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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아공 인스턴트 밥, 라면 시장 전망
  • 트렌드
  • 남아프리카공화국
  • 요하네스버그무역관 최다은
  • 2020-03-10
  • 출처 : KOTRA

-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인스턴트 식품 수요 증가로 인해 매출 증가 -

- 우리 기업의 다양한 건강식 인스턴트 식품 진출 기대 -

 

 


□ 시장 현황

 

  ㅇ 남아공 쌀, 파스타면, 면류 제품 판매 꾸준히 증가세

    - 유로모니터의 Rice, Pasta and Noodles in South Africa 보고서에 따르면 쌀, 파스타면, 면류 제품 부문 매출액은 2019 7% 성장해 100억 랜드를 기록했고 판매량은 5% 상승한 474,000 톤을 기록했고, 2024년에는 매출액이 137억 랜드에 이를 것으로 예상함.

 

  ㅇ 간편하고 쉽게 차려먹을 수 있는 인스턴트 식품에 대한 수요 상승

    - 중산층 이상의 소비자들은 근무시간이 길어지고 빨라진 생활방식에 빠르고 편리하게 준비하기 쉬운 식사법을 계속 찾고 있어 인스턴트 식품 수요가 계속 증가함. 인스턴트 요리 제품들은 쉽게 식사나 간식으로 소비되기 때문에 인스턴트 제품의 성장을 촉진함.

    - 대부분의 인스턴트 요리 제품들은 외식하는 것에 비해 가격이 저렴한 편임. 컵라면은 봉지 라면보다 더욱 편리하여 빨라진 생활방식을 이끄는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데, 봉지 라면보다 가격이 조금 더 높긴 하지만, 중산층 이상의 소비자들에게는 각광받고 있음.

 

품목별 쌀, 파스타면, 면류 제품 부문 판매량

(단위: 천 톤)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인스턴트 라면

13.4

14.1

14.9

14.9

19.3

20.4

- 컵라면

-

-

-

-

-

-

- 봉지 라면

13.4

14.1

14.9

14.9

19.3

20.4

일반 면*

0.6

0.6

0.7

0.7

0.7

0.7

파스타

49.1

50.6

52.0

53.4

54.8

56.2

- 인스턴트 파스타

2.7

2.7

2.7

2.7

2.7

2.7

- 파스타 면

46.4

47.9

49.3

50.7

52.1

53.5

308.9

327.4

344.1

360.3

375.9

396.3

, 파스타면, 면류

372.0

392.8

411.6

429.3

450.7

473.6

: 일반 면은 면만 건조 혹은 냉동되어 판매되는 제품

자료: Euromonitor

 

  ㅇ 건강 및 웰빙 트렌드를 반영한 건강식 인스턴트 식품들 출시

    - 건강에 대한 관심이 확산되어 잡곡 파스타 및 잡곡밥 제품들이 많이 출시되어 시장 진열대를 차지함.

    - 가공식품계의 선두주자인 Tiger Brands사는 이러한 추세를 이용하여 Tastic이란 브랜드로 잡곡 요리 제품들을 출시하였고 주로 고소득층 소비자들을 겨냥함.

    - Woolworths를 포함한 남아공 슈퍼마켓 브랜드들은 다양한 잡곡 및 유기농 파스타 및 밥 요리 제품들을 제공함.

 

Tastic 다양한 잡곡 요리 제품

EMB0000026435dbEMB0000026435db

자료: Annemarihall

 

  ㅇ 다양해진 인스턴트 식품과 높아지는 소비자들의 관심

    - 인스턴트 밥 또는 파스타 제품은 점점 더 다양해져서 소비자들의 관심이 확대되고 있지만 이러한 제품들은 준비하는데 약간의 시간이 더 걸린다는 이유로 인스턴트 라면보다 선호도가 낮음.

    - 아시아 요리의 인지도 및 인기가 높아져 인스턴트 라면의 성장을 더욱 높이는데 기여함.

 

□ 남아공 인스턴트 식품 시장 특성

 

  ㅇ 건강식 인스턴트 식품에 대한 수요는 중산층 이상 소비자들에 국한

    - 남아공 여러 슈퍼마켓 브랜드들 및 유통업체들은 고소득층 인구의 수요에 의해 여러 건강식 인스턴트 요리 제품을 제공하고 남아공 식품 제조업체들도 여러 건강식 인스턴트 식품을 출시했지만 낮은 생활수준 및 저소득층 소비자들은 이러한 제품들에 대해 대부분 관심이 낮은 편임.

 

  ㅇ 대부분의 남아공 소비자들은 익숙한 맛을 선호해 닭고기, 소고기, 치즈 맛이 가장 인기

    - 하지만 Nestlé사의 Maggie 브랜드는 Boerewors* Morogo** 맛과 같은 남아공 현지 맛을 출시하여 큰 인기를 얻어 판매량을 제고함.

