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헝가리, 전 세계 패블릿 열풍에 합류
  • 트렌드
  • 헝가리
  • 부다페스트무역관 윤병은
  • 2013-07-31
  • 출처 : KOTRA

 

헝가리, 전 세계 패블릿 열풍에 합류

- 패블릿은 고가라는 통념, 저가제품으로 깨진 지 오래 -

- 1년 새 두 배 성장한 헝가리 패블릿시장, 어떻게 공략해야 하나 -

 

 

 

자료원: www.pcadvisor.co.uk

 

□ 올해 전세계 패블릿 판매량 6000만 대 이상 전망

 

 ㅇ 시장전문기관 IHS 아이서플라이는 올해 초 글로벌 패블릿시장이 매년 두자릿수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함.

  - IHS에 따르면, 2012년 전 세계 판매량이 2560만 대에 불과했으나 올해에는 136% 급성장한 6040만 대가 팔릴 전망임.

  - 이런 추세로 2016년에는 글로벌 패블릿시장이 1억4600만 대에 이를 것으로 예측됨.

 

 ㅇ 패블릿(Phablet)이란 폰(Phone)과 태블릿(Tablet)의 합성어로 5~6인치 이상의 대형 스마트폰을 의미

  - 패블릿시장은 삼성전자의 ‘갤럭시노트2’와 LG전자 ‘옵티머스뷰2’의 성공 이후 중국, 일본 제조사들이 시장에 뛰어들면서 본격 성장세로 접어듦.

  -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2013 CES',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된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13'에서도 패블릿이 단연 화제였음.

  - 패블릿이 인기를 끈 이유는 LTE 통신망과 고화질 디스플레이, 다양한 콘텐츠가 뒷받침됐기 때문

 

□ 헝가리, 전 세계 패블릿 열풍에 합류

 

 ㅇ 헝가리에서도 패블릿 수요 증가 추세

  - 현지 신문 Világgazdaság(세계경제)에 따르면, 2011년 헝가리 태블릿 및 패블릿 판매는 약 9만 대에 불과했으나 2012년 20만 대로 1년 사이에 두 배 이상 성장했음.

  - 2012년 경제위축에도 크리스마스 특수에 힘입어 4분기에만 10만 대 이상 팔리는 기염을 토함.

 

헝가리 태블릿 및 패블릿 판매량

(단위: 천 대)

자료원: VG-GRAFIKA, IDC

 

 ㅇ 헝가리인이 패블릿에 열광하는 이유

  - 경제조사기관 GKV는 헝가리에서 패블릿이 유행하는 주 요인은 ‘가격’ 때문이라고 언급

  - 2012년 초 패블릿의 가격은 14만 포린트(약 90만 원)대로 다소 고가 제품이었지만, 연말이 되자 5만~6만 포린트(약 30만 원)로 급속히 내려앉음.

  - 2012년 초 헝가리에서는 삼성전자 ‘갤럭시노트’ 등 극소수·고가 브랜드의 제품만 구매할 수 있었으나, 연말이 되자 약 40개 저가 브랜드가 시장에 출현해 평균 구매가를 낮췄기 때문

  - GKV에 따르면, 헝가리인들은 6만 포린트 이하의 제품을 선호하며 전체 구매의 75%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짐.

 

2012년 헝가리 패블릿 평균 구매가 추이

(단위: 천 포린트)

자료원: GKV

 

 ㅇ 브랜드 선호도 양극화 뚜렷

  - 헝가리인의 패블릿 구매는 '브랜드 vs 가격‘ 으로 양극화가 뚜렷한 것으로 나타남.

  - 삼성, LG, 소니 등 글로벌 유명 브랜드를 구매하는 소비자와 절반 이하 가격의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로 갈리며 앞서 언급했듯 후자 비중이 높음.

  - 저가 제품으로는 Concorde, My Audio, M-Tech 브랜드 선호도가 높은 편임.

 

 ㅇ 고가 vs 저가 패블릿 비교

 

삼성 Galaxy S4 i9505

(가격 13만8000포린트)

소니 Xperia Z C6603

 (가격 12만6000포린트)

 

My Audio Phone Series

 5 Plus

(가격 4만8000포린트)

Concord SmartPhone 5700

(가격 6만8000포린트)

M-Tech aTab5

(가격 3만9000포린트)

 

자료원: www.arukereso.hu, www.edigital.hu

 

□ 시사점

 

 ㅇ 올해는 패블릿의 해

  - 시장조사기관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는 올해를 '패블릿의 해'라고 부르며 앞으로 전 세계 패블릿시장이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함.

  - 그동안 '상대적으로 큰 크기'가 패블릿의 단점으로 꼽혔으나 다양한 콘텐츠, 전자책 기기로 이용 가능한 점 등 소비자 구매 요인이 이를 압도함.

  - 소니는 코드명 토가리(Togari)라는 6.4인치 패블릿 출시를 앞두는 등 '사이즈'는 더 이상 문제가 되지 않음.

 

 ㅇ 패블릿시장 어떻게 접근해야 하나

  - 전문가들은 패블릿시장이 커지면서 이어마이크, 블루투스, 패블릿 케이스, 액정보호필름 등 주변 기기와 액세서리 시장도 덩달아 성장할 것으로 예상함.

  - 헝가리는 삼성, LG 제품의 판매량이 높은 편이나 고가에 치우쳐 있으며, 저가제품이 전체의 75%를 차지하는 시장

  - 패블릿 주변기기 및 액세서리 시장 진출을 계획한다면 고가에서 저가에 이르는 다양한 패블릿 제품을 염두해야 할 것

 

 

자료원: GKV, VG-GRAFIKA, IDC, IHS아이서플라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 www.arukereso.hu, www.edigital.hu, KOTRA 부다페스트 무역관 자체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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