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팽창하는 중국 온라인시장, 결제시스템과의 간극 줄이기
  • 트렌드
  • 중국
  • 창사무역관
  • 2013-06-30
  • 출처 : KOTRA

 

팽창하는 중국 온라인시장, 결제시스템과의 간극 줄이기

- 중국 소비자의 온라인 소비 보편화는 결제에 대한 신뢰가 관건 -

 

 

 

 중국의 인터넷사업

 

 ○ 인터넷 사용자 현황: 2012년 중국 인터넷 사용자는 5억3800만 명으로 전 세계 인터넷 사용자 수의 4분의 1에 이름. 또한, 인터넷 보급률은 39.9%에 이름.

 

□ 중국 인터넷 사용자의 변화 추이

 

 ○ 인터넷 인프라 확대 및 보급 안정성과 함께 중국의 인터넷 관련 산업도 양적팽창에서 질적성장으로 패러다임이 옮겨감.

 

  인터넷게임, 인터넷뮤직, 인터넷TV 등 전통적인 강세의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사업영역은 아직도 전반적인 강세를 보임. 하지만 증가율만 보면 오히려 소폭 하락하는 현상을 보임. 이에 반해, 인터넷쇼핑구매, 인터넷뱅킹, 인터넷 대금결제서비스 등 비즈니스와 연계된 응용프로그램 사용률이 두드러지게 증가함.

 

인터넷 이용의 단순 엔터테인먼트에서 구매 등 실거래 비즈니스로 변화

자료원: 中信息中心

 

□ 중국의 온라인 소매시장: 폭발적이나 아직도 시장잠재력은 무궁무진

 

 ○ 2007년(542억 위안)부터 2010년(5231억 위안) 사이 거의 10배 가까이 성장

  - 2011년은 성장률이 44.6%로 소폭 둔화했지만, 전체 소매시장 규모는 7566억 위안에 달함.

 

 ○ 오프라인시장을 포함한 전체 시장점유율은 불과 4.2%에 달하는 수치임.

 

  보스턴 컨설팅 예측에 따르면, 2015년 중국의 온라인 소매시장은 2조 위안에 다다를 것으로 보는데, 이는 1인당 1000달러 소비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하는 미국의 1인당 온라인 소매규모를 넘어서는 수치임.

 

□ 인터넷상 실물거래 비즈니스 활성화의 걸림돌

 

  온라인 대금결제의 위험성

  - 은행자체 웹사이트의 안정성 결여

  - 해당은행과 제품매매 기업 간 진행되는 대금결제과정에서 안정성 결여

  - 제품구매자와 은행 또는 제품매매 기업 간 진행되는 대금결제과정에서의 안정성 결여

 

 ○ 온라인 대금결제 서비스: 온라인뱅킹을 통해 제품구입 등의 대가로 화폐 또는 기타 자금을 이동하는 서비스를 의미함. 최근 스마트폰 대중화에 따른 온라인 대금결제가 휴대전화를 통해 이용되는 등 안전성 기반하에 편리성이 추구됨.

 

□ 온라인 소매시장 사용자 폭증은 온라인 결제시스템 시장도 견인

 

 ○ 지난 2012년 6월까지 인터넷상의 온라인결제 시스템을 활용했던 사용자는 1억8700만 명으로 전체 인터넷 사용자의 34.8%에 이르는 수치임.

  - 특히 2008년부터 2011년 동안 인터넷 사용자는 약 3.2배 성장했고, 매년 평균성장률은 약 47.5%에 이름.

 

□ 외형성장의 성장통: 미국 vs. 중국

 

 ○ 쌍끌이 성장에는 온라인 소매거래의 근간이 되는 결제시스템에 대한 신뢰동반이 필수

  - 미국의 온라인 소매시장은 신용카드 또는 수표결제 시스템이 신용 사회에 대한 강력한 Backbone으로 자리 잡고 있음.

  - 반면, 현금사용 위주의 중국 상황은 양적팽창에 대한 강한 불안감으로 작용함.

 

□ 중국 온라인 결제시장의 성패: 사용자들의 신뢰

 

 ○ 아직도 중국 온라인 결제시스템 사용자 중 향후 중국 온라인 결제시장 전망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는 견해는 40%에도 이르지 못함.

 

  참고: 온라인 결제시스템이 갖춰야 할 3가지 사항

 - 1) 비밀보장성(Confidentiality)

 - 2) 완전무결성(Integrity)

 - 3) 식별가능성(Validation)

 

 ○ 상기 3가지 사항을 전제로 온라인 지불시스템 선택의 기준에 대해 설문조사한 결과, 57.7%가 '신속함과 편리성'을 선택해 1위를 차지했음. 51.5%가 '안전성' 여부를 선택함. 기타 의견으로는 포인트 적립 등의 인센티브 제공, 결제시스템의 브랜드 인지도 등을 고려항목으로 선정함. → '신속, 편리, 안전'이 중국 사용자들의 인터넷 비즈니스를 위한 온라인결제의 핵심 키워드로 작용함.

 

 ○ 실제로 안정성 등의 이유로 설문조사의 43.5%는 인터넷 지불수단의 필요성을 못 느끼고 있음. 30.4%의 응답자가 인터넷 결제시스템을 통해 도난·분실 등의 자금이탈을 고민하고, 11.8%의 응답자는 개인 금융정보누출을 우려함. → 결국, 정보보안문제는 중국 온라인 결제시스템의 안정적인 정착에 큰 걸림돌로 작용할 것임.

 

□ 거래시스템 안전성하에 다양한 인터넷 비즈니스 연동 발전

 

 ○ 온라인 지불거래 시스템의 발전과 안정성에 대한 사용자의 신뢰도 확대는 향후 인터넷을 활용한 비즈니스의 조기정착 성공과 동시에 다양한 비즈니스 분야의 온라인 정착을 더욱 가속화하는 동력으로 작용

  - 계좌이체, 각종 금융상품 가입, 증권거래 등 본질적인 전자상거래의 기반

  - 화장품, 식품, 생활용품, 인터넷 서점 등의 소비성 재화의 온라인 거래활성화의 기반

  - 교육, 의료 등의 서비스 비즈니스의 온라인거래 활성화 기반

 

 ○ 온라인 결제시스템의 보안기술강화로 온라인 결제에 대한 안전인식에 긍정적인 변화를 초래할 것이며, 중국의 재화와 서비스 거래가 전자상거래 기반하에서 당분간 안정적인 기조로 확대될 예정

  - 은련카드(Union Card)의 안정적인 정착기조 및 알리바바 그룹에서 운영하는 “알리페이(Alipay, 支付)” 등과 같은 제3자 지불기업이 중국 중앙은행의 비준하에 제도권 안에서 안정성을 갖춘 것은 매우 긍정적인 방향임.

  - 그밖에 텐페이(Tenpay, 付通), 페이팔(Paypal, 快), 회의푸티엔시아(付天下) 등의 경쟁사도 모바일 결제서비스 등에서 비즈니스 차별화 등을 통해 시장 내 경쟁을 펼침.

 

 

자료원: 메이징망(每), 中信息中心, I-Research, CCID 컨설팅 보고서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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