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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즉석밥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선양무역관
  • 2018-12-29
  • 출처 : KOTRA

- 1인 가구의 증가로 즉석식품 수요가 높아져 -

- 온라인·편의점 채널을 집중 공략해야 -

 

 

 

□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

HS Code

즉석밥

1904.90

 

□ 선정 사유

 

  ㅇ 1인 가구의 증가로 중국에도 혼밥족이 늘어나면서 빠르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즉석식품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ㅇ 중국의 주식이 쌀인 것을 감안할 때 즉석밥시장의 성장 가능성은 충분한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시장동향

 

  ㅇ 中, 1인 가구 시대 도래

    - 중국의 1인 가구는 2015년 기준 7442만 가구로 전체 가구 수의 16.1%를 차지하고 있음. 1인 가구는 지속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2025년에는 1억 가구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

    - 중국 1인 가구의 증가는 경제·문화·사회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분석됨.

 

중국 1인 가구 증가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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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Euromonitor


    - 이에 가족 중심이 아닌 개인 중심의 소비성향을 보이고 있는 1인 소비자들은 중국 내수시장의 새로운 소비 주체로 부상하고 있음.

 

  ㅇ 1인 가구 증가에 따라 함께 증가하는 즉석식품 수요

    - 중국산업정보망에 따르면 중국의 연간 즉석식품 소비량은 2017년 기준으로 약 390억 인분으로 집계됨. 

    - 중국에서 음식을 배달해 먹는 문화가 확산되면서 즉석식품시장의 성장에 다소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됨.

 

  ㅇ 인지도 낮은 즉석밥

    - 중국에서 즉석밥의 수요나 선호도는 아직 미미한 수준임. 이는 제품의 기술력 부족과 떨어진 맛, 낮은 쌀의 입도, 영양 부족 문제 등 때문임.

    - 다른 일반 인스턴트 식품에 비해 즉석밥의 가격이 저렴한 편도 아니기 때문에 구매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

 

□ 수입동향

 

  ㅇ 2017년 중국의 즉석밥(HS Code 1904.90 기준) 수입액은 약 518만 달러로 전년대비 17.8% 증가함.

 

중국 즉석밥 수입규모(단위: 천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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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ITA

 

  ㅇ 2017년 중국 즉석밥 제품의 주요 수입국은 대만, 태국, 칠레, 한국, 미국 순이며, 특히 대만산 수입액은 전체 수입액의 약 3분의 1을 차지하고 있음.

 

중국 즉석밥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1904.90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2017

2016

2015

증감률

-

총계

5,178

4,395

5,156

17.8

1

대만

1,635

1,670

676

-2.1

2

태국

623

160

73

289.2

3

칠레

460

42

44

989.7

4

한국

408

404

421

1.00

5

미국

360

376

2,411

-4.5

6

말레이시아

324

431

640

-24.7

7

이탈리아

318

43

20

645.2

8

일본

264

582

142

-54.7

9

호주

95

94

123

0.9

10

프랑스

83

34

23

144.1

주: 증감률은 2017년 기준 전년대비 수치임.

자료원: KITA


□ 경쟁동향

 

  ㅇ 중국의 즉석밥 제조기업은 싼츄엔식품주식회사, 쓰촨더이뤼써식품그룹유한공사, 푸젠홍뤼식품유한공사, 푸젠위추식품유한공사, 장쑤휘타이랑식품유한공사 등이 있음.

 

중국 내 즉석밥 제조기업

기업명

국가

설립시간

홈페이지

특이사항

싼츄엔식품주식회사

三全食品股份有限公司

중국

1987

www.sanquan.com

- 중국 냉동 즉석식품 선두기업

- 냉동 만두, 탕위안(汤圆), 쭝쯔(粽子) 등 다양한 즉석식품 출시

쓰촨더이뤼써식품그룹유한공사

四川得益绿色食品集团有限公司

중국

1999

www.scdeyi.com

- 천연과 건강을 지향하는 즉석밥 브랜드 '더이뤼써(得益绿色)'를 보유

푸젠홍뤼식품유한공사

福建宏绿食品有限公司

중국

2006

www.honglufoods.com

- 즉석밥, 중국식 장아찌 등 출시

- 2014'중국 유명 브랜드'로 선정

푸젠위추식품유한공사

福建御厨食品有限公司

중국

2013

www.yuchu-foods.com

- 중국 즉석식품 대표 브랜드 '추쓰(厨师)'를 보유

장쑤휘타이랑식품유한공사

苏灰太狼食品有限公司

중국

2011

www.jshtlsp.com

- 즉석밥, 즉석비빔면, 즉석훠궈 등 다양한 제품 출시

자료원: KOTRA 선양 무역관 정리


  ㅇ 현재 중국 시장에 진출해 있는 즉석밥 브랜드는 20여 개이며, 중국 로컬 브랜드가 대부분임. 그중 싼츄엔, 더이뤼써, 홍뤼, 추쓰 등이 대표적임.

