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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타르, 연이은 해커공격에 소프트웨어시장 들썩
  • 트렌드
  • 카타르
  • 도하무역관 이용호
  • 2013-12-29
  • 출처 : KOTRA

 

카타르, 연이은 해커공격에 소프트웨어시장 들썩

- 카타르 소프트웨어시장 향후 5년간 연평균 13.9% 성장 전망 -

- 연이은 해커 공격으로 보안강화를 위한 보안소프트웨어 수요 증가 예상 -

 

 

 

□ 카타르 소프트웨어시장 향후 5년간 연평균 13.9% 성장 전망

 

 ○ 2013년 카타르 소프트웨어시장은 전년 동기 대비 14.6% 증가한 3억2000만 달러 규모로 1인당 연간 소프트웨어 소비는 155달러 규모

  - 같은 해 한국의 소프트웨어시장은 약 71억 달러 규모로 1인당 소비는 145달러를 기록

 

카타르 소프트웨어시장

자료원: BMI

 

 ○ BMI에 따르면 카타르 소프트웨어시장은 향후 5년간 연평균 13.9%의 성장률을 기록할 전망

  - 정부의 IT 인프라 구축사업과 기업용 소프트웨어 판매가 성장세를 주도할 것으로 예상

  - 특히, 카타르 정부는 2022년 월드컵을 대비해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대시보드, 금융분야 관련 전망, 예산책정, 이벤트 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최신 프로그램 도입을 추진함.

  - 카타르 정보통신부는 아랍어 소프트웨어 개발에 투자를 계획 중임.

 

□ 보안소프트웨어가 소프트웨어시장 성장세 주도

 

 ○ 2013년 10월 카타르 정부홈페이지가 시리아전자군(사이버작전 전담)에 의해 공격받는 등 카타르는 최근 사이버 공격에 많이 노출됐음.

  - 최근 카타르 주요 기업의 홈페이지 및 전산시스템뿐만 아니라 금융분야까지 해킹 시도가 있었음.

 

 ○ 이에 카타르 정부는 해킹 등 사이버 공격에 대응하기 위해 막대한 투자를 준비 중

  - 금융기관을 주축으로 한 카타르 기업도 전자보안 강화에 투자를 늘릴 것으로 전망됨.

 

□ 비즈니스 관련 소프트웨어는 현재 도입률 낮아 소프트웨어 기업에 블루오션 될 것

 

 ○ ictQatar 조사에 따르면 카타르에서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 자원관리)를 도입한 기업은 카타르 전체 기업의 12%에 그침.

  - 기업의 규모별로 영세기업, 중형기업, 대형기업, 초대형기업은 각각 4%, 19%, 37%, 48%가 ERP 도입

  - 다만, 은행과 보험사는 다소 높은 80%의 ERP 도입률을 기록

 

 ○ CRM과 SAP 등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관련 소프트웨어도 사용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임.

  - 카타르 정부는 비즈니스 관련 소프트웨어 사용을 적극 권장하는 캠페인을 펼치고 있어 그 수요가 점차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다만, 카타르 기업들은 소프트웨어 활용에 익숙지 않아 교육이 관건이 될 전망임.

 

□ 소프트웨어 불법복제가 카타르 소프트웨어 시장진출 걸림돌

 

 ○ BSA에 따르면 2011년 카타르의 소프트웨어 불법복제 및 사용률은 50%에 달했고, 그 금액은 6200만 달러에 달함.

  - 2010년 실시된 HP설문에 따르면 카타르기업의 구매담당자 약 50%가 불법 소프트웨어를 구매, 사용한 것으로 나타남.

  - 이에 카타르 정부는 엄중경고 및 단속에 나섰으나 사실상 적발이 어려움.

 

□ 카타르 진출을 위해 전략적 파트너 선정이 중요

 

 ○ 세계 주요 소프트웨어 기업들은 카타르 진출을 위해 전략적 현지 파트너 선정 및 카타르 정부와 가격인하 협정 등을 통해 카타르 시장을 공략함.

  - Microsoft는 카타르에 제품 및 분야별로 각기 다른 파트너를 선정했으며, 카타르 상주 인력을 4년 전 1명에서 2013년 현재 20명으로 확충함.

   * Microsoft는 Ooredoo(카타르 국영통신사)와 합작으로 Ooredoo의 인프라를 이용한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제공, 제품을 공동 판매함.

  - Oracle, SAP 등도 카타르 진출을 위해 파트너 역량을 강화하는 데 주력하고 있음.

 

□ 시사점

 

 ○ 카타르 소프트웨어시장의 현재 규모는 작은 편이지만, 높은 성장률이 예상되며 현재 비즈니스와 보안 관련 소프트웨어 도입률이 낮아 블루오션으로 부상함.

  - 우리나라 IT 기업 인지도가 높으므로 더 적극적인 진출 노력이 요구됨.

 

 ○ Microsoft와 Oracle 등 대형 소프트웨어 기업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카타르 진출을 위해서는 전략적 파트너 선정이 매우 중요하고 카타르 정부와 협력관계 구축도 중요함.

  - 카타르 정부는 교육, 보건, 보안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을 꾀하고 있어 다량의 소프트웨어 수요가 예상됨에 따라 사전에 협력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브랜드 인지도 구축 등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임.

 

 

자료원: Business Monitor International, Gulf Times, Peninsula, Doha News, ictQatar, Ooredoo, KOTRA 도하무역관 자체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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