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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즉석밥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선양무역관
- 2018-12-29
- 출처 : KOTRA
-
- 1인 가구의 증가로 즉석식품 수요가 높아져 -
- 온라인·편의점 채널을 집중 공략해야 -
□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
HS Code
즉석밥
1904.90
□ 선정 사유
ㅇ 1인 가구의 증가로 중국에도 혼밥족이 늘어나면서 빠르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즉석식품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ㅇ 중국의 주식이 쌀인 것을 감안할 때 즉석밥시장의 성장 가능성은 충분한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시장동향
ㅇ 中, 1인 가구 시대 도래
- 중국의 1인 가구는 2015년 기준 7442만 가구로 전체 가구 수의 16.1%를 차지하고 있음. 1인 가구는 지속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2025년에는 1억 가구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
- 중국 1인 가구의 증가는 경제·문화·사회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분석됨.
중국 1인 가구 증가 추이
자료원: Euromonitor
- 이에 가족 중심이 아닌 개인 중심의 소비성향을 보이고 있는 1인 소비자들은 중국 내수시장의 새로운 소비 주체로 부상하고 있음.
ㅇ 1인 가구 증가에 따라 함께 증가하는 즉석식품 수요
- 중국산업정보망에 따르면 중국의 연간 즉석식품 소비량은 2017년 기준으로 약 390억 인분으로 집계됨.- 중국에서 음식을 배달해 먹는 문화가 확산되면서 즉석식품시장의 성장에 다소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됨.
ㅇ 인지도 낮은 즉석밥
- 중국에서 즉석밥의 수요나 선호도는 아직 미미한 수준임. 이는 제품의 기술력 부족과 떨어진 맛, 낮은 쌀의 입도, 영양 부족 문제 등 때문임.
- 다른 일반 인스턴트 식품에 비해 즉석밥의 가격이 저렴한 편도 아니기 때문에 구매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
□ 수입동향
ㅇ 2017년 중국의 즉석밥(HS Code 1904.90 기준) 수입액은 약 518만 달러로 전년대비 17.8% 증가함.
중국 즉석밥 수입규모(단위: 천 달러)
자료원: KITA
ㅇ 2017년 중국 즉석밥 제품의 주요 수입국은 대만, 태국, 칠레, 한국, 미국 순이며, 특히 대만산 수입액은 전체 수입액의 약 3분의 1을 차지하고 있음.
중국 즉석밥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1904.90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2017년
2016년
2015년
증감률
-
총계
5,178
4,395
5,156
17.8
1
대만
1,635
1,670
676
-2.1
2
태국
623
160
73
289.2
3
칠레
460
42
44
989.7
4
한국
408
404
421
1.00
5
미국
360
376
2,411
-4.5
6
말레이시아
324
431
640
-24.7
7
이탈리아
318
43
20
645.2
8
일본
264
582
142
-54.7
9
호주
95
94
123
0.9
10
프랑스
83
34
23
144.1
주: 증감률은 2017년 기준 전년대비 수치임.
자료원: KITA
□ 경쟁동향
ㅇ 중국의 즉석밥 제조기업은 싼츄엔식품주식회사, 쓰촨더이뤼써식품그룹유한공사, 푸젠홍뤼식품유한공사, 푸젠위추식품유한공사, 장쑤휘타이랑식품유한공사 등이 있음.
중국 내 즉석밥 제조기업
기업명
국가
설립시간
홈페이지
특이사항
싼츄엔식품주식회사
三全食品股份有限公司
중국
1987년
- 중국 냉동 즉석식품 선두기업
- 냉동 만두, 탕위안(汤圆), 쭝쯔(粽子) 등 다양한 즉석식품 출시
쓰촨더이뤼써식품그룹유한공사
四川得益绿色食品集团有限公司
중국
1999년
- 천연과 건강을 지향하는 즉석밥 브랜드 '더이뤼써(得益绿色)'를 보유
푸젠홍뤼식품유한공사
福建宏绿食品有限公司
중국
2006년
- 즉석밥, 중국식 장아찌 등 출시
- 2014년 '중국 유명 브랜드'로 선정
푸젠위추식품유한공사
福建御厨食品有限公司
중국
2013년
- 중국 즉석식품 대표 브랜드 '추쓰(厨师)'를 보유
장쑤휘타이랑식품유한공사
江苏灰太狼食品有限公司
중국
2011년
- 즉석밥, 즉석비빔면, 즉석훠궈 등 다양한 제품 출시
자료원: KOTRA 선양 무역관 정리
ㅇ 현재 중국 시장에 진출해 있는 즉석밥 브랜드는 20여 개이며, 중국 로컬 브랜드가 대부분임. 그중 싼츄엔, 더이뤼써, 홍뤼, 추쓰 등이 대표적임.
