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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경제성장 원동력 물류산업
  • 트렌드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이상훈
  • 2013-09-22
  • 출처 : KOTRA

 

싱가포르 경제성장 원동력 물류산업

- GDP 비중 13%로 사업 기여도 확대 -

- 북극항로 개설 후에도 아시아 물류 중심지 역할 -

 

 

 

□ 싱가포르 물류산업 개요

 

 ○ 싱가포르는 허브 전략의 일환으로 아시아 지역본부 유치 요인으로 물류산업을 집중 육성

 

 ○ 싱가포르의 3PL 등 물류산업은 아시아 국가 중 가장 선도적인 위치에 있으며, GDP 비중은 약 10%, 물류업계 종사자는 10만 명 이상으로 전 산업에서 전자 및 화학 다음으로 중요한 국가기간산업임.

 

 ○ 2012년 기준 물류기업 수는 288개로 전년 대비 5.2% 증가했으며, 연 3100만TEU 컨테이너 처리로 세계 2위, 연 6.4% 증가함. (2012년 기준)

 

 ○ 창이공항 또한 183만 톤의 air cargo를 기록해 세계 4위를 차지함. 최근 10년간 연평균 4.7% 성장률을 지속함.

 

싱가포르 물류산업 경제 기여 현황

(단위: 싱가포르 달러, %)

구분

2000년

2012년

부가가치 창출액

127억

420억

실질 성장률

4.4

11

GDP 비중

7.8

13

고용창출 효과

9만3000명

17만 명

자료원: Report of Working Group on Logistics 2012

 

Tg Pagar 컨테이너항

자료원 : PSA

 

□ SWOT 분석

 

강점

약점

- 강력한 인프라

- 지리적 이점 (주요 포트와의 접근성)

- 주요 선사 및 물류회사의 지역본부 집중

- 정치, 경제, 사회적 안정세 유지

- 고학력 노동력

- 투명한 제도 및 비즈니스 친화적 세제

- 정부의 시장개방 의지

- 운영비 상승

- 지리적으로 협소한 내수시장 규모

- 세분화된 산업구조 및 글로벌 player부족

  (전체기업의 65% 연매출액 US$ 100만 미만)

- 경쟁상대 부상(중국, 대만, 말레이시아)

- 고객의 니즈에 대한 민감성 부재

- 숙련된 전문인력 부족

- 광범위한 SCM 수행을 위한 기술력 미흡

기회

위협

- 아시아지역의 물류 아웃소싱 지속 증가 (2012년 기준 US$ 800억)

- 바이오의료 및 화학산업의 성장에 부합한 차별화된 능력

- 중국 등 아태지역 배후지 접근에 유리(중국의 연평균 경제성장률 7.4%)

- 현지 무역업체의 Offshore trade 활발 (교역규모 연간 US$ 1200억)

- 중국 등 인접국으로 제조·유통 기반 전환

- 경쟁국의 물류기반 개선 등의 경쟁 격화

- 수송기술 발달에 따른 싱가포르 미경유 사례 증가 (북극항로 개설)

 

□ 최근 동향

 

 ○ 싱가포르 물류업체는 다른 SCM 업체와 기능상 연계체제를 구축하고 제조업체는 물류서비스를 주로 원스톱 종합 물류서비스업체에 아웃소싱

  - 이러한 아웃소싱 트렌드는 3PL 물류기업에 좋은 사업 기회로 작용함.

  - 제조업체는 원스톱 솔루션을 선호해 물류업체의 인수합병과 전략적 제휴를 가속함.

 

 ○ 절반 이상이 영세하고, 15%는 적자상태이나, 3PL 제공이 가능함. 또한, 전문인력 보유업체의 경쟁력이 지속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글로벌 기업과 이들 싱가포르 물류기업 간의 파트너십 구축 수요가 증가함.

 

□ 전망

 

 ○ 아시아가 전 세계 상품의 생산기지로 급속히 변모해감에 따라 더불어 아시아 물류도 급성장하며 싱가포르는 이러한 관점에서 경쟁력이 있음.

 

 ○ 북극 항로 개설 이후에도 동남아 중심 환적항으로의 이점 지속

  - 북극항 이용 국가는 당분간 수요가 한정적이며 아시아 경제발전과 함께 서남아 및 동남아 물류 수요는 증가 추세여서 향후 싱가포르는 아시아 물류 중심지로 역할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싱가포르 물류 워킹그룹 자료, The Straits Times,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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