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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제리 드라마 ‘Switchers’에 숨겨진 스마트폰 광고 전략
  • 트렌드
  • 알제리
  • 알제무역관 오현탁
  • 2013-07-07
  • 출처 : KOTRA

 

알제리 드라마 ‘Switchers’에 숨겨진 스마트폰 광고 전략

- 2012년 알제리 휴대전화 보급률 99.28% -

- 전통 휴대전화 단말기에서 스마트폰으로의 이행기 –

- 삼성 갤럭시, 알제리 Switchers 드라마 제작 협찬으로 인기몰이 중 -

 

 

 

□ 이동전화시장

 

 ○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는 이동전화 가입자 수 ‘2012년 이동전화 보급률 99,28%’

  - 알제리의 이동전화 가입자 수가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임. 2000년 당시 9만 명에 불과했던 이동전화 가입 인구가 2008년에는 2700만 명을 상회함.

  - 2003년만 해도 알제리의 이동전화 보급률은 10% 선으로 인근의 튀니지나 모로코(30~40%)에 비해 크게 뒤쳐져 있는 상황이었으나, 2008년에는 86%를 넘음.

  - 알제리 통신규제기구(APPT:Autorite de regulation de la Poste et des Telecommunication)에 따르면 2012년 이동전화 보급률은 99,28%를 기록함.

  - 2012년 기록된 가입자 수는 약 3750만 명으로 대다수의 가입자들이 선불요금제를 이용

  - 2000년 이후 알제리의 이동전화 보급 속도는 마그레브 지역에서 가장 빠르게 나타남.

  - 그 결과 알제리의 이동전화 사용 인구는 모로코를 추월했으며 이집트와 비슷한 수준

  - 이처럼 알제리의 이동전화 시장이 급팽창한 것은 무엇보다도 낙후된 유선전화망에 대한 대체수단으로 통신수요가 이동전화로 몰렸기 때문으로 판단됨.

  - 2005년에는 유선전화 신청자 중 50만 명이 대기상태에 있었고, 대기기간은 평균 7년이나 소요되는 등 유선시장이 크게 낙후

  - 이동전화의 수요 팽창은 세계적인 추세이기는 하지만 알제리는 유선전화 환경이 극히 낙후돼 있어 이에 대한 대체수요가 이동전화 가입 붐으로 이어지는 것으로 판단

 

 ○ ‘경쟁’ 그리고 ‘이행기’에 있는 이동통신시장

  - 알제리 이동통신시장의 급팽창은 경쟁체제의 도입에 의해서 견인

  - 현재 알제리의 이동통신시장은 이미 제3의 사업자까지 선정됨으로써 본격적인 경쟁체제에 돌입

  - 2001년 7월 Orascom Telecom Algeria 사(이하 OTA)에 제2의 이동통신(GSM) 사업면허를 부여한데 이어, 2003년 말에는 중동지역의 메이저 통신업체인 카타르 ‘Qtel’이 대주주로 있는 Wataniya Telecom Algerie(이하 WTA) 사에 제3의 이동통신 사업면허(04년 8월부터 서비스 개시)를 부여

  - 업체별 가입자 경쟁현황(2012년 4분기 기준)을 보면 OTA 사가 1785만 명으로 47.6%의 시장 점유율을 확보한 상태이며, 그 다음으로는 알제리 국영 통신공사 Mobilis Algerie Telecom(이하 ATM)가 28.3%(1062만 명), WTA 사가 24.1%(906만 명)의 시장점유율을 기록

  - 2001년까지 독점적 지위를 누렸던 ATM사는 통신망 부족과 높은 요금 체계로 인해 가입자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반면, OTA사와 WTA사는 통신망 확충사업 및 선불카드(Pre-Paid) 등을 통해 가입자 수를 빠르게 늘려감.

 

최근 이동전화 업체별 가입자 분포 현황(2012년 4분기 기준)

            (단위: 천 명, %)

이동전화 업체

시스템

서비스 개시일

가입자 수

시장 점유율

ATM

OTA

WTA

GSM 900

GSM 900

GSM 900

1999년 2월

2002년 2월

2004년 8월

10,623

17,846

9,059

28.3

47.6

24.1

합계

 

 

37,528

100

자료원: Business Monitor International. North Africa Telecommunications Report Q2 2013.

 

  - 이와 같이 알제리 휴대폰 시장은 민간업체인 OTA, WTA, 그리고 국영업체인 ATM이 과점 중. 2005년까지 OTA의 시장점유율 53%로 1위를 유지했지만, WTA와 ATM의 추격이 거세짐.

  - 2008년 말 기준 52%에 이르렀던 OTA의 시장점유율이 2011년에는 43.4%로 하락한 반면, 같은 기간 ATM의 점유율은 34.8%에서 28.3%로 하락했고 WTA 점유율은 21.9%에서 24.1%로 늘어나며 ATM 고객을 서서히 잠식

  - 2012년 말 기준 OTA의 시장점유율이 47.6%로 소폭 상승한 반면, 같은 기간 ATM의 점유율은 29%에서 34.8%로, WTA의 점유율은 19%에서 21.9%로 늘어남.

