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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만, 인구 증가 및 경제발전으로 의류시장규모 확대 중
  • 트렌드
  • 오만
  • 무스카트무역관 은지환
  • 2014-04-14
  • 출처 : KOTRA

 

오만, 인구 증가 및 경제발전으로 의류시장규모 확대 중

- 여성 의류, 속옷류, 유아의류 시장전망 밝아 -

 

 

 

□ 인구증가 및 경제발전으로 의류시장 규모 확대 중

 

 ○ 계속되는 오만 인구 증가 및 경제발전에 따른 대형 프로젝트로 인해 의류시장의 규모 또한 커지고 있음.

  - 오만 인구의 50%는 16~30세의 젊은 층으로 이루어져 있고, 이들 중 해외에서 학위를 취득하고, 상당한 보수를 받는 직업을 가진 그룹이 브랜드에 민감하며 가격 대비 값어치를 매우 중요시함.

  - 최근 현지인의 보수가 전반적으로 인상돼 의류 및 기타 럭셔리 제품에 소비를 높이고 있음.

  - 오만 정부에서는 MICE(회의, 포상관광, 컨벤션, 전시회산업) 관광객들처럼 구매력이 큰 방문객 유치에 노력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관광객들이 고가의 디자이너 제품 구매에 적극적인 편임.

  - 인터넷 사용자들의 증가 또한 의류시장에 영향을 줌.

 

 ○ 오만에는 의류 제조 공장이 없어, 모든 의류 제품은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최근 3년간 의류 수입규모 및 성장률(11절 61, 62장 기준)

                                                                                                                        (단위: US$)

HS Code

내용

2010년

2011년

2012년

61

의류 및 그 부속품

(메리야스 편물 또는 뜨개질 편물)

98,566,148

125,557,310

144,498,289

62

의류 및 그 부속품

(메리야스 편물 또는 뜨개질 편물 제외)

62,212,758

73,016,125

77,466,574

 

총계

160,778,907

198,573,435

221,964,863

주: HS Code 61/62류는 외투, 망토, 파카, 블레이저, 바지, 유아용 턱받이, 남자 셔츠, 속옷, 잠옷용 셔츠, 목욕 가운, 실내복, 여자 속옷, 속치마, 원피스형 잠옷, 얇은천으로 만든 여성용 실내가운, 치마, 셔츠, 티셔츠, 정장, 재킷, 드레스, 치마바지, 팬티스타킹, 타이츠, 양말류, 넥타이, 유아복 등 의류를 전부 포함함.

자료원: 오만 경찰청 관세국

 

□ 속옷이 또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부상 중이며 서구식 여성 의류 수요 증가

 

 ○ 더운 날씨의 오만에서는 땀을 잘 흡수되는 면 소재 의류제품이 인기임.

 

 ○ 직업을 갖고 경제적인 독립을 한 오만 여성들의 수가 증가함으로써, 서구식 여성 의류 수요 또한 높아지고 있음.

 

 ○ 서구식 스타일 및 인도 전통 디자인을 접목해 뜨개질한 여성 의류는 인도 커뮤니티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음.

 

 ○ 속옷은 의류시장에서 급증하고 있는 카테고리 중 하나이고 앞으로도 더 기대가 되는 부문으로, 패션을 지향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이들의 씀씀이도 커짐에 따라 속옷시장은 예전 실용적인 것에만 치중했던 시절에서 속옷 또한 필수적인 패션 아이템이라는 인식으로 바뀌었음.

  - 게다가 높은 기능성과 편안한 착용감이 있는 속옷, 솔기가 없는 매끄러운 제품, 특대 사이즈, 몸매 개선 등의 속옷을 찾는 수요가 특히 수도 무스카트에서 늘어나는 추세임.

 

 ○ 여성의류 및 속옷 이외에 현지 의류시장에서 최고 유행하는 아이템 중 하나가 바로 유아복이며, 오만에도 여러종류의 유아 및 임산부 전용 의류점에서 좋은 품질의 실용적인 옷과 액세서리 용품을 판매함.

 

□ 유아용 의류 주요 수입국은 UAE, 한국, 인도, 중국, 태국 등임.

 

오만, 유아용 의류와 그 부속품(메리야스 편물 또는 뜨개질 편물, 면제의 것) 수입통계(HS Code 61112000기준)

                                                                                                                                    (단위: US$, %)

국가

2010

증감률

2011

증감률

2012

증감률

UAE

3,354,432

1.94

6,600,285

96.76

4,533,012

-31.32

대한민국

32,978

-73.62

465,624

1311.9

599,201

28.69

인도

181,561

26.79

304,587

67.76

576,282

89.2

중국

253,526

-12.47

464,846

83.35

475,647

2.32

태국

23,338

-52.18

152,638

554.04

119,956

-21.41

인도네시아

2,202

-

14,763

570.37

37,066

151.07

시리아

3,383

-

10,592

213.14

25,925

144.75

미국

8,057

-50.02

2,210

-72.57

11,006

398

방글라데시

11,796

567.21

17,001

44.13

9,430

-44.53

기타

74,929

-9.97

70,125

-6.41

85,264

21.59

총액

3,946,202

-1.31

8,102,671

105.33

6,472,788

-20.12

자료원: 오만 경찰청 관세국

 

오만, 티셔츠,싱글리트 및 기타 조끼(메리야스 편물 또는 뜨개질 편물, 면제의 것) 수입통계(HS Code 61091000기준)

                                                                                                            (단위: US$, %)