중국 내 즉석밥 주요 브랜드
브랜드
업체명
주요 제품
제품 이미지
규격
가격
싼츄엔
三全
싼츄엔식품주식회사
三全食品股份有限公司
훙사오뉴우러우즉석밥
红烧牛肉方便米饭
375g
9.9위안
더이뤼써
得益绿色
쓰촨더이뤼써식품그룹유한공사
四川得益绿色食品集团有限公司
썅라뉴우러우즉석밥
香辣牛肉方便米饭
162g
9.9위안
홍뤼
宏绿
푸젠홍뤼식품유한공사
福建宏绿食品有限公司
후이궈러우즉석밥
回锅肉方便米饭
420g
15.8위안
추쓰
厨师
푸젠위추식품유한공사
福建御厨食品有限公司
궁바오지딩즉석밥
宫保鸡丁方便米饭
445g
14.8위안
하오캉
皓康
장쑤휘타이랑식품유한공사
江苏灰太狼食品有限公司
위샹러우쓰즉석밥
鱼香肉丝方便米饭
448g
14.3위안
자료원: TMALL, KOTRA 선양 무역관 정리
□ 유통구조
ㅇ 중국의 수입식품 유통은 총대리상(수입상), 도매유통 전문업체, 최종 소매유통업체를 거치는 긴 유통과정이 특징임.
- 수입식품의 유통과정이 복잡한 구조를 가지게 된 것은 중국 국토가 넓어 한 기업이 중국 전역에 상품을 공급하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임.
중국 수입 유자차 유통 프로세스
자료원: KOTRA 선양 무역관 정리
□ 수입 인증과 관세율
ㅇ 중국에 수입되는 모든 포장식품은 반드시 중문으로 표기된 라벨을 부착해야 함.
- 라벨은 제품명칭과 원산지, 제조업체명, 중국 내 대리상 명칭, 주소, 연락처 등을 기재해야 함.
포장식품 라벨 표기사항
No.
1
식품명/원산지
2
생산업체의 명칭 및 주소, 연락처, 대리인 정보
3
생산일, 품질보증기간, 저장방법
4
순 중량, 고형물 함량(정량포장일 경우)
5
영양성분 표시
6
생산업체가 적용한 제품 표준코드
7
식품의 품질등급, 가공기술(식품표준이 요구할 경우)
8
식품생산허가(SC) 번호
9
중문 주의사항 또는 경고마크
10
수출국 식품 위생인증 로고
자료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ㅇ 식품 수입을 위해 생산기업과 수출기업은 모두 중국품질감독검험검역총국(AQSIQ) 시스템에 관련 정보를 등록해야 함.
자료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ㅇ 관세율
자료원: 全润通
□ 시사점
ㅇ 중국의 1인 가구는 7442만 가구로 지속 증가하고 있으며 2025년경 1억 가구를 돌파할 전망임.
- 1인 가구는 가족 중심이 아닌 개인 중심의 소비성향을 보이고 있어, 즉석식품과 같이 간편하며 효율적으로 시간 활용이 가능한 소비재에 대한 수요가 지속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ㅇ 온라인과 편의점 등 1인 가구의 니즈에 맞는 유통채널을 집중 공략해야 함.
- 중국 1인 가구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20~30대의 젊은 층은 오프라인보다 온라인 쇼핑을 자주하고 있으며, 대형마트보다 접근성이 높은 편의점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 향후 1인 가구 증가에 따라 온라인과 편의점 채널은 편의성 측면에서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대한 적극적인 공략이 필요함.
자료원: Euromonitor, 중국산업정보망, 한국무역협회(KITA),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全润通, KOTRA 선양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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