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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얀마, 에어컨 산업동향
  • 트렌드
  • 미얀마
  • 양곤무역관 고성민
  • 2014-03-26
  • 출처 : KOTRA

 

미얀마, 에어컨 산업동향

 

 

 

□ 시장동향

 

 ○ 미얀마의 경우 덥고 습한 날씨적 특성으로 에어컨 수요가 높으며, 2011년 신정부 출범 이후 외국인 투자 증가 등의 이유로 생활 수준이 점차 개선됨에 따라 에어컨 수요도 급속히 증가하고 있음.

 

 ○ 상무부에 따르면, 가전제품은 미얀마의 주요 수입품 중 하나임. 종래 시중에 유통되는 대부분의 가전제품이 비공식적으로 수입한 것이었으나 최근에는 외국 기업의 미얀마 지사 또는 공식딜러에 의해 수입 및 유통됨.

 

 ○ 미얀마 소비자들은 에어컨 선택 시 가격을 최우선시하는 관계로 중국·태국 제품이 다른 제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해 인기를 얻고 있음. 가전제품 판매상에 따르면 미얀마에서 현재 가장 많이 팔리는 제품은 텔레비전, DVD플레이어과 더불어 에어컨임.

 

 ○ 최근 미얀마의 생활 소비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TV, 냉장고, 에어컨 등에서 저렴하나 품질이 낮은 중국 제품에 비해 고가이지만 품질 및 디자인이 우수한 일본, 한국 등의 고급 브랜드를 찾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음.

 

최근 3년간 미얀마 에어컨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만 달러, %)

구분

2011

2012

2013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및 성장률

3,159

-

3,527

11.6

5,131

45.4

주: World Trade Atlas의 통계를 바탕으로 KOTRA에서 추정 산출(HS 841510)

 

□ 경쟁현황

 

 ○ 현지에서 유통되는 브랜드로는 Chigo, Midea, Galanz 등의 중국 브랜드 제품과 중국산 부품을 수입해 조립생산하는 미얀마 브랜드인 NIBBAN, 일본 브랜드인 Mitsubishi, Toshiba, Panasonic, Sanyo, Sharp, 한국 브랜드인 LG, Samsung, 유럽 브랜드인 Philips 등을 들 수 있음.

 

 ○ 일반 가정용으로는 저렴한 가격의 Chigo, Midea, Nibban 등의 중국 또는 미얀마 브랜드가 높은 인기를 끌고 있으며 최근 호텔, 레지던스 등 고급 주택이 증가함에 따라 Mitsubishi, Toshiba, Panasonic, LG, Samsung 등의 고급 브랜드 수요도 꾸준히 증가함.

  - 중국 브랜드인 Chigo가 저렴한 가격을 바탕으로 전체 에어컨시장의 약 5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됨.

 

Chigo 브랜드별 에어컨 가격 동향

브랜드

가격(차트)

Chigo (CS-25-M115) (1HP)

212,000

Chigo (CS-32-M115) (1.5HP)

249,000

Chigo (CS-25-M115) (Cooling &Heating) (1HP)

252,000

Chigo (CSR-32-M104) (Cooling &Heating) (1.5HP)

272,000

Chigo (CSR-51-P115) (Cooling &Heating) (2HP)

370,000

Chigo (CUA/COU-24CS) (3HP)

650,000

자료원: OMyanmar

주: Kyats은 미얀마 현지화이며, 3월 26일 기준 1달러에 964짯임.

 

 ○ 에어컨 형태는 바형 에어컨보다는 월마운트 형태의 벽걸이 에어컨이 저렴한 가격으로 인기를 끌고 있으며, 최근 고급 인테리어를 갖춘 상업용 빌딩이 증가함에 따라 자리를 많이 차지하는 바 또는 벽걸이 에어컨 대신 천장형 또는 시스템 에어컨의 수요도 점차 증가하는 추세임.

 

□ 수입동향

 

 ○ 미얀마 가전제품은 대부분이 외국계 브랜드의 중국, 태국 등의 공장에서 생산된 제품이 주로 국경을 통해 수입되고 일본, 한국 등의 고급 브랜드 제품과 중국, 태국, 미얀마 등의 저렴한 제품으로 시장이 나뉘어져 경쟁하고 있음.

 

주요 국가별 에어컨(HS 841510) 수입 현황

(단위: 만 달러, %)

 

중국

싱가포르

태국

말레시아

대만

수입액(2013년)

2,589

981

648

31

19

점유율

60

23

15

0.7

0.4

주: World Trade Atlas의 통계를 바탕으로 KOTRA에서 추정 산출(HS 841510)

 

 ○ 인증: 에어컨 수입에 따른 별다른 인증 없음.

 

 ○ 수입관세율: 1%

  - 관세이외에 일종의 부가가치세인 상업세 (Commercial Tax)는 20%임.

 

항목

내용

Product

Air Conditioning Machines(Temp &Hum Change), Pts

HS Code

8415

Custom Rate

1%

Commercial Rate

5%

자료원: 미얀마 관세청

 

□ 유통구조

 

 ○ 주요 에어컨 유통업체로는 AA Electronic, Ambur Electronic, KMA Electronic, Tun Electronic (Nine Lion Trading), Nibban Electronic, Star Electronic, YGN Electronic, Infinity Investment Co., Ltd, Smasonic  Electronic Co., Ltd, Golden Hintha Co., Ltd, Myint Mo Co., Ltd, Than Hteik Co., Ltd, Universe Co., Ltd, Peace Myanmar 등이며, 대부분의 업체가 양곤 시내 중심지역에 있음.

 

 ○ 주로 중국, 태국, 싱가포르 등에 수입해 양곤, 만달레이 지점을 통해서 전국으로 유통함.

 

□ 시사점

 

 ○ 미얀마 일반 가정은 정부가 정책적으로 원가대비 낮은 전기료를 부과하고 있으며 전기량 사용량 증가에 따른 누진세 부담도 매우 적어 에너지 효율에 관계없이 낮은 가격의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음.

  - 이러한 추세는 최근 미얀마 정부의 가정용 전력 인상 및 단계별 전기료 책정 등으로 다소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나, 전체적인 요금은 경쟁국과 비교할 때 여전히 낮은 편이여서 개선 정도는 적을 것으로 예상됨.

 

 ○ 따라서, 저가의 보급형 제품을 중심으로 시장을 공략하는 한편, 최근 급증하는 호텔, 레지던스, 쇼핑몰 등 상업용 시설의 증가를 고려해 시스템 에어컨, 대형 냉방 공조시장 등으로 틈새시장을 공략할 필요성이 있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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