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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키 차(茶) 시장 동향
- 상품DB
- 튀르키예
- 이스탄불무역관 김우현
- 2020-12-0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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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년 기준 터키 차 시장 규모 9억 달러 기록 -
- 1인당 차 소비 연 3kg 이상, 세계 1위 -
☐ HS Code 및 상품명
ㅇ HS Code 0902.10 : 차류(맛과 향을 첨가했는지에 상관없다)
ㅇ HS Code 0902.20 : 그 밖의 녹차(발효하지 않은 것으로 한정한다)
ㅇ HS Code 0902.30 : 홍차(발효차)와 부분 발효차(내용물의 무게가 3킬로그램 이하로 내용물에 직접 접하여 포장된 것으로 한정한다)
ㅇ HS Code 0902.40 : 그 밖의 홍차(발효차)와 그 밖의 부분 발효차
☐ 시장 동향
ㅇ 세계에서 5번째로 차를 많이 재배하는 터키는 매년 평균 140만 톤 가량의 찻잎을 수확, 이중에 말린 찻잎은 매년 27만 톤 내외로 가공・생산 중으로 유로모니터의 자료에 따르면 ‘20년 기준 터키의 차 시장 규모는 약 9억 달러임.
- 터키는 생산된 찻잎을 주로 홍차로 가공하여 마시고 있음. 차이(çay)라고 불리우는 터키의 홍차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사랑받는 대중 음료로 터키의 1인당 연간 차 소비량은 세계 1위를 차지(1인당 평균 3.16kg의 찻잎 소비)
터키 5개년 찻잎 수확량
(단위 : 톤)
구분
2015
2016
2017
2018
2019
민간기업
620,103
611,525
746,134
741,692
658,917
국영기업
680,921
687.515
525,363
732,536
750,327
합계
1,325,853
1.299,040
1,271,496
1,474,228
1,409.244
자료 : 터키 리제 상공회의소
ㅇ 터키의 차는 대부분이 흑해 동부 연안에서 재배되고 있음.
- 차는 연 강수량 1,000-1,250mm, 온도는 10-30℃ 사이를 유지하는 곳에서 재배하기에 알맞은 까닭에 터키의 지리적 특성상 흑해 동부가 적합
터키 내 차 재배지 지도
(단위 : 천 톤)
자료 : 터키 통계청
ㅇ 터키의 차 재배지 면적은 약 835,000헥타르에 달하며, 약 214,000명 가량이 차 생산・가공업에 종사하고 있음.
ㅇ 가동 중인 차 생산 공장은 ‘19년 기준 166개이며 이 중에 46개는 터키 국영 차 회사 Çaykur(차이쿠르)가 운영, 120개는 민간 기업들이 운영 중
- 수확된 찻잎의 53.25%는 국영 회사가 마른 찻잎으로 가공하였으며 46.75%는 민간 기업에서 가공
ㅇ UN 식량농업기구 보고서에 따르면 10년 후 터키의 차 생산량이 27만 톤에서 40만 톤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
ㅇ 터키인들은 지금껏 전통적인 터키식 홍차를 주로 소비해왔으나 근래에 들어 외국산 블렌딩 홍차 외에도 녹차, 백차 등 아시아권에서 주로 소비하던 차에 대한 관심을 갖기 시작
- 같은 홍차라도 터키에서 생산된 차만 선호하던 구조에서 점점 벗어나 수입산 블렌딩 티에 대한 수요가 젊은 층을 중심으로 확대
- 홍차 위주로 소비하던 전통적 패턴에서 젊은이들 사이에 외국 차종에 대한 관심, 카페인을 다량 함유한 홍차 대신 건강을 위한 대체 식품 수요 증가 등으로 녹차, 루이보스차, 백차 외에도 서구권의 유명 브랜드의 블렌딩 홍차가 수입됨.
- ÇAYKUR의 CEO Yusuf Ziya Alim(유수프 지야 알림)은 언론에서 녹차의 효능을 설명하며 목을 통한 바이러스 감염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표현하자 코로나19 확산 이후 녹차 수요가 급증했다고 밝힘. 잎차 형태로도 많이 판매되었으나 다양한 레시피로 활용할 수 있는 가루 형태가 많이 판매되었다고 함.
☐ 수입 동향
ㅇ HS Code 0902 기준 터키의 ‘19년 차 수입액은 4천만 달러 규모를 기록
- 가장 많이 수입한 곳은 세계 차 생산량 4위를 차지하는 스리랑카로 터키의 차 수입량의 80% 이상을 차지
- 이어서 케냐와 인도가 2,3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외 국가들은 십만 달러 대를 유지
ㅇ 동북아시아권에서는 중국의 차가 유일하게 유입되고 있으며 한국산은 아직 터키 시장에서 찾아볼 수 없음.
