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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정책] 중국환경표지인증 어떻게 받나
  • 경제·무역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2-12-18
  • 출처 : KOTRA

 

중국환경표지인증 어떻게 받나

- 中 환경분야의 권위적인 인증표지, 건축재료와 전자제품 등의 79종의 제품에 쓰여 -

- Panasonic 등 외자기업 환경관련인증 등으로 환경보호 이미지 형성 -

 

 

 

 

□ 중국환경표지인증(中认证)이란

 

 ○ 중국환경표지인증 개념

  - 중국환경표지인증은 속칭 열개고리 인증(十)으로 불리며, 중국정부 측의 공식적인 제품 증명 상표임.

  - 로고의 중심부분은 인류가 환경에 의지해 생존한다는 의미이며, 그 주변에 긴밀하게 연결돼 있는 열 개의 고리는 대중들이 공동으로 환경을 보호해야 함을 의미함.

  

 ○ 환경분야에 있어 권위적인 중국환경표지인증

  - 사용 허가를 받은 제품은 품질이 우수할 뿐 아니라 생산, 사용 또는 처리 과정 중 환경보호 요구에 부합했음을 나타냄. 또한 같은 종류의 여타 다른 제품과 비교해볼 때도 독성이 경미하며, 자원을 더 절약할 수 있는 등 환경적인 강점요소가 있는 것을 나타냄

  - 주로 건축자재(도료, 가구, 벽지, 콘크리트 등), 일용품(신발, 가방, 문구, 아동용 장난감, 일회용 식기, 수은이 들어있지 않은 건전지), 전자제품(가정용 냉장고, 가정용 전자레인지, 소형 컴퓨터 및 모니터 등) 및 관련 제품 79종 등에 쓰임.

  - 상하이 환경표지인증자문회사에서 제공한 데이터에 따르면 현재 약 4000개 기업의 제품이 중국 환경표지제품인증을 획득함.

 

 중국 환경표지 인증 획득 절차

 

 ○ 최초 인증

  - '환경표지제품인증 신청서' 등 관련서류들을 중환연합인증센터(中环联认证中心)에 제출해야 함. 인증센터에서 제출한 서류에 대해 제1차 심의를 실시함.

  - 인증센터에 인증비용을 내면, 인증센터에서 기업 측으로 현장 검사팀을 조성해 파견한다는 통지를 보내며, 현장 검사 1주 전에 검사팀 조성과 검사 계획을 정식으로 기업 측에 통보함.

  - 검사팀이 기업의 신청재료, 현장검사 현황, 제품의 친환경 등을 근거로 환경표지제품 종합평가 검사 보고서를 써서 기술위원회에 제출해 심의 요청함.

  - 인증센터는 기술위원회의 심의 의견을 받으면, 심의 의견을 총 종합해 인증센터 총경리에 보고해 비준을 받음.

  - 인증센터는 인증 합격된 기업에 환경표지인증증서를 발부함.

  - 연도감독의 심사결정은 매년 1회임.

 

 ○ 연도감독검사

  - 인증센터는 기업인증증서 발부시간을 기준으로, 연도검사 계획을 정하고, 미리 기업에 연도 검사를 통지함. 기업은 계약 요구에 따라 연도 감독 관리비용을 내며, 인증센터는 검사팀을 조성해 기업 측 현장으로 가서 검사함.

  - 현장 검사시 검사제품에 대해서는 샘플링을 하며 지정된 검증기관에 보내 검사하도록 함.

  - 검사팀은 기업의 검사결과보고서나 제품검사보고서 등을 근거로 종합평가보고서를 써서 인증센터 총경리 측으로 보내 비준을 받음.

  - 연도감독검사는 매년 1회임.

 

 ○ 재 선정 인증 절차

  - 3년 만기가 된 기업은 신청서를 재작성해야 하며, 관련서류와 함께 인증센터로 보냄. 인증절차는 첫 번째 인증과 동일함.

 

인증관련 비용

항목

비용

수취 기관

최초

인증

인증비용

(현장검사)

경내: 3만1000위안 내외

경외: 2만2000위안 내외

中环联合(北京) 认证有限公司(国家环境保护部认证中心/CEC)

샘플링

0~1만 위안

CEC가 지정한 환경검사기관

연도감독검사

1만~2만 위안

 

자료원: 上海十环认证公司

 

 중국환경표지인증에 대한 전망

 

 ○ 중국환경표지의 영향력

  - 공인된 녹색제품의 권위적인 표지로 600억 위안 생산액의 환경표지제품을 인증하였음. 대중들의 환경의식을 향상시키는데 공헌하고 있음

  - 중국이 WTO가입 이후, 녹색장벽은 중국 대외무역의 새로운 문제로 대두됐지만, 환경표지는 중국제품의 시장경쟁력을 제고시키고 국제경쟁력을 높이는 수단이 되고 있음

  - 2005년 초, 인증센터는 이미 한국, 일본, 호주와 각각 환경표지상호협의를 체결했으며, 미국, 캐나다, 독일 등 20여 개의 국가와 글로벌환경표지 사이트(GEN), 스웨덴, 캐나다, 덴마크 등 6개 국가와 글로벌환경제품 성명 사이트(GED)를 운영하는 등 교류와 협력을 강화함.

  

□ 중국환경표지인증 선두 외자기업-Panasonic

 

 ○ Panasonic 가전제품 “중국환경표지”인증을 받아

  - 2012년 11월 23일, Panasonic은 중환연합인증센터(中环联认证中心)에서 발행한 최고 등급의 환경보호 인증인 “중국환경표지”(Ⅰ형, Ⅱ형)를 정식으로 취득함.

  - Panasonic 유한회사 따져잉쥔(大英俊) 사장은 Panasonic이 계속해서 사업을 전개하는 한편 적극적으로 환경경영에 주력하고 있음을 밝힘. 또한 이번 인증이  Panasonic이 환경보호 분야에서의 노력을 나타내고 증명하는 것이며, 앞으로도 중국정부 및 중국인들과 함께 녹색지구를 실현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임을 언급함.

  - 이번 인증항목 중, 5대 가전제품, 세탁기(Ⅰ형, Ⅱ형), 냉장고(Ⅰ형, Ⅱ형), 에어컨(Ⅱ형), 공기정화기(Ⅱ형), 전자레인지(Ⅰ형)가 각각 “중국환경표지” 인증을 얻었음.

  - 가전제품 범위로 볼 때 Panasonic 제품이 현재 일본 외자 가전제품 기업 중 환경관련 인증획득수가 가장 많음.

 

 ○ 중국환경보호에 앞장서는 Panasonic

  - Panasonic은 1996년 중국에 환경보호사무국을 설립 후, 계속해서 환경보호성격을 띄는 제품 생산에 주력해옴.

  - 주파수를 바꾸는 응용기술, LED 조명뿐만 아니라 새로운 고효율 부품, 그리고 환경과 사용자들의 습관을 감지해 스마트하게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ECONAVI기술 등에 주력하고 있음.

 

□ 시사점

 

 ○ 기업의 녹색 CSR 활동이 더욱 각광받고 있는 시점에서 중국환경표지인증은 환경보호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함께 제품품질 경쟁력을 보장하는 '두마리의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임.

 

 ○ 발빠르게 움직이는 Panasonic 등의 중국 내 외자기업 등의 사례를 본보기 삼아 우리기업들도 ‘중국환경표지인증’제도 등 중국내 녹생인증제도 등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임.

 

 

자료원: 百度文, 中环标资讯, 百度百科,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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