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 음료업체, “가벼운 것이 좋아”
- 트렌드
- 일본
- 도쿄무역관 박은희
- 2013-08-31
- 출처 : KOTRA
-
일본 음료업체, “가벼운 것이 좋아”
- 주요 음료업체, 소비세 증세 앞두고 판매가 상승 억제 전략 -
- 제품 용기 자체 제작 및 포장 경량화 등 원재료비 절약 방안 마련 -
□ 가격 경쟁력 유지
○ 일본 대기업 음료 제조사들이 용기나 포장자재, 물류 등에서 비용 절감에 서두르고 있음.
- 산토리 식품 인터내셔널은 페트병의 자사 생산을 확대하는 한편, 가벼운 종이박스 채택 등으로 전년 대비 비용을 70억 엔 절약한다는 계획
- 이토엔은 기존보다 30% 가벼운 페트병을 전국으로 확대 출시
○ 주요 업체들은 이러한 노력을 통해 원재료비 상승뿐만 아니라 내년 봄으로 다가온 소비세 증세로 인한 판매가 상승을 억제해 가격경쟁력을 유지하려 함.
□ 산토리 식품 - 자체 생산 페트병 이용
○ 산토리 식품은 주력 상품인 'C.C.레몬'과 '이에몬' 등에 사용하는 페트병의 자사 생산을 확대
- 아이치현 소재 공장에 첫 페트병 생산 라인을 마련하고 본격 가동을 시작했음.
- 일반적으로 페트병을 자체 생산하면 "외부 조달보다 비용이 절반 이하로 감소"(업계 관계자)라고 함.
○ 또한, 산토리는 자사 주력 생수 브랜드 '天然水'를 기존 대비 20% 가벼워진 "일본 내 최경량"(산토리 관계자)이라는 페트병으로 올해 여름부터 전면적으로 전환했음.
- 배송용 종이박스도 간소화해 가볍게 하고 있음.
- 용기, 포장재 및 물류 체제 재정비를 통해 생산 비용을 70억 엔 정도 절감된다고 함.
□ 이토엔 - 가벼운 페트병 사용
○ 이토엔은 올 여름, 간판 상품인 '오이 오차'에 30% 가벼운 페트병을 채택해 동북, 홋카이도 지역에 판매함.
- 센다이 위탁 공장에 경량 페트병 생산라인을 신설했으며, 본체 두께를 얇게하고 뚜껑도 13% 가볍게 제작함.
- 도쿄, 오사카 나고야에서 이미 순차적으로 도입하고, 2014년에도 규슈와 호쿠리쿠 지역까지 출시 예정임.
- 경량 페트병에 사용하는 원재료 비용이 감소하면 생산비용 절감으로 이어질 수 있고 운송 비용이 줄어드는 등 다양한 장점이 있다고 함.
기존 페트병보다 가벼운 제품으로 바꾼 음료 제품 - 산토리 '천연수'(좌), 이토엔 '오이오차'(우)
자료원: 기업 홈페이지
□ 시사점
○ 음료는 대표적인 가격경쟁 상품
- 소비세가 인상돼도 제품 가격을 인상하지 못할 가능성도 큼.
- 또한, 일반 슈퍼마켓이나 편의점 이외에도 음료회사의 주요 판매처인 자동판매기에서는 소비자가 가격 인상에 대한 거부감이 강한 편
- 음료 가격이 소액 인상되는 경우에는 자판기에서 나오는 거스름돈이 복잡해지는 등 소비자가 불편해지는 문제도 있어 각 업체에서는 생산비용 절감 전략을 한층 더 중요하게 생각함.
○ 얼마 전 일본정부는 소비세 인상 전에 각계각층의 의견을 모으는 공청회를 개최하는 등 내년 소비세 인상은 일본 유통시장의 최대 관심사임.
- 1년에 1%씩 또는 한꺼번에 4% 인상이거나 일단 인상은 확실한 것으로 보임.
- 품목과 업체에 따라서 소비세 인상분을 가격에 포함시키느냐, 아니면 원가 절감으로 현 가격을 유지할 것이냐에 따라 향후 업체들의 전략이 다양하게 전개될 것임.
자료원: 닛게이 신문, 각 사 홈페이지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일본 음료업체, “가벼운 것이 좋아”)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일본을 강타한 무더위, 경제 활동까지 영향
일본 2013.08.11
-
2
2012 일본 1등 편의점은?
일본 2013.07.31
-
3
일본 유통업체들, 카페로 경쟁
일본 2013.07.21
-
4
일본 정부, 소비자와 제조업체 사이에서 고민 중
일본 2013.07.11
-
1
방글라데시, 국영방직소 민영화 추진
방글라데시 2013-08-31
-
2
미국, 해상풍력 기지개 켜다
미국 2013-08-31
-
3
방글라데시, 수도 전력망 확충에 2억6000만 달러 투입
방글라데시 2013-08-31
-
4
일본 음료시장 트렌드 및 2015년 전망
일본 2015-05-29
-
5
일본 음료업계, 2016년 트렌드는 ‘지역 특산물’ 음료
일본 2016-03-24
-
6
기능성 음료, 인도네시아 건강식품시장 이끈다
인도네시아 2016-07-25
-
1
2021년 일본 석유산업 정보
일본 2022-01-20
-
2
2021년 일본 의료기기 산업 정보
일본 2022-01-20
-
3
2021년 일본의 산업 개관
일본 2021-12-29
-
4
2021 일본의 정보 보안 산업
일본 2021-12-29
-
5
2021 일본의 수산업
일본 2021-12-29
-
6
2021 일본의 자동차 산업
일본 2021-1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