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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금속산업계, 핫스탬핑 기술로 중국 진출?
  • 트렌드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강태희
  • 2013-10-31
  • 출처 : KOTRA

 

대만 금속산업계, 핫스탬핑 기술로 중국 진출?

- 중국 시장 우위 점하기 위한 전략적 연구개발 활발 –

- 에너지 절약 효과 뛰어난 핫스탬핑 부품, 비즈니스 기회 창출 -

 

 

 

□ 대만 금속산업계, 고부가가치기술 개발로 중국 진출 노려

 

 ○ 핫스탬핑 기술(roll leaf hot stamping): 뜨거운 상태의 철강소재를 도장을 찍듯 프레스로 성형한 뒤 냉각시키는 공법으로, 이 공법을 적용할 경우 원소재는 가공 전에 비해 3~5배 가량 높은 강도를 지니면서 무게는 크게 줄일 수 있음.

 

 ○ 대만 철강업체 중강(中鋼)은 잉리(英利), 장이(彰), 금속공업연구개발센터 등 산학연 관계 기관과 합자로 자동차 부품생산업체 설립계획(15억 신 타이완 달러 투입)을 발표함.

  - 대만 금속산업계는 내수시장 부진을 딛고 중국 진출을 위해 수년간 고부가가치기술 개발에 힘써 왔음.

  - 그 중 중강은 고강도 철강제조기술 개발을 주도하여 핫스탬핑 기술 개발에 성공함. 11월 초 중강이사회에서 본 안건이 통과되면 본격적으로 계획에 착수할 예정

  - 중강 등은 설립 예정인 부품 생산업체를 통해 중국 자동차업체인 FAW(第一汽車), 화촹(華創) 및 위룽(裕隆)에 핫스탬핑 부품을 공급할 계획

 

 ○ 고강도철강 제조기술은 콜드스탬핑과 핫스탬핑으로 나뉘며 최근 자동차 경량화 추세에 따라 핫스탬핑 기술 개발의 중요성이 점차 대두됨.

  - 콜드스탬핑 기술의 경우 간단한 부품에 제한적으로 적용되며, 콜드스탬핑 부품시장 또한 이미 성숙단계에 진입한 상태로 성장가능성은 크지 않음.

  - 대만 철강업계는 600억 신 타이완 달러에 달하는 중국-대만 차체 제조시장에서 향후 이 핫스탬핑 기술이 블루오션으로 부상할 것으로 기대 중

 

 ○ 중강 등은 업체 설립 후 대만에 한 개, 중국에 두 개의 생산라인을 가동할 예정

  - 양산이 가능해지면 한 개 생산라인에서 150만 개 부품을 생산해 낼 수 있을 것으로 예상

  - 핫스탬핑 핵심기술과 설비는 기본적으로 유럽, 미국 대형업체들이 장악하고 있어 이번 기술 합작을 통한 상용화는 대만 국가경쟁력 제고에 상당한 역할을 할 것

 

대만 자동차산업 생산체인

분류

기업

관건

원료공급업체

CHINA STEEL(中鋼), E United(義聯), CHINALCO(中), 六機, GMTC(榮剛), UPC(聯成)

재료, 금형 제조

조립업체

HAITEC(華創), kian-shen(江申), COTEK(協欣), Right Way(正道), TONG YANG(東陽)

차량부품 개발, 시스템통합 검증

완성차업체

LUXGEN(納智捷), YULON(裕隆), CMC MOTOR(中華), SYM(三陽), KYMCO(光陽), PIHSIANG(必翔)

시장마케팅, 운용환경 구축

자료원: 경제일보

 

□ ‘핫스탬핑 연구개발 연맹’ 등에 정부 지원 이어져

 

자료원: 중강(中鋼)

 

 ○ 중국 정부의 환경보호 정책에 따라 에너지절감 요구가 확산되며 대만 산업계는 창의적 기술 개발에 주력하게 됨. 2011년 12월, 중강은 관련 기관 및 타 제조업체와 산학연 협업체계를 구축해 정식으로 ‘핫스탬핑 R &D센터 ’(熱沖壓發聯盟)를 설립함.