터키 3개년 차 수입 동향
(단위 : 천 달러)
순위
국가명
2017
2018
2019
전체
51,953
35,483
40,849
1
스리랑카
36,267
21,168
32,416
2
케냐
6,206
5,878
3,646
3
인도
2,561
2,973
1,772
4
폴란드
725
636
594
5
베트남
1,087
794
523
6
네덜란드
474
472
491
7
중국
955
574
457
8
이란
862
397
336
9
아르헨티나
82
168
145
10
탄자니아
147
81
134
자료 : IHS Markit
☐ 경쟁 동향
ㅇ 터키에는 많은 차 제조사가 있으며 꾸준히 신제품을 출시 중임.
- 터키에서 가장 차의 품질이 우수하고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브랜드는 국영회사인 Çaykur로 여러 종류와 가격대의 차 제품을 보유
ㅇ 터키 국내 대형 차 제조판매 기업 Doğuş와 Doğadan, 외국계 기업인 Lipton은 Çaykur 다음으로 터키 내 인지도가 높으며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 세 회사는 향과 맛이 다양한 차를 제조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숙면, 스트레스 완화, 다이어트 등에 좋은 약초 등을 활용한 기능성 차도 다수 보유
ㅇ 대기업 중심으로 이루어진 차 시장에 mesh, chado와 같은 중소기업들이 제품의 프리미엄화, 색다른 포장, 터키 시장엔 없던 차종 등을 활용하여 새로운 플레이어로 진입 중
터키 시장 내 주요 차 브랜드와 제품
단위 : TL (1TL=149원)
브랜드
제품 사진
특징
가격
ÇAYKUR(차이쿠르)
터키 전통 홍차
건조찻잎
1Kg
29.90
DOĞUŞ(도우쉬)
살구차
신진대사와 장건강에 좋다고 알려져있는 살구차, 터키 여성들에게 인기
2.5g*20개
7.75
Lipton(립톤)
얼그레이
건조 찻잎
75g
23.90
doğadan(도아단)
메론향 백차
티백
2g*10개
17.50
OFÇAY(오프차이)
터키 전통 홍차
티백
2g*25개
9.90
mesh(메쉬)
루이보스티
스틱형 티백
2g*16개
11.90
chado(차도)
녹차분말
차, 라떼, 디저트 등에 모두 사용 가능
50g
66.00
자료 : 각 사 홈페이지
☐ 유통 구조
ㅇ 터키의 차 대부분은 오프라인으로 유통되고 있으며 터키인들의 주요 차 구매처는 대형마켓, 집 앞 소형 슈퍼 등 소매점이 주를 이룸.
- 터키인들은 적게는 하루에 3-4잔, 많게는 10-15잔까지 차를 마시기 때문에 홍차의 경우 대형마켓에서 큰 패키지로 구매하여 집에 비축해두는 편임. 그 외 다른 차종은 장을 보며 20개 들이 티백형으로 사는 경우가 많아 온라인 구매는 적은 편
ㅇ 다만 우롱, 루이보스, 마테, 녹차분말 등 젊은 층을 대상으로 인기 있는 외래 차종은 오프라인 소매점에서 구하기 어려워 인터넷 차 전문 판매점을 통해 구매하는 편임.
☐ 관세율 및 규제
ㅇ 차는 터키의 주요 특산품인 만큼 터키 정부는 높은 수입 관세를 부과 중
- FTA 체결 여부와 관계없이 찻잎에 대해서는 일괄적으로 145% 수입관세 부과, 단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는 관세 면제
ㅇ 찻잎 수입을 위해 별도의 인증을 요구하지는 않으나 터키 농림부의 허가를 받아야 함.
HS Code 0902 수입 관세
(단위 : %)
HS Code
VAT
EU
조지아
보스니아
한국, 말레이시아, 싱가폴
코소바
베네수엘라
D-8국
기타 국가
0902
8
145
145
0
145
145
145
145
145
자료 : Tariff-tr
☐ 시사점
ㅇ ‘19년 기준 터키의 차 시장 규모는 9억 달러로 차 생상 세계 5위를 차지
- 현재 터키에는 166개의 차 제조 공장이 가동 중
ㅇ 차는 터키의 주요 생산 물품으로 국영 회사인 Çaykur에서 생산과 판매 부분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우수한 품질의 전통 터키 홍차를 제조
ㅇ 민간 기업들은 전통 터키 홍차 외에도 소비자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하여 다양한 외래 블랜딩 차와 패키지를 통해 차 시장의 폭을 넓혀가고 있음.
- 대기업 위주의 차 시장 속에서 소수의 소비자 수요에 대응한 중소기업들은 매니아층을 위주로 성장 중
ㅇ 터키의 차 수입시장 규모는 4천만 달러로 전체 시장에 비해 규모가 작은 편이며 이마저도 스리랑카산 제품이 수입 시장의 80% 이상 점유율 차지
ㅇ 터키 정부는 보스니아 외에 수입산 차에 145%의 높은 수입 관세를 부과 중
자료원 : 리제 상공회의소, 터키 통계청, ÇAYKUR, Euromonitor, AA, Miliyet, BloombergHT, CNN TURK, DOĞADAN, DOĞUŞ, LİPTON, CHADO, Tariff-tr 등 이스탄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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