  - 정보통신부 장관은 올해 초 3세대 무선통신 사업이 2013년 1/4분기 중에 시작될 것이라고 밝히며, 3G+뿐만 아니라 모바일 결제, 4G LTE 서비스 등을 추가로 시행될 예정이라고 언급함. 하지만 아직 관련 서비스는 2분기가 지난 현재까지 미시행 상태

 

 Mobilis, 삼성, Algerie TV 합작 드라마 ‘Switchers’

 

 ○ 드라마 소개 ‘Switchers’, “만약 당신의 운명을 바꿀 수 있다면?”

  - 모로코에서 2012년 7월 29일 방영 시작해 큰 성공을 거둔 'Switchers'라는 이름의 공상 드라마가 알제리 국영 통신사인 Mobilis에 의해 알제리 버전으로 제작돼 삼성과 알제리TV와의 협찬으로 2013년 5월 4일 방영을 시작함.

  - Switchers는 알제리에서 최초로 시도된 새로운 형태의 '웹 시리즈(Web Series)'로 Youtube로 대표되는 SNS(소셜네트워크)와 텔레비전에서 동시에 방영되는 새로운 형태의 문화 콘텐츠

  - 알제리 Switchers는 모로코에서 방영된 동명 드라마의 제작을 맡은 미국 유학파 출신 알제리 감독(Hamad Aksas Alias Actarus)에 의해 100% 순수 알제리 기술로 만들어졌으며, 8분짜리 총 30개의 에피소드로 구성됨.

  - “만약 당신의 운명을 바꿀 수 있다면?”이라는 질문으로 시작되는 Switchers의 스토리는 평범한 일상에 권태를 느껴 항상 마법 같은 일이 자신의 인생에서 일어나길 꿈꾸는 Amine(극중 주인공)이 어느날 갑자기 특별한 스마트폰(Galaxy 3)을 얻게 돼 이를 통해 자신이 원하는 대로 다른 사람으로 변하는 신기한 능력을 사용한다는 내용

  - Swichers는 헐리우드 수준의 특수효과와 시나리오를 갖추면서 알제리의 고유문화를 담아냈다고 평가 받으며 최초의 알제리 공상 코믹 드라마의 지평을 열었다는 찬사를 받음.

 

Switchers 사진 및 광고

 

자료원: https://www.facebook.com/dzswitchers

 

 ○ 인기몰이에 성공한 Switchers

  - Switchers는 첫 상영(2013년 5월 4일)부터 Youtube, Facebook 등 인터넷 상에서 많은 조회수를 기록하며 인기몰이에 성공함.

  - 현재까지 매회 평균 10만 개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세 개 방송사(A3, Canal Algerie, la Terrestre)에서 방영됨.

  - Mobilis TV Youtube 메인 페이지에는 알제리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드라마로 소개되며, 실제로 Youtube상에서 1만7000개의 ‘좋아요’, 3400개의 댓글, 700개 ‘공유하기’를 기록

  - Switchers의 첫 회가 방영된 후 1500만 명의 가입자가 해당 드라마 Facebook 홈페이지에 ‘친구추가’를 함.

  - 알제리 스마트폰 소지자 중 15%가 Switcher를 시청한 것으로 조사됨.

 

  시사점

 

 ○ 삼성전자 알제리 지점 이충현 차장은 “드라마 마케팅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알제리 소비자들에게 삼성 핸드폰 제품 및 브랜드 인지도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함.

 

 ○ 알제리 국영 이동통신사 Mobilis 측은 알제리에서 가장 경쟁이 심한 분야 중 하나인 휴대폰시장에서 다른 통신사들과 펼쳐지는 치열한 광고경쟁에서 앞서 나가기 위해 이 드라마 제작 전략을 시도, 상상력과 오락거리를 제공하면서 그들의 브랜드를 어필하는 새로운 형태의 차별화된 마케팅을 전개함.

 

 ○ Mobilis 사는 전통 휴대폰 단말기에서 스마트폰으로의 이행기에 있는 알제리 이동전화시장에서 자신의 입지를 공고히 하기 위해 Galaxy4 출시와 함께 스마트폰시장에서 핵으로 등장한 삼성과 협력해 경쟁에 앞서가려는 시도를 추진. 예를 들어, Mobilis 사의 경쟁사인 WTA 사는 알제리 통신규제 기구(ARPT:Autorite de Regularion de la Poste et des Telecommuinications)의 인가를 받아 Galaxy S4의 제품보증기간을 1년으로 정해 판매

 

 

자료원: KOTRA 알제 무역관 자체자료. https://www.facebook.com/dzswitchers,http://www.larbisamir.com/blog/switchers/ , http://www.algerie-focu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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