국가

2010

증감률

2011

증감률

2012

증감률

UAE

5,894,182

3.91

7,969,091

35.2

10,751,507

34.92

인도

2,124,616

104.77

2,861,643

34.69

3,396,359

18.69

중국

1,291,108

69.82

2,092,485

62.07

1,694,753

-19

태국

213,444

54.64

415,249

94.55

339,521

-18.2

터키

6,412

-93.14

25,280

294

176,192

596.9

미국

15,652

982.7

2,122

-86.45

100,235

4624

프랑스

12,488

-85.9

16,159

29.4

68,097

321.4

방글라데시

22,994

238.7

70,816

207.9

36,590

-48.3

대한민국

69,053

-

109,642

58.7

34,980

-68.1

기타

200,418

-27.61

108,742

-45.74

203,271

86.9

총액

9,850,368

21.98

13,671,229

38.79

16,801,504

22.9

자료원: 오만 경찰청 관세국

 

□ 수입 관세 및 관련 제도

 

 ○ 한국이 대오만 의류제품 수출에서 유의해야 할 관세/비관세의 장벽은 없음.

 

 ○ 수입 관세는 5%이며, 여타 GCC국가(사우디아라비아, 카타르, 쿠웨이트, 바레인, UAE) 제품들은 수입관세가 면제됨.

 

 ○ 제조업체는 주한 오만 대사관의 승인을 받은 원산지 표시(Certificate of Origin)를 제출해야 오만으로 수출할 수 있음.

 

 ○ 저속한 내용의 그림이나 내용이 묘사된 의류 제품은 반입이 금지됨.

 

□ 주요 유통채널 및 경쟁 동향

 

 ○ 제조업체들은 현지 디스트리뷰터를 선정해 이들이 의류 무역상, 백화점, 상점 등에 납품하는데, 까르푸는 현지 디스트리뷰터로부터 직접 구매하고, Lulu(대형 하이퍼마켓 체인점)나 Mothercare 브랜드 등은 UAE에 있는 자사 물류창고에서 제품을 공급받고 있음.

 

 ○ 이웃나라 UAE에 비교했을 때 오만의 시장규모는 상대적으로 작은 편이고 UAE는 대규모의 재수출 허브를 갖추고 있기에 UAE에서의 수입물량이 매우 큼.

  - 이 외에 중국, 인도, 방글라데시, 파키스탄에서의 수입도 꾸준히 진행되고 있음.

 

 ○ 오만 현지 시장에는 Joe Bloggs, BHS, Splash, Marks & Spencer, Bench, Moustache, Promod, Next, Mango, Red Tag, Raymonds, Adams Kids, Okaidi, Mom &Me 등 수많은 인기 브랜드 제품들이 진출해 있음.

 

주요 경쟁제품 현황

판매유통업체명

브랜드명

제품종류

가격(소비자가격)

원산지(수출국)

Jawad Business Group

Pumpkin Patch

레깅스/바지

US$ 14.3

뉴질랜드

Al Shaya, UAE

Mothercare

영유아 잠옷

US$ 15

영국

Al Shaya, UAE

H&M

원피스

US$ 12.74

스웨덴

자료원: 현지 유통판매업체 인터뷰

 

□ 품질은 물론 가격 책정과 마케팅이 주요한 변수임.

 

 ○ KOTRA 무스카트 무역관이 Al Taqdeer Shopping Center와 같은 현지 바이어들을 접촉해 본 결과, 오만에서는 한국산 의류로는 속옷브랜드인 T브랜드 제품이나 B제품이 유명하며, 이와 같은 제품들은 아직 무스카트 구시가지인 Ruwi의 소규모 상점에서 주로 판매되고 있다고 함.

  - 바이어들에 따르면 한국산 제품은 우수한 품질을 갖추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으로 인해 특히 유아복 부문에서는 수입이 거의 없는 편이라고 함. 또한 최근 1~2년 사이에 인도와 중국에서의 속옷 수입량이 증가하면서 한국산 속옷제품과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음.

 

 ○ 지난 1년간 무스카트 무역관은 오만 주요 의류바이어들로부터 재킷, 드레스, 속옷 등에 대한 수입문의를 받은 바 있으며, 대 오만 남성/여성의류, 속옷, 유아복 수출에 관심이 있는 한국 기업은 KOTRA 무스카트 무역관을 통해 적절한 디스트리뷰터를 발굴하고 협업할 필요가 있음.

 

 ○ 정확한 현지 시장 조사와 전략을 바탕으로 타 브랜드 제품과 경쟁할 수 있는 가격을 책정해야 하며,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도록 확실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

  - 고객들이 “대량구매할수록 저렴하다”라는 생각을 갖고 있는 점을 염두에 두고 1+1, 10~20% 할인 쿠폰 배포, 프로모션 할인, 계절별 분기별 할인 등 다양한 마케팅을 방식을 활용할 필요가 있음.

  - 오만에서는 아직 인터넷보다는 신문과 잡지를 통한 광고 효과가 큰 편임.

 

전문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Women Expo 2014

전시회명(한국어)

여성 엑스포 2014

전시품목

2005년에 처음 개최된 Women Expo는 여성 사업가 및 창업주들이 여성을 위한 다양한 제품 및 서비스를 선보이는 자리로오만 의류트랜드를 확인할 수 있는 기회임.

개최국가/도시

오만 무스카트 국제전시장

개최기간(2014년)

12월 17~19일

웹사이트

http://www.womenexpo-oma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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