  - R &D센터는 업스트림의 원료, 미들스트림의 제조에서 다운스트림의 응용까지 산업의 완성·통합을 목표로 함.

  - 복합재료 제조 및 튜브 하이드로 포밍, 경합금 제조 등 신기술 개발에 주력

 

 ○ 금속공업연구개발센터 부집행장 웨이자민(魏嘉民)은 향후 기술개발뿐 아니라 시범생산라인을 건립해 상용화 추진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강조

 

 ○ 경제부 기술처의 지원으로 ‘자동차산업 R &D센터 성립대회’를 개최함.

 

자동차산업 R &D 센터

성립시기

2011년 12월 09일

참여업체

철강 재료: 중강(中鋼)

스탬핑 금형: 챠오펑(喬豊)

유압 프레스 설비: 롄제(連結)

가열로 설비: TAIWAN CHIN CHANGE ELECTRICAL(臺南振昌)

대학: Taiwan 대학교(臺灣), St. John’s 대학교(聖約翰), 금속공업연구개발센터

연구개발

핫스탬핑기술에 필요한 재료, 제조기술, 금형설계 및 생산설비

목표

대만 자체 핫스탬핑 부품의 제조기술 및 양산능력을 갖춰 시장수요에 부합하기 위해 노력하고 국제경쟁력 제고

자료원: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자체정리

 

□ ‘핫스탬핑 기술’? 효과와 전망

 

 ○ 핫스탬핑 공정은 일정 크기의 냉연강판을 930~950℃의 고온상태로 가열 후 이를 다시 금형으로 이동시켜 프레스 공정을 거친 뒤 급랭시키는 순서로 이루어짐.

  - 이 공정을 통해 초고강도의 자동차 소재를 만들 수 있어 대형 자동차업체와 철강업체의 합작개발 사례가 잇따르고 있음.

  - 핫스탬핑 부품은 기존 소재의 2배 정도 강도가 향상되고, 25% 이상의 경량화 효과를 얻을 수 있어 자동차용 충격흡수 부품 등 안전용품에 적용됨.

  - 유럽·미국에서는 이미 자동차부품 대량생산에 이용하고 있음.

  - 또한, 연료 소비를 30% 감소시킬 수 있어, 에너지 절감 효과가 탁월함.

 

 ○ 전 세계적으로 매년 8000만 대의 자동차가 생산되는데 한 대당 4개의 핫스탬핑 부품 사용을 가정했을 때 수억 건의 수요가 발생함.

  - 현재 중국에 37개 핫스탬핑 공장이 가동 중이며 향후 60개로 늘어날 예정이나 시장 수요를 감당하기 부족해 비즈니스 기회는 무한히 열려 있음.

  - 수요량에서 전 세계적으로 꾸준한 증가가 있을 것으로 예상됨.

 

□ 시사점

 

 ○ 글로벌 산업시장이 개별기업 경쟁에서 생태체계 경쟁으로 변화함에 따라 대만 정부 또한 관련 업체들의 연구개발을 적극 지원하며 산업환경 구축에 힘쓰고 있음.

 

 ○ 대만 금속산업계는 안정성을 확보한 친환경 부품 등 다양한 신제품 개발에 역량을 집중

  - 산학연 공동연구 개발을 토대로 중국 자동차산업의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핫스탬핑 기술과 같은 경쟁력 있는 기술력을 확보

  - 핫스탬핑 기술은 높은 차량안전도를 유지하므로 보강재가 필요없어 제조원가를 절감할 수 있음. 또한 중량 감소로 인한 연비개선효과, 용접작업 간소화로 인한 생산성 향상 및 연료절감으로 인한 환경보호 효과를 누릴 수 있음.

 

 ○ 대만의 이러한 기술력 확보는 중국 시장 장악을 위한 디딤돌이라는 점에서 더욱 중요한 의미를 지님. 대만 핫스탬핑 기술의 양산화 진행과정과 중국 자동차업체와의 합작 등 대만 금속산업계의 향후 행보에 대해서도 살펴봐야 할 것

 

 

자료원: 중강(中鋼), 금속공업연구개발센터, 경제일보 등 언론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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