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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오만의 IT 전자정부 프로젝트 현황
  • 트렌드
  • 오만
  • 무스카트무역관 은지환
  • 2012-12-11
  • 출처 : KOTRA

 

오만의 IT E-Government(전자정부) 프로젝트 현황

- 전자지불 게이트웨이와 국가보안(National CERT) 프로그램이 대표적 –

- 정부 전자지불 시스템으로 2011년에 총 6만9364건의 이체(500만7000달러)가 실행 –

- 장기적으로 전자투표, 전자 여론조사 등의 시스템을 갖출 계획 -

 

 

 

□ 오만의 전자정부 프로젝트는 ITA(Information Technology Authority)가 주도

 

 ㅇ ITA(Information Technology Authority:오만 정보기술청)는 2006년 오만왕령에 의해 설립됐으며, 오만 정부가 국민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다수의 IT 인프라 프로젝트를 수행해 왔음.

 

 ㅇ 오만 전자정부 프로젝트는 각 정부 부처를 하나로 묶어서 국민들에게 빠르고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함.

 

자료원: 오만 전자정부 홈페이지 (http://www.oman.om)

 

□ E-Payment Gateway

 

 ㅇ 오만 정부는 2008년에 ITA를 통해 인터넷을 통한 E-Payment 시스템을 출범했음.

 

 ㅇ ITA는 마스터카드와 함께 E-Payment System을 시행했으며, 마스터카드는 자사의 “MiGS”라 불리는 인터넷 게이트웨이를 제공했음.

  -  E-Payment 게이트웨이는 고객의 은행으로 하여금 판매자의 구좌에 돈을 이체시키는 역할을 함.

 

 ㅇ ITA의 2011년 연차 보고서에 따르면 2011년에 E-Payment 게이트웨이를 통해 실시된 자금이체건은 총 6만9364건에 달했으며, 총 500만7000달러의 결제가 이뤄졌음.

 

오만 E-Payment Gateway 자금이체 흐름도

자료원: 오만 ITA(Information Technology Authority:정보기술청)

 

 ㅇ 이 게이트웨이는 신용카드 산업 표준에 부합하는 보안조건을 갖추도록 계량돼 왔음.

 

 ㅇ 현재까지 이 E-Payment 게이트웨이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정부로, 오만 스포츠는 축구경기 티켓을 판매하는데 있어서 이 시스템을 활용해 왔음.

 

 ㅇ 오만 최대의 통신서비스 제공사인 국영기업 Omantel과 제2 이동통신사인 Nawras의 서비스 사용자들은 무료로 이 서비스에 가입해 직불/크레디트 카드를 사용하고 그 내역을 추적할 수 있음.

  - 이 경우 소비자들은 별도 비용을 지불하지 않지만, 판매자는 등록비와 연 회원비, 그리고 각 이체건마다 소정의 수수료를 지불하게 됨.

 

 ㅇ 보험회사, 통신사, 전기분배업체, 경찰들도 이 서비스를 이용할 것으로 전망됨.

 

 ㅇ ITA는 현재의 시스템을 발전시켜 제2차 E-Payment 게이트웨이 프로젝트를 진행 중임.

  - E-Purse(전자지갑) 서비스: 2012년 12월 현재 ITA는 Bank Muscat와 오만 경찰청(Royal Oman Police)과 함께 파일럿 프로젝트를 시행하며, 2013년까지 정식 서비스를 출범해 일반인들이 대부분의 은행과 연계해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확대추진 예정임.

  - 이외에도 2차 E-Payment 계획에는 Mobile Payment, 전자요금 청구서 등이 포함돼 있음.

 

□ Oman National CERT(OCERT)

 

 ㅇ 오만 National CERT(이하 약칭 OCERT)는 2010년에 오만 정부에 의해 설립된 사이버 보안센터로, 오만 국민에 IT보안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ㅇ OCERT의 주요 서비스는, 사이버 보안 모니터링, 사이버 범죄수사, 사이버 보안인력 육성 등으로, 은행 등 금융기관, 물류 업체, 에너지 업체, 오일/가전업체, 보건기관, 일반인 등을 대상으로 함.

 

□ 장기적으로 전자정부를 통해 투표, 여론조사, 설문조사 등을 실시목표

 

 ㅇ ITA는 2012년 10월 21일에 심포지엄을 통해 공공서비스의 개선과 전자서비스 통합을 목표로 하는 오만 전자정부 변환계획(eGovernment Transformation Plan)을 발표했음.

  - 이 계획은 총 6단계로 구성되며, 2014년까지 전자정부 계획을 마무리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음.

  - 이 서비스는 아랍어와 영어를 지원하며, 2014년까지 국민이 온라인 업무처리와 전자지불(E-Payment)을 가능토록 하는 것이 목표임.

 

 ㅇ 전자정부의 장기적인 목표는 투표, 여론조사, 설문조사의 디지털화를 통환 국민의 전자정부 참여이며, 궁극적으로는 이웃국가들과 쌍방향 서비스(E-Border)를 제공코자 함.

 

□ 시사점

 

 ㅇ 오만 정부는 전자정부의 벤치마킹 대상을 영국, 캐나다, 싱가포르 등으로 잡고 있음.

  - 싱가포르는 2012년 오만 COMEX 전시회에 국가 홍보관을 설치, 전자정부와 교육프로그램을 홍보했음.

 

 ㅇ 전자정부 관련 오만의 부처별 전자정부 담당자들을 만나기 희망할 경우 매년 오만 국제전시장에서 개최되는 오만 최대의 정보통신 전시회인 COMEX(2012. 3. 25~29.)에 참석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바, 대 오만 전자정부 소프트웨어 수출을 희망하는 국내기업은 참고하기 바람.

 

COMEX 전경

자료원: COMEX 홈페이지(www.comexoman.com)

 

 

자료원: ITA 2011년 연차보고서, Oman Observer 등 현지언론 기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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