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사우디아라비아 인스턴트 식품시장 성장세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이성길
  • 2015-03-30
  • 출처 : KOTRA

 

사우디아라비아 인스턴트 식품시장 성장세

- 2014년 냉동식품은 12%, 냉장식품은 10% 성장 -

- 5% 연평균 성장률 계속될 전망 -

 

 

 

자료원: Google images

     

□ 사우디아라비아 인스턴트 식품 시장 현황

     

 ○ 서구의 영향을 받은 세대가 늘어남에 따라 간편하고 빨리 해먹을 수 있는 편의점 제품이나 냉장, 냉동 식품의 수요가 늘 것

  - 사우디 사회에 자리잡고 있는 전통과 서양의 생활방식이 균형을 맞춰감에 따라 간편하고 빠르게 준비할 수 있는 음식을 선호

 

 ○ 특히 냉동식품은 캔, 냉장식품 등과 비교해 가장 높은 성장률을 유지

  - 냉동식품은 보존이 쉽고 오래 보관할 수 있어 다양한 종류의 제품이 냉동으로 생산됨.

  - 너겟, 버거 같이 어린이들이 선호하는 냉동식품은 바쁜 주부들이 매우 선호

 

 ○ 냉장식품은 2014년 10%의 시장가치 성장을 보이며 두 번째로 높은 성장을 나타냄.

  - 전체적인 식사가격의 증가는 냉장식품의 단위가격을 약 6% 증가시켜 시장가치를 크게 증가시킴.

  - 단위가격은 상승했지만 간단하고 빠르게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바쁜 현대인이 선호

  - 특히 National Food Co(Americana)사의 냉동 칠면조 슬라이스 같은 제품은 높은 성장률을 기록, 해당 시장의 성장률을 이끔.

 

 ○ 사우디아라비아인들의 육식 선호로 대부분의 냉동제품은 고기제품임.

  - 그러나 채식주의자를 위한 약간의 메뉴도 존재함.

 

2009~2014년 인스턴트 식품 시장 가치측면 성장 동향

             (단위: 백만 리얄)

자료원: Euromonitors

 

2009~2014년 인스턴트 식품시장 양적 측면 성장 동향

                                                                                                                                      (단위: 톤)

자료원: Euromonitors

 

□ 경쟁 동향

     

 ○ National Food Co(Americana)의 냉동가공식품시장 선도

  - 2014년 28%의 시장가치 점유율을 차지

  - 많은 양의 광고와 매장 내 프로모션, 신제품 개발을 주무기로 시장을 선도

  - 모든 소매점에서 볼 수 있을 정도로 광범위한 유통망을 공략

 

 ○ Hawani Bros Co의 냉장가공식품시장 선도

  - 2014년 44%의 시장 가치 점유율을 차지

  - 오랜 시간동안 높은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면서 높은 선호도와 명성을 갖게됨.

  - 뛰어난 유통 네트워크는 전국의 모든 소매점에 제품을 적시 공급 가능

  - 이러한 점을 바탕으로 2013년부터 경쟁사인 National Food Co(Americana)을 앞섬.

     

 ○ 현지에서는 이슬람식 도축법(HALAL)에 의한 가공육류의 선호도가 높아 위의 두 업체같은 현지 기업들이 냉장가공 식품업계을 장악

  - 냉장가공 육류는 생산 설비를 설치하는 데 많은 비용이 발생하므로 많은 다국적 기업들이 비용문제로 인해 진출이 제한적임.

  - 하지만 훈제 냉동생선 같은 경우 수입이 가능해 다국적 기업이 시장을 선도

     

 ○ 인터내셔널 기업과 현지 기업들은 성장하는 냉동가공식품 시장을 차지하기 위해 경쟁 중

  - 첫 번째 시장 선도자는 쿠웨이트 기업인 National Food Co(Americana)이며, 오랜 시간동안 높은 품질과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시장을 선도 중

  - 현지 기업으로 두 번째 자리에 위치한 Sunbalah Food & Fine Pastries Mfg Co., Ltd.는 냉동 제과와 냉동 채소분야에서 두드러짐.

      

□ 전망 및 시사점

     

 ○ 2014년, 5%의 연간 평균 가치 성장률은 계속될 것으로 예측됨 .

  - 냉동가공식품의 연간 평균 가치 성장률은 전년 4%와 대비해 크게 성장해 2014년 9%를 나타냄.

  - 규모면에서 연간 평균 성장률은 5%에서 8%로 증가될 것으로 예상

  - 더 많은 여성들이 사회에 진출함으로써 맞벌이 가정으로 빠르게 전환될 것으로 예상돼 빠르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기업들은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신제품 개발에 집중 투자할 것으로 예상됨.

     

 ○ 비록 냉동가공식품의 선택의 폭이 늘어남에 따라 냉동가공 식품소비가 늘어났지만 외식사업 역시 급속히 발전

  - 많은 프랜차이즈들이 제공하는 홈 배달 서비스도 증가 추세에 있고, 이러한 서비스들은 웹사이트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이용이 가능

  - 인터넷의 이용가능성의 증가에 힘입어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 더욱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는 바, 앞으로 냉동가공 식품의 잠재적 위협자가 될 것으로 예상

     

 ○ 선 조리음식(Ready meals) 역시 서구화되면서 바빠진 여성들이 선호할 것으로 예상

  - 제조업자들은 이러한 추세를 반영해 선 조리음식에도 많은 투자를 할 것

  - 연간 평균 성장은 2013년 2%에서 2014년 3%로 증가될 것으로 예상

  - 또한 슈퍼마켓과 하이퍼 마켓의 성장 또한 선 조리음식의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

 

 

자료원: KOTRA 리야드 무역관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사우디아라비아 인스턴트 식품시장 성장세)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