수(Consumer Confidence Index)는 2015년 1분기 115를 기록, 전 분기 대비 1포인트 상승하며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냄.

  - 유럽의 경기 위축과 인근국가의 정치적 불안정이 가중, UAE로의 외국인 유입이 늘어나면서 결제수단의 다양화가 이루어지고 있음.

 

UAE 카드 사용액

            (단위: 십억 디르함)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ATM

190.8

243.5

274.3

300.9

319.6

342.7

신용카드

36.7

38.2

40.0

41.9

44.2

47.3

직불카드

16.6

17.4

18.9

20.8

22.8

25.2

기타 포함 총계

247.0

303.9

338.7

370.0

394.1

424.0

자료원: 유로모니터

 

□ 고객수요 따른 시중은행 노력, 카드 발급량 증가로 이어져

 

 ○ 늘어나는 고객 수요를 반영하듯 시중은행들은 다양한 종류의 카드 출시를 계속하고 있음.

  - 퍼스트걸프뱅크(First Gulf Bank)는 2013년, UAE 재생에너지 기업인 마스다르(Masdar)와 제휴한 마스다르카드를 출시, 결제금액의 최대 1%를 환경 관련 프로젝트 지원에 사용

  - 2014년에는 고객 스스로가 카드 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는 마이카드(My Card)를 선보이며 다양한 고객 수요를 반영함.

  - 특히 가처분 소득이 높은 자국민을 상대로 캐시백, 공항 라운지사용, 여행자보험, 컨시어지 서비스 등 특별한 혜택을 제공하는 프리미엄 카드 출시가 두드러짐. 대표 프리미엄카드로는 에미레이트 NBD(Emirates NBD)의 Visa Signature 직불카드와 아부다비상업은행(Commercial Bank of Abu Dhabi)의 Visa Signature 신용카드가 있음.

 

마스다르카드, 마이카드 디자인 예시

자료원: FGB

 

 ○ 소비자의 니즈 변화와 시중은행의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카드 발급 수는 꾸준히 증가해 2014년 1430만 장에서 2019년에는 43% 증가한 2000만 장에 이를 전망임.

  - 2014년 기준 현금 대비 카드결제의 비중은 15% 정도로 여전히 낮은 수준이나 2019년에는 21%까지 확대 될 전망임.

 

종류별 카드 발급 수 전망

                        (단위: 천 장)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ATM

9,255.1

10,034.4

10,826.1

11,543.8

12,294.2

13,071.2

신용카드

4,383.4

4,769.0

5,156.0

5,543.4

5,940.8

6,352.5

직불카드

6,863.0

7,564.4

8,421.4

9,309.0

10,278.1

11,305.9

기타 포함 총계

14,303.8

15,544.0

16,820.2

18,054.8

19,300.5

20,481.7

자료원: 유로모니터             

 

소비자 결제수단별 결제액

            (단위: 십억 디르함)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카드결제(상업용 제외)

58.6

64.3

71.0

78.7

87.7

98.1

현금결제

377.5

399.2

415.8

428.0

438.1

447.4

자료원: 유로모니터             

 

□ 카드 및 관련 기기 수요 증가 따른 우리 기업 진출기회 증가

 

 ○ UAE 카드(Card) 제품 수요 증가

  -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UAE에서 유통되는 카드의 대부분은 현지의 2개 제조사가 생산·납품하고 있으나 현지 생산품은 플라스틱 카드로 국한돼 있고, 프리미엄 카드의 경우 수입품을 선호

  - 기존 UAE에 진출했던 한국업체로 인해 우리 제품에 대한 바이어 인식은 매우 좋은 편이나 원거리 배송으로 빠른 공급과 보안상의 문제가 염려돼 실제 수출로 연결되는데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카드 사용 연관 기기인 POS 단말기 및 ATM 기기의 수요 증가

  - 조사기관에 따르면, 2014년 기준 UAE에서 사용되고 있는 POS 단말기의 숫자는 11만4000여 대이며 ATM 기기의 경우 4900여 대인 것으로 집계됨.

  - 이는 5년 전인 2009년과 비교했을 때 16.5%, 36% 늘어난 것으로 나타나면서 발급카드 수 및 사용량 증가와 그 맥락을 같이함.

 

 ○ 현지의 카드 및 관련 기기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진출을 희망하는 우리 기업은 정보통신박람회(GITEX)에 참가, 일선 은행이나 소매점 납품능력을 갖춘 디스트리뷰터와의 면담을 모색해볼 수 있음.

  - 2015년10월 18~22일 두바이 월드트레이드센터에서 개최될 예정인 GITEX는 카드와 관련 소프트웨어, 비즈니스솔루션 등 현장의 목소리를 가장 가깝게 접할 수 있는 전시회임.

  - UAE는 비교적 단순한 유통채널을 가지고 있어 디스트리뷰터가 현지 시장 개척에 미치는 영향이 크며, 카드 및 관련 기기의 경우 판매 이후 A/S가 필수로 활발히 활동하는 디스트리뷰터 선정이 중요함.

 

□ 시사점 및 전망

 

 ○ 지속적인 인구 증가를 기반으로 UAE 시장은 잠재성이 매우 높을 뿐 아니라 높은 젊은 인구 비율과 인근지역과의 접근성은 더욱 큰 장점이 되고 있음.

  - UAE 인구의 88%는 15~64세로, 젊은 인구는 좀 더 기술 친화적이며, 편리한 지불수단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카드 사용 증가로 이어질 가능성이 다분함.

  - 아울러 UAE 시장의 성공은 MENA 지역 진출의 초석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시장 가치는 더욱 높다고 할 수 있음.

 

 ○ 카드제품 지사화 업체 담당자에 따르면, 우수한 품질과 다양한 디자인 옵션을 보유한 한국 카드업체에 호기가 찾아왔음에도 납기와 보안상의 문제를 이유로 현지 주재 업체와의 거래를 선호한다고 함. 이에 따라 우리 기업은 UAE 진출을 통한 시장개척을 시도해볼 수 있음.

 

 

자료원: 유로모니터, 걸프뉴스, FGB 및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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