 

중국 내 즉석밥 주요 브랜드

브랜드

업체명

주요 제품

제품 이미지

규격

가격

싼츄엔

三全

싼츄엔식품주식회사

三全食品股份有限公司

훙사오뉴우러우즉석밥

红烧牛肉方便米饭

 

375g

9.9위안

더이뤼써

得益绿色

쓰촨더이뤼써식품그룹유한공사

四川得益绿色食品集团有限公司

썅라뉴우러우즉석밥

香辣牛肉方便米

 

162g

9.9위안

홍뤼

绿

푸젠홍뤼식품유한공사

福建宏绿食品有限公司

후이궈러우즉석밥

锅肉方便米饭

 

420g

15.8위안

추쓰

厨师

푸젠위추식품유한공사

福建御厨食品有限公司

궁바오지딩즉석밥

宫保鸡丁方便米饭

 

445g

14.8위안

하오캉

皓康

장쑤휘타이랑식품유한공사

苏灰太狼食品有限公司

위샹러우쓰즉석밥

鱼香肉丝方便米饭

 

448g

14.3위안

자료원: TMALL, KOTRA 선양 무역관 정리

 

□ 유통구조

 

  ㅇ 중국의 수입식품 유통은 총대리상(수입상), 도매유통 전문업체, 최종 소매유통업체를 거치는 긴 유통과정이 특징임.

    - 수입식품의 유통과정이 복잡한 구조를 가지게 된 것은 중국 국토가 넓어 한 기업이 중국 전역에 상품을 공급하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임.

 

중국 수입 유자차 유통 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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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선양 무역관 정리


□ 수입 인증과 관세율

 

  ㅇ 중국에 수입되는 모든 포장식품은 반드시 중문으로 표기된 라벨을 부착해야 함.

    - 라벨은 제품명칭과 원산지, 제조업체명, 중국 내 대리상 명칭, 주소, 연락처 등을 기재해야 함.

 

포장식품 라벨 표기사항

No.

표기사항

1

식품명/원산지

2

생산업체의 명칭 및 주소, 연락처, 대리인 정보

3

생산일, 품질보증기간, 저장방법

4

순 중량, 고형물 함량(정량포장일 경우)

5

영양성분 표시

6

생산업체가 적용한 제품 표준코드

7

식품의 품질등급, 가공기술(식품표준이 요구할 경우)

8

식품생산허가(SC) 번호

9

중문 주의사항 또는 경고마크

10

수출국 식품 위생인증 로고

자료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ㅇ 식품 수입을 위해 생산기업과 수출기업은 모두 중국품질감독검험검역총국(AQSIQ) 시스템에 관련 정보를 등록해야 함.


홈페이지

http://ire.eciq.cn

기재 내용

기업영문명, 영문주소, 연락처, 담당자명, E-mail 주소

자료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ㅇ 관세율


자료원: 全润通

 

□ 시사점

 

  ㅇ 중국의 1인 가구는 7442만 가구로 지속 증가하고 있으며 2025년경 1억 가구를 돌파할 전망임.

    - 1인 가구는 가족 중심이 아닌 개인 중심의 소비성향을 보이고 있어, 즉석식품과 같이 간편하며 효율적으로 시간 활용이 가능한 소비재에 대한 수요가 지속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ㅇ 온라인과 편의점 등 1인 가구의 니즈에 맞는 유통채널을 집중 공략해야 함.

    - 중국 1인 가구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20~30대의 젊은 층은 오프라인보다 온라인 쇼핑을 자주하고 있으며, 대형마트보다 접근성이 높은 편의점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 향후 1인 가구 증가에 따라 온라인과 편의점 채널은 편의성 측면에서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대한 적극적인 공략이 필요함.

  

 

자료원: Euromonitor, 중국산업정보망, 한국무역협회(KITA),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全润通, KOTRA 선양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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