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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모습으로 다시 주목받는 인스턴트식품
  • 트렌드
  • 중국
  • 항저우무역관
  • 2013-06-20
  • 출처 : KOTRA

 

새로운 모습으로 다시 주목받는 인스턴트식품

- 인스턴트식품산업, 새로운 유망산업으로 떠올라 -

- 2015년 생산액 5300억 위안 예상 -

 

 

 

□ 중국 인스턴트식품 동향

 

  중국 인스턴트식품현황

  - 최근 중국 경제발전과 국민 소비수준의 향상으로 소비방식이 다양화되고 있으며, 농촌인구의 도시 이동 등 생활 방식의 변화 역시 인스턴트식품 발전에 영향을 줌. 생활수준 향상으로 사람들은 번거롭고 귀찮은 주방에서 해방되기 원하며 주방에서의 시간을 휴식, 여가 생활 등에 소모하기 원함.

  - 식품공업 12.5 발전계획(食品工業“十二五”發展規劃)에 따르면, 2015년 인스턴트 제조업의 생산규모는 5300억 위안에 다다를 것이며, 매년 30%의 높은 성장률을 보임. 그 중 라면 판매는 1000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예상

  - 식품공업 12.5 발전계획 기간에 인스턴트식품 제조업의 발전속도를 촉진시키며, 냉동식품 생산량을 증대, 신상품 개발 등을 통해 시장의 세분화된 수요를 만족시킬 계획이라고 발표

  - 인스턴트식품의 주식(밥, 밀, 잡곡 등)을 단계적으로 발전시키고 고칼로리, 영양소 결핍 등의 문제를 해결해 상품질을 높일 계획

  - 2012년 3월 인스턴트식품 제조공업 기업은 1069개 사로 매출액은 동기 대비 31.49% 증가한 649억 위안에 달함.

 

  인스턴트식품품목

  - 중국에서는 말하는 인스턴트식품의 개념

 

종류

개념

사진

卽食食品

케이크, 빵, 만두, 탕위안, 훈툰 등 구입 후 즉시 먹을 수 있는 음식

速凍食品

냉동 식품으로 만두가 대표적

干的或粉狀方便食品

라면, 밥, 음료, 조미료 등을 물에 불리거나 끓여서 바로 먹는 음식

罐頭食品

통조림 식품으로 햄, 과일 등 다양한 종류가 있음.

方便菜肴

중국 요리를 대량 생산 후  얼려 포장한 음식으로 간단한 가열 이후 먹는 음식

 

  - 중국 인스턴트식품은 라면과 냉동식품을 위주로 빠르게 발전함.

  - 2011년 라면의 총 생산액은 483억8000만 봉지로 전 세계의 50% 이상을 점유하고 있음. 냉동식품의 경우 1997년 생산액 20억 위안에서 2010년 생산액 510억 위안으로 30배 정도 증가

  - 냉동식품의 인기 메뉴로는 교자, 탕, 빠오즈, 훈툰, 만두, 쫑쯔 등이 있음.

  - 라면, 냉동식품 이외에도 인스턴트 밥, 가공되지 않은 면, 건면 등이 주요 유망 상품이며 갈수록 많은 관심을 받고 있어 새로운 성장 품목

 

□ 수입식품 현황

 

  WTO 이후, 중국에 많은 수입 식품이 들어오면서 소비자들의 환영을 받고 있음. 다양한 맛과 깔끔하고 예쁜 포장, 건강식품 등은 소비자들의 욕구를 만족시킴.

 

  해외를 나가지 않고도 해외 식품을 맛볼 수 있다는 장점과 수입식품이 소비자 사이에서 하나의 유행이 되면서 부유층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먹고 즐기는 추세

 

  소비자층의 95%가 여성이며 해외에 관심이 많은 젊은이, 현재 중국 거주 외국인, 소득 수준이 높은 사람들이 주요 소비 타깃임. 현재 대도시에는 많은 수입식품이 들어와 있지만, 북부와 서부 지역은 아직도 잠재 구매력이 큰 지역

 

한국 냉동식품 중국 수출 현황

자료원: UN 한국해관

 

□ 중국의 대표적인 기업

 

  康師傅、今麥郞、白象、統一、三全、思念 등과 같은 선두 기업들과 그 밖의 중소기업이 있음.

 

브랜드

주요 상품

이미지

康師傅

라면, 음료, 과자 등등

今麥郞

음료, 컵라면, 라면, 건면 등등

白象

라면, 컵라면, 건면 등등

統一

음료, 컵라면, 라면 등등

三全

물만두, 탕위안, 쫑쯔 등등

思念

물만두, 탕위안, 쫑쯔 등등

 

□ 한국기업

 

브랜드

주요상품

이미지

농심 農心

라면, 새우깡 등등

풀무원圃美多

비빔물냉면, 떡볶이, 건강식품 등

동원 東遠

참치 통조림 등 통조림류

CJ

다시마 등의 조미료

 

□ 시사점

 

  본토화 &건강하고 안전한 식품

  - 중국인의 눈길과 입맛을 사로잡을 포장과 맛 필요

  - 식품시장은 나날이 커지고 상품의 종류도 풍부해지고 있음.

  - 최근 식품안전이 이슈화되면서 안전하고 건강한 식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 저칼로리, 무설탕 등 건강한 식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건강 요소를 중요하게 생각함.

  - 중국 음식문화를 바탕으로 고향의 맛, 어머니가 해준 음식 등을 느낄 수 있는 인스턴트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음.

 

  현재 중국 식품산업 구조는 기존의 소비자도 만족시키면서 고급 소비자의 수요도 만족시켜야 하는 양극화에 처해 있음.

 

  치열한 시장경쟁

  - 식품기업의 수가 늘어나면서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짐. 최근 가격전쟁, 판촉 등 기업이 이미지 제고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음.

  - 이미 중국 내 로컬 대기업이 시장의 30%를 점유하지만, 라면 등을 제외한 통조림 식품은 아직 뚜렷한 대표 기업이 없어 잠재된 시장이라고 볼 수 있음.

 

 

자료원: 百度, 中國食品科技罔, 中商情報罔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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