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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 국민은 크리스마스에 어떤 선물을 주고 받나
  • 트렌드
  • 스페인
  • 마드리드무역관 이성학
  • 2013-11-10
  • 출처 : KOTRA

 

스페인 국민은 크리스마스에 어떤 선물을 주고받나

- 경기호전에 따른 소비심리 개선으로 작년보다 씀씀이 커질 전망 -

- 의류·신발, 첨단 전자기기, 향수·화장품 등을 주로 선물로 구매 -

 

 

 

□ 전년보다 지출 증가 예상

 

 ○ 다른 국가보다 경제성장에 다소 비관적

  - Deloitte 컨설팅의 앙케트에 따르면 유럽 소비자 중 11%는 자국 경제가 현재 성장 중이라고 응답했으나 스페인 소비자 응답률은 7%에 그쳐 유럽 평균보다 낮은 수치를 기록함.

  - 2014년에는 자국 경제상황이 개선될 것으로 답변한 응답자 비중은 유럽 평균 17%, 스페인 16%로, 스페인 소비자는 여전히 다른 유럽 소비자보다 내년 자국 경제상황을 비관적으로 전망하고 있으나 전반적으로는 올해보다 나아질 것이라는 견해를 보이는 것으로 조사됨.

 

올해 및 내년 자국 경제상황에 대한 유럽 소비자의 견해

자료원: Deloitte 컨설팅

 

 ○ 스페인 소비자의 구매력 개선 속도도 타 유럽 소비자에 비해 다소 더딤.

  - 해당 조사에 따르면 유럽 소비자 중 17%는 작년에 비해 현재 구매력이 증가했다고 응답했으며, 내년에 재정상황이 더 나아질 것이라고 답변한 응답자 비중은 21%에 달함.

  - 스페인은 작년에 비해 구매력이 증가했다고 답변한 응답자 비중은 11%로 유럽평균에 비해 낮은 수치를 기록함. 내년 재정상황이 나아질 것으로 답변한 응답자 비중은 19%로 유럽 평균보다는 낮으나 전반적으로 주머니 사정이 올해보다 더 넉넉해질 것으로 기대하는 것으로 조사됨.

 

올해 및 내년 개인의 구매력에 대한 유럽 소비자의 견해

자료원: Deloitte 컨설팅

 

 ○ 전년에 비해 크리스마스 선물 구매가 더 신중하고 깐깐해질 것으로 전망

  - 응답자 중 상당수는 크리스마스 선물 구매 시 1) 세일제품을 선물로 선택 2) 가격을 꼼꼼히 확인 3) 실용성이 높은 상품을 선택하거나 4) 가급적 충동적인 구매를 피할 것이라는 입장을 보임.

  - 그러나 1) 중고제품을 선물로 선택하거나 2) 값비싼 선물을 적게 구매 3) 제품 가격이 비싸지 않은 매장을 찾길 희망하는 소비자는 여전히 적은 수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됨.

 

크리스마스 선물 구매 시 고려 사항에 대한 소비자의 찬성/반대 비중

자료원: Deloitte 컨설팅

 

 ○ 스페인 소비자들은 작년보다 올해 크리스마스 시즌에 더 많은 지출을 할 것으로 전망됨.

  - 스페인 소비자들은 올해 크리스마스 시즌에 전년보다 약 +1.8% 증가한 671유로를 지출할 예정이며, 이는 유럽 국가별 지출 규모 순위에서 전년 대비 두 단계 하락한 7위에 해당함.

  - 전체 지출 중 선물에 대한 항목이 전년 대비 +1.5% 증가한 264유로를 기록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그밖에 음식(212유로), 여행(104유로), 문화생활(91유로) 등이 뒤를 이으며, 전년 대비 각각 -0.5%, +7.2%, +2.2%의 증감률을 기록함.

 

스페인 소비자의 작년 크리스마스 지출 및 올해 예상 지출 비교

자료원: Deloitte 컨설팅

 

□ 주요 크리스마스 선물 및 구매처

 

 ○ 스페인 국민은 크리스마스 선물로 옷과 신발 등을 가장 많이 주고받음.

  - 스페인 국민이 크리스마스 선물로 현금을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가장 원하는 것으로 조사됨. 이는 경기불황으로 극도의 실용주의를 앞세운 소비심리가 여전히 우세한 것으로 보임. 그 밖에 각종 첨단 전자기기(태블릿, 컴퓨터, 스마트폰)나 패션 관련(의류·신발, 향수·화장품), 여행, 공연티켓 등이 가장 받고 싶은 선물로 손꼽힘.

  - 실제로 구매한 선물은 의류·신발 제품이 가장 많으며 책, 향수·화장품, 패션 액세서리 순으로 이어짐.

 

스페인 국민들이 가장 희망하는 & 구매한 선물 순위

 

자료원: Deloitte 컨설팅

 

 ○ 예년에 이어 주로 백화점이나 각종 전문매장, 대형마트 등에서의 크리스마스 선물 구매를 선호

  - 소비자 중 61%는 올해 백화점이나 각종 전문 체인점 등에서 선물을 구매할 것으로 응답

  - 대형마트나 기타 소매점에서 선물 구매를 희망하는 소비자는 각각 22%, 13%로 비교적 낮은 수치를 기록

 

스페인 소비자가 선호하는 크리스마스 선물 구매처 비중 추이

자료원: Deloitte 컨설팅

 

□ 시사점

 

 ○ 스페인 경제상황이 조금씩 안정되는 양상을 보임에 따라 현지 소비자는 전년보다 풍족한 크리스마스 시즌을 보낼 것으로 보임.

 

 ○ 크리스마스는 스페인의 최대 명절 중 하나로 불황 중에도 지출이 늘어나는 대목 중 하나임으로 이러한 기회를 적절히 활용해 판매 신장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 따라서 앞서 소개된 스페인 국민이 선호하는 또는 실제로 구매하는 선물 품목을 미리 파악해 적절히 대응하는 판매전략을 구상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Deloitte 컨설팅, 현지언론 종합 등 KOTRA 마드리드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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