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오만, 활발한 향수시장
  • 트렌드
  • 오만
  • 무스카트무역관 오동민
  • 2013-12-15
  • 출처 : KOTRA

 

오만, 활발한 향수시장

- 남녀노소 향수 선호도 높아 -

- 특산물인 유향을 이용한 전통 향수와 유명 향수 브랜드 간의 경쟁 치열 -

 

 

 

□ 오만, 남녀노소 모두 애용하는 향수

 

 ○ 높은 기온으로 인한 체취를 줄이고자 오만을 포함한 중동 지역 아랍인은 향수 사용이 잦음.

 

 ○ 종교의 영향으로 복장이 제한적인 이슬람 사회에서 향수는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하나의 도구로 남녀노소가 이용함.

  - 오만 남성의 경우 전통복장인 디쉬다샤(Dishdasha)에는 특이한 끈이 달려 있으며 이 끈에 향수를 묻힘.

 

오만 남성의 전통복장인 디쉬다샤(Dishdasha)

자료원: www.oman-tours.com

 

 ○ 오늘날 가계 소득이 증가하고, 다양한 외국 향수 브랜드들이 오만으로 수입되면서 오만에서는 한 가구당 3~5개의 향수를 한 달에 소비하는 연구 결과도 나옴.

 

□ 오만 전통 향수의 원료인 유향(Frankincense)

 

 ○ 기원전부터 지금까지 오만 남부의 Dhofar 지역은 유향 생산지로 유명하며 오만에서 생산된 유향이 무역품으로 중국과 로마에 수출된 역사적 기록이 있음.

 

 ○ 유향나무의 수액을 추출해 만든 유향은 방향제, 향수, 탈취제 등으로 가공돼 미용·위생 및 종교 의식용으로 사용되고 있음.

 

 ○ 오늘날에도 유향은 석유를 제외한 대추야자 및 어류와 함께 오만의 주요 수출품 중 하나임. 이를 가공한 화장품, 향수가 브랜드 타이틀을 달고 전 세계에 판매되고 있음.

 

□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오만 향수시장

 

 ○ 2012년 기준 오만의 향수 및 화장품시장 규모는 2000만 달러로 이 가운데 500만 달러가량이 향수 및 방향제 제품이었음(Al-Riyam Investment &Trading LLC).

 

 ○ 오만에서는 Oriental Perfumes, Occidental Perfumes로 구분되고 있음.

  - Oriental Perfumes의 경우 꽃, 꽃술, 잎, 줄기 등을 짜서 가공한 기름 형태의 향수임.

  - Occidental Perfumes의 경우 각종 화학성분을 추출·응축시킨 스프레이 형태의 향수임.

 

 ○ 다른 산업과 달리 오만의 향수 및 화장품산업의 경우 국내 제조 환경이 잘 갖춰진 편이며 자체 국산 브랜드(Amouage, Zahra, Fragöman 등)와 외국 향수 브랜드가 대등하게 경쟁을 벌이고 있음.

 

 ○ 일부 3류 유통업체를 중심으로 출처를 알 수 없는 짝퉁 향수 및 화장품이 유통되고 있어 오만 소비자의 우려를 사고 있음.

 

□ 오만 국산 향수 브랜드

 

1. Amouage

 

 

 ○ 1983년 프랑스의 조향사(調香師)인 Guy Robert가 오만에서 설립한 브랜드로 주로 유향을 가공한 향수가 대부분이며 사향, 재스민, 장미 등 61종의 향수를 아랍풍으로 제조하고 있음.

 

 ○ 이 브랜드는 오만뿐만 아니라 아랍인들 사이에서 명품 브랜드로 알려져 있으며 주요 중동 국가의 유명 백화점에서는 명품관에 있음.

 

2. Zahra(Oman Cosmetics Factory)

 

 

 ○ Oman Cosmetics Factory는 프랑스의 향수 추출 기술을 도입해 아랍, 인도, 유럽 스타일의 향수를 ‘Zahra’라는 자체 향수 브랜드로 판매하고 있음.

 

3. Fragöman(Muscat Modern Perfumes LLC)

 

 

 ○ Muscat Modern Perfumes LLC는 2008년 창립했으며 유향, 몰약, 샤프론(Safron), 사향, 용연향을 가공해 'Fragöman'이라는 브랜드로 향수를 판매하고 있음.

 

□ 다양한 계층에서 인기있는 외국 향수

 

 ○ 가계 소득 증가, 다양한 외국 향수 브랜드의 수입에 힘입어 오만의 젊은 층을 중심으로 외국계 향수 브랜드가 큰 인기를 끌고 있음.

 

 ○ 오만에 진출한 외국산 수입 향수는 성별·연령별·가격대별·국적별로 종류가 다양해 오만 현지인 남녀노소, 오만 인구의 절반을 차지하는 외국인까지 다양한 계층을 커버할 수 있다는 점이 큰 강점으로 꼽힘.