      * Boerewors는 특유의 향이 있는 남아공 현지 소시지

      ** Morogo 또는 Moroho는 아프리카 시금치 요리로 남부 아프리카에서 나는 여러 녹색 나물들을 익혀 무친 요리

 

Maggie Boerewors 맛 인스턴트 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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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Checkers

 

  ㅇ 남아공의 침체된 경기와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들에 의해 항상 영향을 받는 인스턴트 식품 시장

    - 어려운 경제 환경에서 남아공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은 계속해서 제품 가격대가 주로 주도함. 남아공 저소득층 소비자들은 특히 인스턴트 밥, 파스타, 라면 등과 같은 인스턴트 요리 제품 부문에서는 가격 프로모션 및 할인을 바탕으로 구매 결정을 함.

    - 가공식품 제조업체들은 치열한 경쟁 속에서 판매 점유율을 유지하기 위해 일 년 내내 가격 판촉 행사를 진행하였고 가격대가 비교적 조금 더 저렴한 인스턴트 밥 제품이 인스턴트 파스타 제품보다 많이 판매됨.

    - 제조업체들의 가격 프로모션 행사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최근 남아공에서 옥수수 단가가 안정되면서 저소득층 소비자들은 역시 밥이나 파스타보다 더 저렴한 빱*으로 대체하고 있음.

      * 빱은 옥수수 가루로 만든 되직한 흰죽 또는 백설기 같으며 남아공 주식으로 많이 이용

    - 연료 가격 상승과 2019년 남아공 부가가치세 인상으로 인해 집집마다의 가처분소득이 점점 더 압박을 받아, 인스턴트 요리 제품 판매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남.

    - 생산비 상승으로 인해 2019년 평균 경상 단가는 2% 상승, 이에 따라 인스턴트 요리 제품의 성장은 다소 더딜 것으로 예상됨.

 

□ 지속적인 신제품 투자 및 개발하는 여러 브랜드들

 

  ㅇ Tiger Brands사는 32%의 시장 점유율로 2019년 인스턴트 식품 부문을 선도

    - 이 회사의 성공은 대표적인 쌀 브랜드인 Tastic과 파스타 제품 브랜드, Fatti & Moni의 인기가 대부분 기여한 것으로 분석

    - 최근 몇 년 간 Tastic 브랜드로 Soft & Absorbing 흰쌀 제품과 잡곡 현미 제품을 다양하게 출시

 

  ㅇ 글로벌 브랜드, Nestlé사는 Maggi 면 브랜드의 강세로 2019 3위를 차지

    - 남아공의 쌀, 파스타, 면류 제품 부문을 선도하는 상위 2개 업체는 남아공 현지 기업들인 가운데 3위는 Nestlé사가 차지하고 있으며 최근 몇 년 간 Maggi 면 브랜드 제품의 매출 비중이 꾸준히 높았음.

 

  ㅇ 남아공에서 가장 인기 있는 인도 인스턴트 식품 브랜드, Indomie

    - Indomie 브랜드의 유일한 수프와 라면은 몇몇 엄선된 Pick n Pay Spar 슈퍼마켓에서 판매되고 있음.

    - 일부 도매업체들에 의해서도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향후 수년 간 매출이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

 

유통채널에 따른 쌀, 파스타면, 면류 제품 부문 판매량

(단위: %)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매장기반 소매업체

100

100

100

100

100

100

- 식료품 전문 판매업체

84.0

83.9

83.7

83.5

83.6

83.5

- 전통시장 및 개인 식료품 판매자

13.0

12.9

12.8

12.9

12.9

12.9

- 식료품 포함한 잡화 소매업체

3.0

3.2

3.5

3.5

3.5

3.6

매장기반이 아닌 소매업체

-

-

-

-

-

-

전체

100

100

100

100

100

100

자료: Euromonitor

 

  ㅇ 남아공 소매업체 브랜드인 Woolworths의 획기적인 신제품 출시

    - Woolworths사는 잡곡쌀 및 유기농 파스타 제품과 같은 프리미엄 제품을 공급해 고소득층의 입맛을 맞추려고 함. 또한 최근 건강에 민감한 소비자들을 위해 듀럼밀로 만든 통밀 푸실리 파스타를 포함한 신제품을 추가하여 판매 점유율을 더욱 높이려고 노력함.

    - Woolworths는 어린 아이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알파벳과 사파리 동물 모양의 파스타도 새로 선보임.

