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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식품계의 새로운 트렌드 ‘코셔 인증’
  • 트렌드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오진영
  • 2014-01-10
  • 출처 : KOTRA

 

캐나다, 식품계의 새로운 트렌드 ‘코셔 인증’

- 코셔 인증 식품 수요 확대 추세 -

- 한국산 제품, 인증 획득 통한 진출 유망 -

 

 

 

□ 코셔(Kosher) 인증이란?

 

 ○ 코셔 인증은 유대교 율법을 따르는 식품 관련 인증으로 원재료와 가공절차 전반에 걸친 식품제조공정을 관리하는 제도임.

 

다양한 코셔 로고

주: 코셔 인증 로고는 인증 기관에 따라 다를 수 있음.

자료원: Kashruth Council of Canada

 

 ○ 코셔식품은 크게 육류, 유제품, 중성제품 3가지로 구분됨.

  - 육류: 소, 양, 염소, 사슴 등 되새김질하고 발굽이 갈라진 동물 및 닭, 칠면조, 오리, 거위 등 가금류

   * 비(非)코셔 동물은 돼지, 낙타, 토끼 등

   * 야생 조류와 육식 조류는 포함 안됨.

   * 육류는 전문가(shochet)에 의해 도살된 다음, 소금을 뿌려 피를 제거해야 함.

  - 유제품: 코셔 해당 동물에서 획득한 우유와 유제품

   * 단, 유대교 율법상 코셔 유제품은 육류와 함께 먹을 수 없음.

  - 중성제품(Pareve; 파르브): 글루텐, 유제품 등 알러지 유발 요인 및 육류와 유제품 성분을 포함하지 않은 식품으로 자연 상태의 과일류, 곡식류, 채소류와 지느러미와 비늘을 가진 어류가 해당됨.

   * 단, 중성제품은 유제품과 같이 조리됐을 경우에는 유제품으로 분류되며, 육류와 같이 조리됐을 경우에는 육류로 분류됨.

  - 한편, 파충류, 갑각류, 바다포유류, 대부분의 곤충류는 코셔식품이 될 수 없음.

 

 ○ 코셔 인증 개요

  - 코셔 인증 기관은 전 세계 1000여 개가 존재함.

  - 매년 60여 개국에서 30만 개 이상의 품목이 코셔 심사를 받고 있음.

  - 인증 기간은 1년으로 매년 엄격한 기준에 따라 점검을 받아 자격을 갱신해야 함.

  - 캐나다 대표 인증 기관으로 Kashruth Council of Canada, Jewish Community Council of Montreal, Kosher Check 등이 있음.

  - 그 밖에도 OK Kosher(www.ok.org), The Union of Orthodox Jewish Congregations(www.oukosher.org), Chicago Rabbinical Council(www.crcweb.org), Kof-K Kosher Supervision(www.kof-k.org), Triangle-K and Associates, Inc.(www.trianglek.org), Star-K Kosher Certification(www.star-k.org) 등이 세계적으로 잘 알려짐.

  - 진행 과정은 신청서 작성→서류 검토→현장감사→계약→인증 획득 순서로 진행됨.

   * 코셔제품 신청서 작성 시 원료 리스트를 작성해야 함. 사용되는 원료는 코셔 기준 및 요구사항을 준수하거나, 코셔 인증을 받은 제품을 사용해야 함.

   * 현장 감사에서는 신청서류와 동일하게 생산이 진행되는지 랍비(Rabbi)가 직접 공장을 방문해 확인하며, 필요 시 코셔라이징(Kosherizing: 주방기구에 열처리(고온 정화)를 하는 과정)을 거쳐야 함.

   * 모든 조건이 적합할 경우 랍비는 계약(Contract)을 통해 사용 가능한 원료와 주방기기 사용법을 명시함.

   * 최종 단계에서는 인증 획득 후 패키징에 로고를 받게 됨.

 

인증 절차

자료원: Agriculture and Agri-Food Canada

 

  - 인증 비용은 랍비의 서비스 제공정도에 따라 상이함. 평균 5000~7000미국달러가 소요된다고 함.

 

□ 북미에서 코셔 인증 제품이란?

 

 ○ 북미에서는 코셔 인증이 높은 품질의 안전하고 건강한 식품이라고 인식하는 까닭에, 강제 인증은 아니지만 북미와 유럽에 수출하고자 하는 다수의 기업이 인증을 신청하고 있음.

  - Coca Cola, Kraft, YumYum Potato Chips, Lipton 등 주요 식품 관련 대기업이 이 인증을 획득했으며, 오레오, 프링글스, 게토레이드와 같은 일반 스낵류에도 코셔 인증을 쉽게 찾아볼 수 있음.

  - 공급사슬관리센터(Value Chain Management Centre)에 의하면 건강식(51%), 식품 위생 안전(34%), 종교적 이유(14%), 유사한 식습관(10%) 등의 이유로 코셔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유대교인뿐 아니라 타 종교인도 코셔 인증을 선호하고 있으며 관련 시장은 점차 확대 추세임.