 

오만에 수입된 외국 향수 브랜드

제조사명

국가

주요 브랜드

L’OREAL

프랑스

1. Diesel

2. Giorgio Armani

3. Helena Rubinstein

4. Lancome

5. Ralph lauren

6. Victor &rolf

P&G

미국

1. Dunhil

2. Lacoste

3. Hugo Boss

4. Puma

5. Giorgio Beverly Hills

LVMH

프랑스

1. Acqua di Parma

2. Dior

3. Donna Karan

4. Hennessy

5. Luis Vuitton

PUIG

스페인

1. Carolina Herrera

2. Antonio Banderas

3. Nina Ricci

4. Prada

5. Valentino

INTERPARFUMS

미국

1. Bebe

2. Banana Repuplic

3. Mont Black

4. Gap

5. Nine West

EURO

미국

1. John Richmond

2. Canali

3. Moschino

4. Naj Oleari

5. Versace

COTY

프랑스

1. Calvin Klein

2. Davidoff

3. Playboy

4. David & Victoria Beckham

5. Baby Phat

 

□ 최근 3년간 수입통계

 

H.S. Code 33030010 Perfumes in Liquid or Solid Forms

                                                                                                (단위: U$)

국가

2010년

2011년

2012년

UAE

8,006,202

11,124,322

10,545,472

바레인

1,273,947

2,058,574

3,434,299

프랑스

2,351,349

1,557,292

2,065,396

미국

468,837

753,934

1,107,373

사우디아라비아

619,443

877,263

934,990

인도

1,060,481

889,791

786,762

영국

758,684

415,487

460,665

이탈리아

308,504

204,059

328,798

독일

288,075

122,967

265,326

카타르

23,433

-

242,691

말레이시아

149,209

70,894

198,400

스위스

582,052

544,694

165,513

스페인

1,132,020

-

144,192

벨기에

-

114,293

105,222

네덜란드

3,503

13

97,641

중국

112,710

65,191

91,687

스웨덴

-

263,576

33,120

기타

206,764

613,354

49,018

총계

17,345,213

19,675,704

21,056,565

주: 관세율 5%

자료원: 오만 경찰청 관세국

 

H.S. Code 33030090 Perfumes &Toilet Waters, NES

                                                                                                (단위: U$)

국가

2010년

2011년

2012년

UAE

7,883,908

10,081,115

19,283,446

프랑스

2,703,006

5,500,377

4,931,984

스페인

343,149

1,017,451

2,112,730

독일

453,875

431,310

1,053,451

이탈리아

558,795

620,996

867,274

영국

718,871

744,436

790,811

벨기에

1,107

15,648

493,058

사우디아라비아

1,670,585

223,672

406,392

중국

780,070

824,265

265,656

카타르

52,499

-

247,435

네덜란드

-

-

171,940

인도

34,059

62,426

165,810

스위스

4,931

-

98,390

쿠웨이트

18,330

1,300

86,270

바레인

102,507

21,170

42,150

폴란드

66,553

107,526

35,172

말레이시아

38,962

41,776

30,530

기타

81,657

485,715

99,131

총계

15,512,864

20,179,183

31,181,630

주: 관세율 5%

자료원: 오만 경찰청 관세국

 

□ 유통현황

 

 ○ 오만은 향수 선호도가 다른 국가 및 문화권에 비해 높아 전통시장에서부터 대형 백화점까지 다양한 유통채널에서 판매되고 있음.

  - 주요 판매처로는 전통시장, 대형마트, 백화점, 독점 매장 등이 있음.

 

오만의 주요 향수 유통업체

(단위: %, 개)

유통사

매장 점유율

매장 수

Capital Stores

25

13

Salam Stores

35

13

Muscat Pharmacies

25

7

Khimji Ramdas

5

5

기타

10

-

 

 ○ 상기 주요 업체들이 유명 브랜드의 향수를 매개로 전체 오만 향수시장의 40%를 차지하며, 나머지는 중소 규모의 도매업자들이 군소 브랜드 및 토종 향수를 매개로 시장을 이끌어나가고 있음.

 

□ 시사점

 

 ○ 오만은 전통적으로 유향을 이용한 향수를 남녀노소 애용했으며 소득 수준이 증가하고 외국 향수가 대거 수입되는 오늘날에는 다양한 종류의 향수를 애용하고 있음.

 

 ○ 오만 향수시장은 오만산 브랜드와 외제 브랜드로 양분돼 있으나 여전히 유향, 재스민 등을 가공한 오만산 향수가 우세한 상태임.

 

 ○ 향수는 오만 전역의 다양한 유통채널에서 판매되고 있어 판매 시장이 넓은 편이며 아울러 다른 제조업 부문과 비교해서 자체 생산 환경을 갖추고 외국 브랜드와 대등하게 경쟁 중임.

 

 ○ 최근 일부 한국 화장품 브랜드가 젊은 여성한테 인기를 얻고 있으며 자극적이지 않고, 부드러운 특성이 한국 화장품의 성공 요인으로 평가됨. 오만 진출을 희망하는 향수 제조업체는 이러한 특성과 오만 현지인들이 선호하는 향을 제품에 반영하고 화장품과 연계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오만 경찰청 관세국, www.oman-tours.com, 현지 언론 보도 종합, KOTRA 무스카트 무역관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오만, 활발한 향수시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