 

  ㅇ Pick n Pay사 역시 현미 제품을 추가하기도 했지만 인기 브랜드를 더 저렴한 가격으로 홍보하면서 주로 저소득층 소비자들을 유치함

 

어린이를 위한 Woolworths사의 동물 및 알파벳 모양 파스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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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Woolworths

 

□ 관련 전시회

 

전시회명 (영어)

The Vegan & PlantPowered Show

전시회명 (한국어)

채식주의자 & 식물의 능력 엑스포

전시품목

유기농 식품 및 건강식 관련 제품 등

개최도시, 기간, 장소

케이프타운) 2020 5 30 ~ 31 CTICC (케이프타운 국제컨벤션센터)

웹사이트

https://10times.com/plant-power

 

전시회명 (영어)

Africas Big 7

전시회명 (한국어)

아프리카 빅 7

전시품목

음식 및 주류 관련 제품 등

개최도시, 기간, 장소

요하네스버그) 2020 6 21 ~ 23 Gallagher Convention Centre

웹사이트

https://www.africabig7.com/

 

전시회명 (영어)

Foodpro Expo

전시회명 (한국어)

식품 전문 박람회

전시품목

가공식품, 식품 포장 관련 제품 등

개최도시, 기간, 장소

케이프타운) 2020 10 20 ~ 22CTICC (케이프타운 국제컨벤션센터)

웹사이트

https://10times.com/foodpro-expo-cape-town

 

□ 전문가 의견

 

  ㅇ 남아공 식품 기업 T사 식품 담당자는 한국 라면이 유명하다는 것을 들었다며, 가격만 맞출 수 있다면 큰 관심이 있다고 전함.

    - 만약에 현지에 라면 제조 기업이 진출하거나 제조 공장이 설립된다면 거래할 용의가 있음을 밝힘.

 

  ㅇ 현지 한국 식품 판매업체 측은 한국 라면을 찾는 현지인들이 많아지고 있다고 전함.

    - 일반적으로 매운 것을 잘 먹지 못하는 외국인들도 많은데 인도음식이 보편화된 남아공에는 매운 인도음식을 즐겨 찾는 사람들도 많기 때문에 한국 라면의 매운 맛도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

    - 특히 유투브를 통해 알게 된 엄청 매운 라면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구매 후 맛있다고 재구매하는 경우도 많은 것으로 나타남.

 

□ 시사점

 

  ㅇ 남아공의 건강식 트렌드를 이용하여 우리 기업의 다양한 인스턴트 밥과 인스턴트 죽 제품으로 어필하여 틈새시장 공략

    - 현미, 곤약, 귀리 등 잡곡밥뿐만 아니라 여러 맛의 인스턴트 죽 제품을 건강식 이미지로 잘 마케팅 하여 접근하길 추천

    - 예를 들어, 칼로리나 다양한 잡곡의 효능 또는 죽에 함유된 채소가 잘 보이고 강조하도록 제품 포장 디자인 개발

    - 또는 남아공 입맛이나 문화에 맞게 설명하여 한국 식품을 좀 더 쉽게 어필하는 것이 중요

    - 우리 기업의 어린이용 라면도 아낌없이 많은 영양소가 함유된 것을 어필하여 남아공 저소득층 소비자들도 라면 하나로 옥수수보다 더 많은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음을 홍보하는 진출 전략 계획

 

  ㅇ 남아공 소비자들의 관습적인 맛과 익숙한 브랜드만 찾는 경향으로 인해 우리 기업의 브랜드를 알리고 새로운 맛을 시도하도록 하기 까지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점 유념할 것

    - 이에 대응하기 위해 남아공의 슈퍼마켓 브랜드들과 협약하여 소비자들에게 익숙한 브랜드로 접근하는 것도 방법

    - Woolworths사는 동사의 깔끔한 포장으로 동남 아시아권의 다양한 맛의 컵라면을 이미 인기리에 판매하고 있음.

 

Woolworths사 포장의 동남 아시아권 컵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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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Woolworths

 

    - 남아공의 익숙한 브랜드 및 영어만의 표기 포장으로 선보인다면 소비자들이 아시아 음식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생각됨.

 

  ㅇ 남아공의 스마트폰 보급률이 급증하는 추세임으로 남아공 현지 에이전트를 발굴하여 현지 문화에 맞게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여 홍보하고 지역별로 있는 현지 재래시장 및 마켓 또는 전시회에 참가하여 현지 에이전트가 모든 생활수준 및 소득층 소비자들이 시식해보고 한국 식품을 알려 진출 기회 확보

 

  ㅇ 요하네스버그 무역관을 이용하여 식품 전시회 및 팝업스토어를 열 때 적극적으로 참여

    - 남아공 바이어 및 소비자들에게 한국 식품 맛과 우리 기업들의 포장 디자인을 선보여 널리 알리는 게 중요

    - 또한 여러 현지 바이어들과의 수출상담도 할 수 있고 현지 소비자들의 반응을 현장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어서 시장 분위기를 파악하는 데 효과적임

 

* 자료원: Euromonitor, 요하네스버그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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