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헝가리, 녹차 맛에 빠지다
  • 트렌드
  • 헝가리
  • 부다페스트무역관 윤병은
  • 2013-04-09
  • 출처 : KOTRA

 

헝가리, 녹차 맛에 빠지다

- 연평균 10% 이상 폭발적 성장세 -

- 현지인들에게 관심받는 녹차 전문 티하우스 -

 

 

 

□ 주목받는 녹차시장

 

 ㅇ 헝가리 TV, 녹차 전문점 '마루모토' 탐방

  - 4월 4일 헝가리 NOL TV는 일본 녹차 전문점인 마루모토를 방문, 녹차 선택에서부터 어떤 다과와 잘 어울리는지 심층 취재함.

  - 마루모토는 작년 하반기에 오픈한 우리나라의 오설록과 유사한 티하우스로, 찻잎뿐 아니라 마차를 사용한 케이크, 녹차 아이스크림, 마카롱을 맛볼 수 있음.

  - 찻잎을 직접 판매하기도 하는데, 맛을 구분하기 쉽도록 담, 떫음, 향, 풍부한 정도를 설명해주어 현지인들의 관심을 끎.

 

마루모토의 녹차 제품 소개

자료원: NOL TV

 

 ㅇ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녹차, 매년 10% 이상씩 성장

  - 녹차는 현지에서 Zöld Tea(Green Tea), 마차는 Matcha로 쓰임.

  - 녹차는 건강에 좋고, 식이요법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일반 차시장에서 뛰어난 성장세를 보임.

  - 그러나 아직 현지에서는 홍차, 허브(과일)차가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어 녹차는 1/10 정도의 시장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남.

 

헝가리 차시장 규모

(단위 :백만 포린트, %)

구분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증감률

(2010/2011)

홍차

6,460

6,551

6,537

6,459

6,277

6,184

-2.1

과일·허브차

6,467

7,086

7,688

8,602

9,731

10,748

7.2

녹차

1,179

1,412

1,655

2,021

2,321

2,691

12.3

인스턴트차

109

334

433

569

687

749

1.3

기타

276

334

433

569

687

749

4.5

합계

14,493

15,508

16,447

17,792

19,155

20,516

3.5

자료원: Euromonitor(2012)

 

□ 녹차시장 주요 브랜드 및 제품 현황

 

 ㅇ Pickwick, Herbária, Lipton이 전체 시장의 절반을 차지

  - 현지에서 대중화된 브랜드는 녹차 전문 브랜드는 아니며, 녹차·홍차·허브차 등 차 종류를 전반적으로 취급

  - 녹차 전문 브랜드는 주로 일본 수입제품으로, 녹차 전문점에서 접할 수 있음.

  - Euromonitor에 따르면 2011년 기준 Pickwick가 시장의 21%를 차지한 가운데 Herbária가 15.9%, Lipton이 15.6%를 차지함.

  - 위 세 브랜드가 50%를 넘는 시장을 장악하나, 최근 5년간 세 브랜드 모두 시장 점유율이 떨어짐.

  - 시장이 커지면서 신규 브랜드가 속속 진입하고 있어 경쟁구도가 더욱 심화된 것으로 보임.

 

주요 브랜드 시장점유율

자료원: Euromonior(2012)

 

 ㅇ 대부분 티백녹차로, 향이 첨가된 제품을 내놓아 차별화를 꾀함.

  - 시장점유율 1위 브랜드인 Pickwick는 파인애플, 레몬, 재스민, 민트 등의 향이 첨가된 베리에이션을 내놓아, 일반인들이 더욱 손쉽게 접할 수 있게 함.

  - 녹차시장이 크게 성장하지만, 일반인들이 아직은 미묘한 맛의 차이를 느끼지 못해 '향'으로 브랜드 차별화를 보임.

 

Pickwick 티백 녹차

자료원: globy.hu 인터넷 슈퍼마켓

 

□ 시사점

 

 ㅇ 녹차 음용 인구가 늘어나고 있어 앞으로 성장 기대

  - 2011~2016년 연평균 7.5% 증가가 예상되며, 홍차의 -2.5% 감소와 대비됨.

  - 즉, 홍차 소비자가 녹차 소비자로 이동하는 것으로 분석됨.

  - 헝가리인들은 자연건강식품과 대체약품에 대한 소비자 의존도가 높으며, 녹차도 이런 맥락에서 소비가 늘어나고 있음.

 

 ㅇ 브랜드 차별화가 앞으로의 성공 포인트

  - 아직 녹차 '맛'에 대한 미묘한 차이를 느끼지 못하므로 제품 차별화 포인트는 브랜드, 향, 가격으로 분석됨.

  - 단, 일본식 녹차 전문 티하우스가 각광받는 등 점점 시장이 성숙하고 있어 브랜드 차별화 포인트가 녹차산지, 제품의 질 등으로 다양해질 것임.

  - 우리 기업의 진출은 아직 전무하며, 진출기회가 충분하므로 참고 바람.

 

 

자료원: Euromonitor, globy.hu, NOL TV, KOTRA 부다페스트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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