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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타르, 전자상거래시장 매년 두자릿수 이상 성장
  • 트렌드
  • 카타르
  • 도하무역관 김민교
  • 2015-12-03
  • 출처 : KOTRA

 

카타르, 전자상거래시장 매년 두자릿수 이상 성장

-  매년 17% 증가… 5년 내 두배 성장 예상 -

- MENA 지역에서 가장 큰 전자상거래 소비시장 -

 

 

     

□ 카타르 전자상거래 시장 현황

     

 ○ MENA에서 가장 큰 거래 규모

  - 카타르는 MENA(중동, 북아프리카) 시장에서 전체 거래 규모뿐만 아니라 한 번 결제 시 가장 큰 비용을 소비하는 시장임.

  - 2013년 한 해 동안 28%의 카타르인들이 온라인을 통해서 쇼핑을 한 경험이 있으며, 2011년 대비 약 36%의 높은 성장을 보임.

 

 ○ 높은 잠재력의 카타르 전자상거래 시장

  - 현재 전자상거래 시장규모는 약 10억 달러에 달하며, 연평균 17%씩 성장할 것으로 기대. 향후 5년간 2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카타르 정보통신부는 예상함.

  - 인터넷을 통한 상품 및 서비스 구매는 전체 인터넷 사용 현황 중 9위를 차지하고, 점차 사용 빈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

 

 

 ○ 다양화된 구매채널

  - 컴퓨터, 노트북을 활용한 구매가 7억5000만 달러 규모이며, 핸드폰과 태블릿PC를 활용한 M-Commerce는 2억5000만 달러 규모를 차지함.

  - 가구당 한 개의 스마트폰을 소지하고, 스마트폰 구매율이 점차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M-Commerce의 높은 성장이 예상됨.

 

 ○ 항공권과 전자제품 위주의 판매패턴

  - 카타르 정보통신부에 의하면, 주 구매 제품은 항공권과 가정용 전자제품 위주이며, 1년간 평균 674달러의 금액을 온라인 쇼핑에 사용함.

 

 ○ 아직 현금 결제를 원하는 카타르

  - Euromnitor에 따르면, 약 75%의 이용객이 배달 후 현금 지급을 통해 결제하며, 이 외에 페이팔을 통한 인터넷 결제 시스템을 활용하기도 함.

 

 

□ 카타르 전자상거래 시장 특징

 

 ○ 협소한 내수시장으로 물품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

  - 카타르 거주 외국인들은 아마존, Ebay 등 각종 온라인 웹사이트를 통해 제품을 구매하기 때문에 시장이 꾸준히 발전

     

 ○ 정부의 전자상거래 중요성 인식

  - 카타르 정보통신부는 전자상거래 시장이 잠재력이 높고 발전가능성이 높음을 인지하고, 2010년 전자상거래 법을 발표했음.

  - 전자상거래 문화를 지속 발전시키고자 2015년 10월 전자상거래 포럼을 개최해 성공사례 및 도전사례를 공유

     

 ○ 인터넷 보급률 및 속도가 뒷받침된 전자상거래 시장

  - 카타르 정보통신부는 2016년 말까지 카타르 광가입자망 인터넷 보급률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릴 예정임.

  - 카타르의 인터넷 보급률은 92%로 아랍국가에서 1위, 세계에서 12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속도는 10.8Mbps로 아랍국가 중 가장 빠른 속도의 인터넷망을 보유 중

     

 ○ 단점으로 지적돼온 물류망 확충

  - 사기업도 배송, 우편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우편시스템을 완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

  - Ship 2-Q(Ship to Qatar)라는 신규 서비스를 Q-Post가 시행함에 따라, 기존에 카타르까지 운송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았던 온라인 소매상들로부터 물건을 구매할 수 있게 됨.

     

□ 시사점

     

 ○ 대부분의 전자상거래가 카타르 항공, 아마존, 이베이에 집중돼 있어 고객에게 다양한 선택을 줄 수 있도록 전자상거래 기업들의 진출이 요구됨.

     

 ○ 카타르 고객들이 신뢰할 만한 소수의 대형기업을 믿기 때문에 주로 COD(Cash on delivery)를 이용하고 있음. 따라서 카카오페이, 삼성페이 등과 같은 국내 대형 결제기업들에 진출 기회가 열려 있음.

     

 ○ Q-Post 사용을 적극 권장

  - 2014년 새롭게 정리된 행정구역은 정부기관을 제외한 사기업에 전달되지 않아, 근처의 큰 빌딩, 랜드마크 등을 이용한 배송 시스템을 갖고 있어 Q-Post를 통해 배송 지연 극복 가능

  - 까다로운 통관절차가 제한사항이 될 수 있으나, 정부기관인 Q-Post를 활용하는 방안을 고려해볼 만함.

  - Q-Post 위주로 진행되던 카타르 내에 배송 전문 업체 오픈을 고려 중임. 따라서 유통·물류기업들에 진출 기회가 열려있으며 Q-Post와의 협업을 고려해볼 만함.

          

     

자료원: 카타르 정보통신부, Euromonitor, 카타르 지방자치 도시계획부, Peninsula qatar News Qatar 및 KOTRA 도하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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