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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만, 초콜릿 등 당제과류 수요 계속 늘어날 듯
  • 트렌드
  • 오만
  • 무스카트무역관 오동민
  • 2014-01-13
  • 출처 : KOTRA

 

오만, 초콜릿 등 당제과류 수요 계속 늘어날 듯

- 인구 50%가 16~30세 청년층 -

- 연평균 3%의 인구 증가로 초콜릿, 사탕 등 당제과류(Confectionary) 수요 늘어날 듯 -

 

 

 

□ 유소년층이 많은 인구 구성과 인구 증가로 초콜릿, 사탕, 껌 수요 증가세 예상

 

 ○ 2014년 1월 기준 오만 인구는 390만 명으로, 이 가운데 절반이 16~30세의 젊은 인구로 구성된 피라미드형 구조

 

 ○ 최근 오만 현지인의 최저임금을 비롯한 전체적인 가계 소득이 증가하는 것에 힘입어, 2010년부터 2014년까지 5년간 연평균 3%의 인구 성장이 지속되고 있음.

 

 ○ 따라서 젊은 층의 기호식품인 초콜릿, 사탕, 껌 수요 역시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초콜릿, 오만 남녀노소한테 사랑받는 기호 식품

 

 ○ 오만의 경우 초콜릿이 사탕, 껌에 비해 월등히 인기가 높고 남녀노소 애용하는 기호식품으로 자리잡고 있음.

 

 ○ 시장 규모 300만 달러로 평가받는 오만 당제과류시장에는 다음과 같은 브랜드가 시장에서 경쟁을 벌이고 있음.

  - Cadbury, Tiffany(영국), Cadbury, Mars, Hersey, Nestle(미국), Kraft(스위스), Perfetti(이탈리아), Patchi(레바논), Sweets of Oman(오만)

 

 ○ UAE와 사우디아라비아에는 Cadbury, Kraft, Nestle가 제조공장을 갖추고 있어 오만을 비롯한 중동에 신속하게 제품을 공급하고 있음.

 

자료원: 구글

 

 ○ 오만의 경우 초콜릿이 고급, 중저가, 보급형 브랜드와 같이 가격별로 나뉘어져 있고, 레바논 초콜릿 브랜드인 Patchi의 경우 오만의 주요 쇼핑몰에 명품관과 같이 입점해 판매되고 있음.

 

 ○ 세련된 포장으로 판매되는 고급 초콜릿의 경우 친지 방문, 사업장 방문 시 인사를 위해 구매하는 경우가 많음.

 

□ 최근 3년간 수입통계 및 유통채널

 

H.S. Code 17049090 Sugar Confectionary(관세율 5%)

                                    (단위: U$)

국가

2010년

2011년

2012년

아랍에미리트

733,275

889,314

1,245,044

폴란드

536

207,314

533,200

터키

11,760

255,302

199,170

영국

22,888

182,403

174,603

인도네시아

15,194

173,516

164,913

인도

9,259

31,265

109,702

말레이시아

19,604

26,866

97,395

사우디아라비아

6,588

2,600

82,792

미국

307

17,423

62,187

벨기에

8,736

10,826

57,151

기타

267,657

600,732

361,691

총계

1,095,804

2,397,561

3,087,848

자료원: 오만 경찰청 관세국

 

H.S. Code 17041000 Chewing Gum (관세율 5%)

                                                                        (단위: U$)

국가

2010년

2011년

2012년

UAE

651,110

643,505

821,519

사우디아라비아

724,534

426,348

314,725

터키

-

161,096

148,130

에콰도르

114,758

39,117

89,430

파키스탄

-

45,256

49,616

독일

22,568

21,895

40,370

베트남

39,541

40,856

25,714

중국

55,793

41,285

22,955

네덜란드

-

343

15,621

슬로바키아

-

-

15,519

기타

51,273

47,840

9,563

총계

1,659,577

1,467,541

1,553,162

자료원: 오만 경찰청 관세국

 

                        (단위: U$)

브랜드명

제조국

무게

가격

제품 사진

Sweets of Oman

(Eclairs sweets)

오만

800g

2

Cadbury Dairy Milk

영국

45g

6

Nestle Kit Kat

미국

45g

3.8

Galaxy Jewels Assorted Chocolates

 사우디

400g

5

자료원: Al-Maya, IFFCO

 

 ○ 오만에서 판매되는 당제과류의 경우 다음과 같은 유통채널을 갖고 있음.

  - 대형 슈퍼마켓 및 쇼핑몰

  - 고급 상점

  - 도매상

 

 ○ 오만에서 판매되는 초콜릿의 경우 다음과 같은 사항에 영어 및 아랍어가 병기된 라벨을 부착해야 함.

  - 제품명

  - 재료 및 재료의 구성 비율, 식품 첨가물

  - 원산지

  - 제조사명, 유통업자명, 수출 및 수입업자명

  - 보관 및 운송 시 주의사항

  - 제조일자 및 유통기한

  - 유의사항

 

 ○ 라벨에 표기되는 정보와 별도로 오만을 비롯한 중동 지역으로 수출되는 식품의 경우 종교적 율법인 할랄(Halal)에 따라 술 또는 돼지고기와 같은 재료가 제조 시 사용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함.

 

□ 시사점

 

 ○ 청년층이 많은 인구 구성과 꾸준한 증가를 보이고 있는 오만의 인구 상황을 감안할 때 초콜릿, 사탕, 껌 등의 당제과류 제품의 수요 역시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오만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 당제과류 제조사들의 관심이 요망됨.

 

 ○ 초콜릿의 경우 오만에서 남녀노소 사랑받는 기호식품인 동시에 가격대별로 브랜드가 다양하기 때문에 오만에 초콜릿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소비자층과 가격대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함.

 

 ○ 당제과류 식품 역시 할랄 기준을 준수하고 정확한 라벨 표기가 필요함. 그러므로 오만으로 제품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제조과정 및 유통과정의 청결상태, 종교적 율법사항을 충분히 숙지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현지 바이어 인터뷰, 현지 언론 종합, 오만 경찰청 관세국, KOTRA 무스카트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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