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깔끔한 그녀의 비밀, 사우디 위생용품시장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염기혁
  • 2013-07-28
  • 출처 : KOTRA

 

깔끔한 그녀의 비밀, 사우디 위생용품시장

- 2012년 11억7768만 달러 규모, 전년 대비 10.5% 성장 -

- 글로벌 vs 로컬 브랜드 각축, 프리미엄 제품 선호 -

- 대형 소매점 위주의 유통채널 확보, 친환경·기능성 제품 출시 전략 고려 -

 

 

 

 

자료원: Google Image

 

□ 위생용품시장 현황

 

 ㅇ 도시거주 인구 증가로 인구 과밀에 따른 먼지 및 매연 등의 도시 오염현상이 발생해 위생문제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증가함.

  - 개인 청결이 중시되면서 손 세정제 및 물티슈 판매액이 증가했으며, 악취 제거 기능을 가진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음.

 

 ㅇ 사우디아라비아 위생용품시장은 2012년 기준 11억7768만 달러 규모이며, 전년 대비 10.5% 성장함.

  - 2007~2012년까지 연평균 10.1% 성장했으며, 2017년에는 2012년 대비 22.9% 증가한 14억4761만 달러에 달할 전망임.

 

2008~2012년도 위생용품시장 규모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Euromonitor

 

 ㅇ 압둘라 국왕의 여성 사회참여 유도정책으로 일하는 여성들이 많아지면서 편의성 및 시간 절약을 위해 기저귀, 생리대, 화장솜 등을 구입하는 빈도가 높아함.

  - 특히, 팬티라이너 및 울트라씬 날개형 생리대 등 사회활동을 하는 데 지장을 주지 않고, 인체공학적 고급형 생리대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휴대 및 사용이 편리한 제품을 선호함.

 

2010~2012년도 위생용품시장 제품별 판매량 및 성장률

            (단위: 백만 달러, %)

 

2010

2011

2012

2007~2012년

연평균 증가율

Cotton Wool·Buds·Pads

9.4

10.0

10.4

7.8

Incontinence

6.4

7.4

8.6

21.6

Nappies·Diapers·Pants

561.3

616.7

694.4

11.3

Sanitary Protection

209.7

226.4

240.7

8.4

Wipes

20.7

23.2

26.5

12.3

Retail Hygiene

807.0

883.0

979.9

10.6

Kitchen Towels

38.1

42.6

44.1

9.5

Paper Tableware

13.7

15.4

16.5

10.4

Tissues

87.6

93.3

101.5

6.2

Toilet Paper

28.0

31.6

35.7

10.9

Retail Tissue

167.4

182.9

197.8

8.0

자료원: Euromonitor

 

□ 경쟁 동향

 

 ㅇ 사우디아라비아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은 47.7%를 기록한 Modern Products Co(P&G)이며, Olayan Kimberly-Clark Arabia Co 14.3%, Unicharm Gulf Hygienic Industries Ltd 10.8%, Hygienic Paper Co Ltd 9.0%, National Paper Products Co 8.8% 등이 차지함.

  - 시장점유율 상위 5개 기업이 전체 시장점유율의 90.6%를 차지함.

 

ㅇ 글로벌 브랜드 제품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와 선호도가 높아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는 가운데, 글로벌 브랜드와 로컬 브랜드 간 경쟁이 치열해짐.

  - 글로벌 브랜드인 Proctor &Gamble 및 Kimberly-Clark는 마케팅에 상당한 투자를 하고 있으며, 기존 제품에 추가 기능을 더한 고부가 상품을 출시함.

 

ㅇ 최근 로컬기업은 제품 경쟁력 확보를 위해 프리미엄 제품을 출시하는 추세임.

  - Hygienic Paper 사는 2012년 품질이 향상된 Fine 세트를 재출시했으며, National Paper Products 사는 "Live the Luxury."라는 슬로건을 내건 프리미엄 화장지 제품을 선보임.

 

2012년 위생용품시장 점유율 상위 10개 브랜드

브랜드

회사

점유율(%)

Pampers

Modern Products Co

37.9

Always

Modern Products Co

9.2

Baby Joy

Unicharm Gulf Hygienic Industries Ltd

7.7

Fine

Hygienic Paper Co Ltd

7.6

Kotex

Olayan Kimberly-Clark Arabia Co

6.3

Huggies

Olayan Kimberly-Clark Arabia Co

4.2

Kleenex

Olayan Kimberly-Clark Arabia Co

3.7

Bambi

National Paper Products Co

2.1

Sanita

National Paper Products Co

1.8

Moony

Unicharm Gulf Hygienic Industries Ltd

1.8

자료원: Euromonitor

 

□ 전망 및 시사점

 

ㅇ 인구 증가 및 여성 사회 진출 확대로 지속적인 수요 증가 예상

  - 사우디의 높은 인구 증가율 및 정부정책에 따른 여성 고용 증가로, 사용이 간편하고 휴대성이 높은 위생용품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임.

  - 사우디인의 가처분소득 증가와 도시화로 인한 환경오염, 인구증가 등으로 인해 위생의 중요성이 사회적으로 확대됨.

 

ㅇ 글로벌 브랜드와 로컬 브랜드 간 경쟁 가속화

  - 글로벌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신뢰가 두터우나 최근 로컬 브랜드와의 경쟁이 가속화되면서 가격 및 마케팅 경쟁이 심화됨.

 

ㅇ 대형 소매점이 주요 유통채널로 부각

  - 대형마켓 및 소규모 상점, 편의점 등 소매점 위주의 유통이 2012년 전체 유통채널의 68.7%를 차지함.

  - 비소매점 유통이 차지하는 비중도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므로 온라인 시장 등 유통채널 다각화 노력이 필요함.

 

ㅇ 품질 경쟁력 확보 중요

  - 제품 선택에 있어 품질 및 기능적 요소를 중시하는 소비자 수가 증가하고 있는데, 이런 현상은 앞으로도 지속될 전망임.

  - 특히, 여성 생리대와 화장솜은 친환경 및 기능성 제품을 선호함.

 

 

자료원: Euromonitor, Google Image, KOTRA 리야드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깔끔한 그녀의 비밀, 사우디 위생용품시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