  - 북미 지역 코셔 식품 구매자는 약 1500만 명으로 추정되며 코셔 인증 사업은 지난 10년간 연평균 15%의 성장률을 보였음.

  - 북미에서 매년 2000억 미국달러 규모의 코셔 식품이 판매 중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체 판매의 15%가 유대인에 의해 구매됨.

  - 안식교, 이슬람교 무슬림, 힌두교, 여호와의 증인, 채식주의자, 식품 알레르기에 민감한 소비자 등이 코셔 인증 식품을 선호, 주로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남.

  - 2013년 기준 미국과 캐나다의 코셔식품시장 규모는 각각 130억 미국달러, 5억7500만 캐나다달러 이상으로 예상

  - 북미 지역과 영국, 프랑스 등 주요 유럽 국가에서는 시중 유통제품의 40%를 차지할 정도로 큰 시장 형성됨. 이에 따라 많은 대형식품 체인점이 코셔인증 상품 구매를 늘리고 있음.

  - 한편, 코셔 식품에 대한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코셔 원재료의 수요도 늘어나고 있음.

 

 ○ 캐나다 농업부는 2011년 말 코셔 인증을 통해 식품 제조과정의 안전을 강화하고자 몬트리올 소재 Jewish Community Council of Montreal 인증단체에 76만 캐나다달러를 지원함.

  - 이 지원금은 캐나다 내 코셔 식품안전기준(Food safety standards) 개정에 쓰임.

  - Jewish Community Council of Montrealtk 담당자에 의하면, 캐나다 내 식품 안전에 대한 인식이 점차 높아지고 있음에 따라 코셔 인증에 대한 인지도도 확산되고 있다고 하며 캐나다 내 코셔 식품 제조사 및 소매판매점과 함께 협력하에 HACCP(Hazard Analysis of Critical Control Points) 시스템을 근거로 하는 식품안전기준을 개정함.

  - 개정된 안전기준은 코셔 식품 관련 인증기관/업체에서 자율적으로 채택해 사용 중임.

 

□ 현지 업체 반응 및 시사점

 

 ○ 밴쿠버 소재 인증기관 Kosher Check사 담당자에 의하면 코셔 인증을 획득할 경우 캐나다 식품검역청(Canada Food Inspection Agency)에서 식품 제조업체에 요구하는 기본 준수 사항을 만족시킬 수 있다고 하며 해외 제품의 캐나다 시장 진입에 용이할 것이라고 언급함.

  - 이 회사는 연 1만4000여 개의 품목에 대한 인증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그 중 2000여 개가 아시아 국가 산이라고 함.

  - 코셔식품시장의 규모는 유기농, 자연식품, 글루텐 무첨가식품시장을 능가하며, 향후 북미 지역을 빠르게 장악할 것이라고 언급함.

  - 이 회사의 주요 해외 고객은 인도와 중국 제조업체라고 함. 이는 최근 코셔 제품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아시아 국가에서 생산된 원료 수입이 늘어났기 때문이라고 함. 주요 인증 요청 제품으로 양파가루, 박하유(menthol oil), 구아검(guar gum), 박하(mint), 캐슈(cashew) 글루코스 등이 있다고 함.

 

 ○ 코셔 인증을 획득한 현지업체 반응

  - 캐나다 몬트리올 소재 C사: 캔식품, 시리얼, 주스 등을 판매하는 이 회사는 미국에 식품을 유통 중임. 미국 뉴욕과 뉴저지주는 특히, 코셔식품에 수요가 높은 편이라고 함.

  - N사: 열차 및 비행기 기내식 공급 업체로, 소비자의 코셔 식품에 대한 인식이 점차 확산되는 추세라고 언급함.

  - D사: 각종 티제품을 판매하는 체인으로 코셔 인증을 획득한 티를 75종 이상 취급 중이며 코셔 인증을 받음으로 인해 소비자로부터 프리미엄제품으로 인정받아 높은 가격에 판매할 수 있었다고 말함.

 

 ○ 북미 소비자에게 코셔 인증 제품은 건강하고 안전한 식품으로 어필되고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낮은 한국 식품에 주류 시장을 개척하고 ‘한식 세계화’의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보임. 코셔 시장으로의 진출 유망품목은 다음과 같음.

  - 면류(라면, 스파게티면 등)

  - 스낵류(과자, 캔디, 조미김 등)

  - 건강식품(인삼, 비타민류)

  - 김치

  - 음료(알로에 주스, 유자차 등)

  - 각종 양념, 소스류(고추장, 된장, 소스 등)

 

 

자료원: Globe and Mail, Kashruth Council of Canada, Agriculture and Agri-Food Canada, 바이어 인터뷰, KOTRA 밴쿠버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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